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디버깅 기술: 18.1. 소스 서버 구성, 그 외의 이야기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24198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부모글 보이기/감추기
(연관된 글이 2개 있습니다.)

소스 서버 구성, 그 외의 이야기


소스 서버 구성과 관련한 몇 가지 뒷 이야기를 정리해 보면.

1. ActivePerl 설치시 유의점
처음에 소스 서버를 구성한 이후, 정상적으로 동작이 안되어 서투른 perl 스크립트를 구동하는 vssindex.cmd를 직접 실행하여 원인을 찾기 시작했습니다. (물론, 아래의 메시지는 팀 빌드 로그에도 나옵니다.)

D:\TeamBuild\...\Sources>vssindex -SYSTEM=TFS -SYMBOLS="D:\TeamBuild\BaseClassLibrary" -SOURCE="D:\TeamBuild\BaseClassLibrary\Sources"
--------------------------------------------------------------------------------
ssindex.cmd [STATUS] : Server ini file: E:\Program Files\Debugging Tools for Windows (x86)\srcsrv\srcsrv.ini
ssindex.cmd [STATUS] : Source root    : D:\TeamBuild\BaseClassLibrary\Sources
ssindex.cmd [STATUS] : Symbols root   : D:\TeamBuild\BaseClassLibrary
ssindex.cmd [STATUS] : Control system : TFS
ssindex.cmd [STATUS] : TFS program name: tf.exe
ssindex.cmd [STATUS] : TFS Label      : <N/A>
ssindex.cmd [STATUS] : Old path root  : <N/A>
ssindex.cmd [STATUS] : New path root  : <N/A>
--------------------------------------------------------------------------------

ssindex.cmd [STATUS] : Running... this will take some time...
ssindex.cmd [STATUS] : Server name not returned by tf.exe info for D:\TeamBuild\BaseClassLibrary\Sources.Skipping all files in the working folder.

보시는 것처럼, "Server name not returned by tf.exe"라는 메시지가 빌드 로그에 남았습니다. 어흑... ;;; 괴로워라. 왜 늘 한방에 안되는 거지!!!

어쨌든, 생전 처음 보는 perl 스크립트를 훑어보면서 알아낸 점은, open 파일 메서드가 다른 파일은 모두 여는 데, "tf.exe"를 실행하는 부분에서만 오류가 발생하는 것이었습니다. 여러 가지 이거저거 해보는 과정 중에, PATH 환경 변수를 들여다 보게 되었고 아래와 같이 이상하게 설정이 되어 있었습니다.

C:\perl\...;PATH=%SystemRoot%..."

생각해 보니, ActivePerl을 설치하는 과정 중에, PATH에 ActivePerl의 바이너리 폴더를 설정하는 옵션을 아래와 같이 제공해 주는데,

[그림 1: ActivePerl 설치 시 환경 변수 자동 설정 옵션]
source_server_etc_1.png

아무래도 그때 해당 설치 루틴이 PATH 설정을 위와 같이 잘못하는 것 같습니다. 어쨌든 PATH 환경 변수를 정상적으로 "C:\perl\...;%SystemRoot%...."와 같이 해주는 것으로 문제를 해결했습니다.


2. 팀 빌드 계정
환경 설정 시, 유의해야 될 사항이 바로 "팀 빌드" 서비스를 실행하는 계정이 여러분들이 작업 중인 로그인 계정이 아닐 수 있다는 점에 주의하셔야 합니다. 즉, PATH 환경 변수를 설정하더라도 현재 팀 빌드 서버에 로그인 해서 사용중인 계정에 지정하는 것은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게다가 tf.exe를 실행해서 검증하는 과정에서도 팀 빌드 계정의 Workspace와 현재 시스템에 로그인 한 계정의 Workspace는 다르기 때문에 자칫 문제를 다르게 해석할 수가 있습니다.

참고로, 팀 프로젝트에 대해 "팀 빌드"를 설정하게 되면, 팀 빌드 서버에 자동으로 "팀 빌드 서비스 구동 계정"으로 소스 컨트롤 관련 Workspace가 기본적으로 하나 생성이 됩니다.

3. 소스 버전 관리
혹시나, 궁금하실 분들이 계실지 몰라서 미리 말씀드리면. 예를 들어, 빌드된 바이너리가 배포된 이후, 지속적인 소스 코드 변경이 되었다고 할 때, 이전 빌드된 바이너리에서 소스 코드 레벨의 디버깅을 하면 어떻게 될까요? ^^

"Print source server diagnostic message to the Output window" 옵션을 켜고 직접 해보신 분이라면, 소스 코드 디버깅 화면의 "Output" 창을 보면 "SRCSRV: ..."하는 내용을 보실 수 있을 텐데요. 구체적인 메시지는 아래와 같은 식입니다.

SRCSRV: tf.exe view /version:12 /noprompt "$/BaseClassLibrary/Sources/BaseClassLibrary/Library/BclExtension/ObjectExtension.cs" /server:http://tfsenu:8080/ /console >"C:\Users\SEONGT~1\AppData\Local\SOURCE~1\MYSERVER\BaseClassLibrary\Sources\BaseClassLibrary\Library\BclExtension\ObjectExtension.cs\12\ObjectExtension.cs"



보시는 것처럼, /version 정보가 들어가 있기 때문에 해당 바이너리가 빌드된 시점의 소스 코드가 정확하게 내려오게 됩니다. 또한, 로컬에 소스 코드가 캐쉬되는 폴더가 위의 정보에 포함되어 있는 것도 눈여겨 볼만 하겠지요.




[이 토픽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7/5/2021]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786정성태11/29/201818648오류 유형: 505. OpenGL.NET 예제 실행 시 "Managed Debugging Assistant 'CallbackOnCollectedDelegate'" 예외 발생
11785정성태11/21/201820986디버깅 기술: 120. windbg 분석 사례 - ODP.NET 사용 시 Finalizer에서 System.AccessViolationException 예외 발생으로 인한 비정상 종료
11784정성태11/18/201820251Graphics: 32.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7), (8) - Matrices and Uniform Variables, Model, View & Projection Matrices파일 다운로드1
11783정성태11/18/201818377오류 유형: 504. 윈도우 환경에서 docker가 설치된 컴퓨터 간의 ping IP 주소 풀이 오류
11782정성태11/18/201817469Windows: 152. 윈도우 10에서 사라진 "Adapters and Bindings" 네트워크 우선순위 조정 기능 - 두 번째 이야기
11781정성태11/17/201820844개발 환경 구성: 422. SFML.NET 라이브러리 설정 방법 [1]파일 다운로드1
11780정성태11/17/201821924오류 유형: 503. vcpkg install bzip2 빌드 에러 - "Error: Building package bzip2:x86-windows failed with: BUILD_FAILED"
11779정성태11/17/201822764개발 환경 구성: 421. vcpkg 업데이트 [1]
11778정성태11/14/201820083.NET Framework: 803. UWP 앱에서 한 컴퓨터(localhost, 127.0.0.1) 내에서의 소켓 연결
11777정성태11/13/201820539오류 유형: 502. Your project does not reference "..." framework. Add a reference to "..." in the "TargetFrameworks" property of your project file and then re-run NuGet restore.
11776정성태11/13/201818579.NET Framework: 802. Windows에 로그인한 계정이 마이크로소프트의 계정인지, 로컬 계정인지 알아내는 방법
11775정성태11/13/201820388Graphics: 31.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6) - Texturing파일 다운로드1
11774정성태11/8/201818817Graphics: 30.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4), (5) - Shader파일 다운로드1
11773정성태11/7/201818502Graphics: 29.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3) - Index Buffer파일 다운로드1
11772정성태11/6/201820449Graphics: 28.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2) - VAO, VBO파일 다운로드1
11771정성태11/5/201819463사물인터넷: 56. Audio Jack 커넥터의 IR 적외선 송신기 - 두 번째 이야기 [1]
11770정성태11/5/201827866Graphics: 27.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1) - OpenGL.Net 라이브러리 [3]파일 다운로드1
11769정성태11/5/201818858오류 유형: 501. 프로젝트 msbuild Publish 후 connectionStrings의 문자열이 $(ReplacableToken_...)로 바뀌는 문제
11768정성태11/2/201819337.NET Framework: 801. SOIL(Simple OpenGL Image Library) - Native DLL 및 .NET DLL 제공
11767정성태11/1/201820228사물인터넷: 55. New NodeMcu v3(ESP8266)의 IR LED (적외선 송신) 제어파일 다운로드1
11766정성태10/31/201822338사물인터넷: 54. 아두이노 환경에서의 JSON 파서(ArduinoJson) 사용법
11765정성태10/26/201819219개발 환경 구성: 420. Visual Studio Code - Arduino Board Manager를 이용한 사용자 정의 보드 선택
11764정성태10/26/201824130개발 환경 구성: 419. MIT 라이선스로 무료 공개된 Detours API 후킹 라이브러리 [2]
11763정성태10/25/201821040사물인터넷: 53. New NodeMcu v3(ESP8266)의 https 통신
11762정성태10/25/201821475사물인터넷: 52. New NodeMCU v3(ESP8266)의 http 통신파일 다운로드1
11761정성태10/25/201821441Graphics: 26. 임의 축을 기반으로 3D 벡터 회전파일 다운로드1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