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NET Framework: 168. [in,out] 배열을 C#에서 C/C++로 넘기는 방법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36150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2개 있습니다.)
(시리즈 글이 16개 있습니다.)
.NET Framework: 112. How to Interop DISPPARAMS
; https://www.sysnet.pe.kr/2/0/617

.NET Framework: 137. C#에서 Union 구조체 다루기
; https://www.sysnet.pe.kr/2/0/728

.NET Framework: 141. Win32 Interop - 크기가 정해지지 않은 배열을 C++에서 C#으로 전달하는 경우
; https://www.sysnet.pe.kr/2/0/737

.NET Framework: 168. [in,out] 배열을 C#에서 C/C++로 넘기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810

.NET Framework: 169. [in, out] 배열을 C#에서 C/C++로 넘기는 방법 - 두 번째 이야기
; https://www.sysnet.pe.kr/2/0/811

.NET Framework: 183. 구조체 포인터 인자에 대한 P/Invoke 정의
; https://www.sysnet.pe.kr/2/0/912

.NET Framework: 472. C/C++과 C# 사이의 메모리 할당/해제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784

.NET Framework: 620. C#에서 C/C++ 함수로 콜백 함수를 전달하는 예제 코드
; https://www.sysnet.pe.kr/2/0/11099

.NET Framework: 627. C++로 만든 DLL을 C#에서 사용하기
; https://www.sysnet.pe.kr/2/0/11111

.NET Framework: 686. C# - string 배열을 담은 구조체를 직렬화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1319

.NET Framework: 757. 포인터 형 매개 변수를 갖는 C++ DLL의 함수를 C#에서 호출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1533

.NET Framework: 978. C# - GUID 타입 전용의 UnmanagedType.LPStruct
; https://www.sysnet.pe.kr/2/0/12444

C/C++: 158. Visual C++ - IDL 구문 중 "unsigned long"을 인식하지 못하는 #import
; https://www.sysnet.pe.kr/2/0/13128

.NET Framework: 2058. [in,out] 배열을 C#에서 C/C++로 넘기는 방법 - 세 번째 이야기
; https://www.sysnet.pe.kr/2/0/13141

.NET Framework: 2083. C# - C++과의 연동을 위한 구조체의 fixed 배열 필드 사용 (2)
; https://www.sysnet.pe.kr/2/0/13205

닷넷: 2152. Win32 Interop - C/C++ DLL로부터 이중 포인터 버퍼를 C#으로 받는 예제
; https://www.sysnet.pe.kr/2/0/13429




[in,out] 배열을 C#에서 C/C++로 넘기는 방법


가령, long 형 배열을 C/C++에 넘겨주고, C/C++ 측에서 해당 배열의 내용을 채운 후 반환해 주는 메서드라면 다음과 같이 IDL 정의를 해줄 수 있습니다.

[
	object,
	uuid(1A38076B-3D6D-4F20-8B4D-C72EF6AE1204),
	dual,
	nonextensible,
	helpstring("IMyTest Interface"),
	pointer_default(unique)
]
interface IMyTest : IDispatch
{
	[id(0x3003), helpstring("method PrepareBuf1")] 
	HRESULT PrepareBuf([in, out, size_is(bufLength)] __int64 buffer [], [in] int bufLength);
};

그런데, tlbimp.exe(또는 Visual Studio의 DLL 참조)를 이용하여 interop DLL을 생성해 보면, PrepareBuf의 함수 형식이 다음과 같이 정의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tlbimp testatl.dll /out:interop.testatl.dll

public virtual void PrepareBuf(ref long buffer, int bufLength);

오호... tlbimp.exe로써는, 감당이 안되는 IDL 구문이라는 것인데요. 그렇다면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 생각해 볼 수 있는 것이 배열 자체를 포인터로 넘겨보는 정도일텐데, 약간 찜찜하긴 해도 4byte(혹은 8byte) 값으로 넘기는 것은 ^^ 너무 잘 동작합니다.

그래서 C# 측에서, 배열 자체를 IntPtr로 변경하고,

[STAThread]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interop.testatl.MyTestClass mtc = new interop.testatl.MyTestClass();
    
    long [] test = new long[5];

    // IntPtr ptr = Marshal.UnsafeAddrOfPinnedArrayElement(test, 0);
    // mtc.PrepareBuf(ptr.ToInt64(), 5);

    // 코드 변경: 2020-05-07
    GCHandle gcHandle = GCHandle.Alloc(test, GCHandleType.Pinned);

    try
    {
        mtc.PrepareBuf(gcHandle.AddrOfPinnedObject().ToInt64(), 5);
    }
    finally
    {
        gcHandle.Free();
    }

    for (int i = 0; i < 5; i++)
    {
        Console.WriteLine(test[i]);
    }
}

C/C++ 에서는 넘겨받은 정수값을 간단하게 포인터로 형변환해서 처리해 주면 됩니다.

STDMETHOD(PrepareBuf2)(__int64 buffer, int bufLength)
{
	__int64 *pBuffer = (__int64 *)buffer;

	for (int i = 0; i < bufLength; i ++ )
	{
		pBuffer[i] = i;
	}

	return S_OK;
}

물론, 이 방법은 out-of-process COM 개체로 만들면 프로세스 주소 공간이 달라지기 때문에 동작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In-proc COM 개체만으로 사용하실 분들이라면 이 방법이 나쁘다고 볼 수는 없습니다.

그렇긴 해도,,, 뭔가 개선 방법이 있지 않을까요? ^^
다음 토픽에 그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이 토픽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6/11/2021]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10-01-05 11시01분
[ohjjang@daishin.com] 제 생각 몇 자 적어봅니다.
1.
midl의 출력은 proxy/stub 코드나 타입라이브러리 로 가능한데요.
size_is 의 경우는 타입라이브러리에서 미지원합니다(참조: http://support.microsoft.com/?scid=kb;en-us;236970&x=14&y=12)
따라서, 원칙적으로 proxy/stub 코드 출력을 사용해야 합니다.
따라서, 위의 경우는 tlbimp 가 감당을 못하는 것이 아니라, testatl.dll 내의 타입라이브러리 정보 자체에 conformant array 정보 표현이
안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2.
다만, 코딩량을 줄이기 위하여 타입라이브러리 출력과 tlbimp 를 사용할 때,
미지원 속성들을 어떻게 할 것인가...에 대한 좋은 방법일 수 는 있겠네요.
3.
추가적으로, size_is 속성을 사용하여 conformant array 를 표현할 때는 IMyTest 인터페이스가 custom 이어야지,
dual 이면 안될텐데요. 안그렇습니까?
[guest]
2010-01-05 11시09분
[ohjjang@daishin.com] 댓글 수정/삭제 할 수 있게 해 주세요. 네~?
[guest]
2010-01-27 12시34분
ohjjang@daishin.com 님 정확한 설명 감사드립니다. ^^ 님의 댓글을 통해 IDL의 출력이 tlb에 모두 반영되지 못한다는 것을 처음 알았습니다. 블로그를 통해 이런 사실을 알게 되어 개인적으로 더 의미가 있는 것 같습니다. ohjjang@daishin.com 님처럼 댓글 달아주시는 분이 많아야 할 텐데... ^^

3번 사항에 저도 동의합니다. 단지 습관적으로 Dual로 예제를 만들었는데요. IDispatch 상으로는 그런 표현이 가능하질 않으니 원래는 custom 인터페이스로 정의해야겠지요. ^^

댓글 수정/삭제는... 시간 날 때 꼭 구현하도록 하겠습니다. (개인적으로 안 불편해서... ^^;)
kevin25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44정성태8/6/201823538디버깅 기술: 118. windbg - 닷넷 개발자를 위한 MEX Debugging Extension 소개
11643정성태8/6/201823327사물인터넷: 20. 아두이노 레오나르도 R3 호환 보드의 3.3v 핀의 LED 전압/전류 테스트 [1]파일 다운로드1
11642정성태8/3/201821549Graphics: 20. Unity - LightMode의 ForwardBase에 따른 _WorldSpaceLightPos0 값 변화
11641정성태8/3/201827004Graphics: 19.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0) - 빌보드 구현 [1]파일 다운로드1
11640정성태8/3/201823731Graphics: 18.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Position, Rotation, Scale 값을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9정성태8/2/201821374디버깅 기술: 117.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을 참조하는 방법
11638정성태8/2/201819704오류 유형: 473.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 참조 시 "Resolved file has a bad image, no metadata, or is otherwise inaccessible." 빌드 오류
11637정성태8/1/201824215Graphics: 17.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TRS(이동/회전/크기) 행렬로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6정성태8/1/201831423Graphics: 16. 3D 공간에서 두 점이 이루는 각도 구하기파일 다운로드1
11635정성태8/1/201820260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11634정성태8/1/201823291.NET Framework: 790. .NET Thread 상태가 Cooperative일 때 GC hang 현상 재현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3정성태7/29/201826634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11632정성태7/28/201829552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11631정성태7/27/201831185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1]
11630정성태7/27/201826272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3]
11629정성태7/26/201825402.NET Framework: 789. C# 컴파일 옵션 - Check for arithmetic overflow/underflow [2]
11628정성태7/25/201827182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
11627정성태7/25/201821431개발 환경 구성: 390. C# - 컴파일러 옵션 OSS signing / Public Signing
11626정성태7/25/201819677오류 유형: 471. .C++ 함수를 const로 바꾼 경우 C2440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면?
11625정성태7/24/201818986Math: 49. GeoGebra 기하 (25) - 타원의 중심점 찾기파일 다운로드1
11624정성태7/24/201823683개발 환경 구성: 389. C# - 재현 가능한 빌드(reproducible builds) == Deterministic builds [4]
11623정성태7/24/201823098Math: 48. C# - 가우시안 함수의 이산형(discrete) 커널 값 생성파일 다운로드1
11622정성태7/23/201822767개발 환경 구성: 388. Windows 환경에서 Octave 패키지 설치하는 방법
11621정성태7/23/201820863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20정성태7/22/201823427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파일 다운로드1
11619정성태7/21/201823126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