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시리즈 글이 10개 있습니다.)
VS.NET IDE: 60. Output 경로에 매크로 상수 사용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688

개발 환경 구성: 91. MSBuild를 이용한 닷넷 응용프로그램의 플랫폼(x86/x64)별 빌드
; https://www.sysnet.pe.kr/2/0/963

개발 환경 구성: 93. MSBuild를 이용한 닷넷 응용프로그램의 다중 어셈블리 출력 빌드
; https://www.sysnet.pe.kr/2/0/965

개발 환경 구성: 102. MSBuild - DefineConstants에 다중 전처리 값 설정
; https://www.sysnet.pe.kr/2/0/988

개발 환경 구성: 115. MSBuild - x86/x64, .NET 2/4, debug/release 빌드에 대한 배치 처리
; https://www.sysnet.pe.kr/2/0/1017

개발 환경 구성: 372. MSBuild - 빌드 전/후, 배포 전/후 실행하고 싶은 Task 정의
; https://www.sysnet.pe.kr/2/0/11507

개발 환경 구성: 452. msbuild - csproj에 환경 변수 조건 사용
; https://www.sysnet.pe.kr/2/0/11985

개발 환경 구성: 580. msbuild의 Exec Task에 robocopy를 사용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2716

개발 환경 구성: 693. msbuild - .NET Core/5+ 프로젝트에서 resgen을 이용한 리소스 파일 생성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3481

닷넷: 2235. MSBuild - AccelerateBuildsInVisualStudio 옵션
; https://www.sysnet.pe.kr/2/0/13593




MSBuild를 이용한 닷넷 응용프로그램의 플랫폼(x86/x64)별 빌드

MSBuild를 이용한 배치 파일 팀 빌드 구성을 설명해 드렸었죠.

배치 파일로 팀 빌드 구성
; https://www.sysnet.pe.kr/2/0/905

그런데, x86/x64가 공존하고 있는 요즘에는 위의 빌드 스크립트로는 다소 모자란 감이 있습니다. 즉, 플랫폼별로 별도의 빌드 결과물이 나와줘야 하는 경우가 빈번하기 때문인데요. 가령 \bin 폴더에 다음과 같이 x86/x64용으로 별도의 파일명으로 구성하고 싶을 때가 있습니다.

x86: MyTest32.exe
x64: MyTest64.exe

물론, "AnyCPU" 빌드가 있긴 하지만 COM 개체 참조나 Wow6432Node 레지스트리를 자연스럽게 접근하는 등의 목적에서는 플랫폼을 명시적으로 지정해야만 할 때가 있지요.

위와 같은 가정으로 실제 빌드 스크립트를 구성해 볼까요?

우선, "MyTest" EXE 프로젝트를 만들고 다음과 같이 빌드 스크립트를 만드는 것으로 시작을 해보겠습니다.

msbuild MyTest.csproj /property:AssemblyName=MyTest32;PlatformTarget=x86;Platform=x86
msbuild MyTest.csproj /property:AssemblyName=MyTest64;PlatformTarget=x64;Platform=x64

이렇게 빌드하면 각각 다음의 폴더에 결과물이 출력됩니다.

.\bin\Debug\MyTest32.exe
            MyTest32.pdb
.\bin\x64\Debug\MyTest64.exe
                MyTest64.pdb

위와 같이 x86과 x64에 대한 모듈을 폴더 단위로 구분하는 것도 좋은 방법일 수 있습니다. 사실 이럴 거면 AssemblyName을 변경할 필요도 없지요. 하지만 저 같은 경우에는 단일 폴더에 있는 것을 선호합니다. 그래서 출력 폴더를 하나로 모으고 싶은데, 이에 대해서는 예전에 설명해 드린 $(SolutionDir) 속성을 통해 제어해 주면 됩니다.

Output 경로에 매크로 상수 사용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688

그래서 csproj 파일을 수정하고,

<PropertyGroup Condition=" '$(Configuration)|$(Platform)' == 'Debug|x86' ">
<OutputPath>$(SolutionDir)bin\$(Configuration)\</OutputPath>
...[생략]...
</PropertyGroup>
<PropertyGroup Condition=" '$(Configuration)|$(Platform)' == 'Release|x86' ">
<OutputPath>$(SolutionDir)bin\$(Configuration)\</OutputPath>
...[생략]...
</PropertyGroup>
<PropertyGroup Condition="'$(Configuration)|$(Platform)' == 'Debug|x64'">
<OutputPath>$(SolutionDir)bin\$(Configuration)\</OutputPath>
...[생략]...
</PropertyGroup>
<PropertyGroup Condition="'$(Configuration)|$(Platform)' == 'Release|x64'">
<OutputPath>$(SolutionDir)bin\$(Configuration)\</OutputPath>
...[생략]...
</PropertyGroup>

명령행 빌드에서 다음과 같이 수정해 주면 됩니다.

FOR /F %%I IN ("%0") DO SET CURRENTDIR=%%~dpI
SET SOLUTIONDIR=%CURRENTDIR%

msbuild MyTest.csproj /property:AssemblyName=MyTest32;PlatformTarget=x86;Platform=x86;SolutionDir=%SOLUTIONDIR%
msbuild MyTest.csproj /property:AssemblyName=MyTest64;PlatformTarget=x64;Platform=x64;SolutionDir=%SOLUTIONDIR%

그럼, 우리가 원했던 대로 ^^ 아래와 같이 깨끗하게 빌드가 됩니다.

.\bin\Debug\MyTest32.exe
            MyTest32.pdb
            MyTest64.exe
            MyTest64.pdb




그런데, 문제가 하나 있습니다. 바로 "AssemblyName" 속성이 MSBuild 과정에서 전역적으로 적용된다는 것인데요. 쉬운 예를 하나 들자면, 기존 MyTest.csproj가 TestLib.csproj라는 프로젝트를 참조하는 경우에 빌드를 해보면 단번에 알 수 있습니다. 출력 결과물은 예상과는 달리 다음과 같이 됩니다.

.\bin\Debug\MyTest32.dll  <== TestLib.dll 의 이름이 변경됨
            MyTest32.exe
            MyTest32.pdb
            MyTest64.dll  <== TestLib.dll 의 이름이 변경됨  
            MyTest64.exe
            MyTest64.pdb

참조 프로젝트가 하나라면 그나마라도 정상동작은 하겠지만, 만약 참조하는 라이브러리 프로젝트가 2개라면 2개 모두 MyTest32.dll(MyTest64.dll)로 덮어써져서 DLL 하나가 없어져버려 빌드 자체가 실패해버립니다.

이 문제에 대해서는 다음의 질문/답변에서 우회 방법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Changing the AssemblyName property causes referenced projects output assemblies to have the same exact name?
; http://social.msdn.microsoft.com/forums/en-US/msbuild/thread/54e1cff8-d46a-4b3e-b45b-539ae6512db5/

그래서, 이번에도 어쩔 수 없이 "Output 경로에 매크로 상수 사용하는 방법"에서 설명했던 것과 유사하게 csproj 프로젝트 파일을 직접 수정을 해줘야 합니다.

<?xml version="1.0" encoding="utf-8"?>
<Project ToolsVersion="4.0" DefaultTargets="Build" xmlns="...">
  <PropertyGroup>
    ...[생략]...
    <RootNamespace>WindowsFormsApplication1</RootNamespace>
    <AssemblyName>WindowsFormsApplication1</AssemblyName>
    <AssemblyName Condition=" '$(MyAssemblyName)' != '' ">$(MyAssemblyName)</AssemblyName>

최종적으로 빌드 스크립트는 다음과 같이 구성되어야 합니다.

FOR /F %%I IN ("%0") DO SET CURRENTDIR=%%~dpI
SET SOLUTIONDIR=%CURRENTDIR%

msbuild MyTest.csproj /property:MyAssemblyName=MyTest32;PlatformTarget=x86;Platform=x86;SolutionDir=%SOLUTIONDIR%
msbuild MyTest.csproj /property:MyAssemblyName=MyTest64;PlatformTarget=x64;Platform=x64;SolutionDir=%SOLUTIONDIR%

이제야 우리가 원했던 대로, 빌드 결과물이 출력됩니다. ^^
.\bin\Debug\TestLib.dll
            TestLib.pdb
            MyTest32.exe
            MyTest32.pdb
            MyTest64.exe
            MyTest64.pdb

첨부한 소스코드는 위의 구성이 적용된 예제입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7/4/2021]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10-12-14 09시34분
[짜두] 나이스한 정리 입니다요~ ^^*
[guest]
2010-12-14 10시18분
오~~~ 송선임님 반가워요. ^^
정성태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3313정성태4/9/20234020개발 환경 구성: 671. Hyper-V VM에 Turbo C 2.0 설치 [2]
13312정성태4/8/20234069Windows: 244. Win32 - 시간 만료를 갖는 MessageBox 대화창 구현 (개선된 버전)파일 다운로드1
13311정성태4/7/20234542C/C++: 163. Visual Studio 2022 - DirectShow 예제 컴파일(WAV Dest)
13310정성태4/6/20234187C/C++: 162. Visual Studio - /NODEFAULTLIB 옵션 설정 후 수동으로 추가해야 할 library
13309정성태4/5/20234321.NET Framework: 2107. .NET 6+ FileStream의 구조 변화
13308정성태4/4/20234220스크립트: 47. 파이썬의 time.time() 실숫값을 GoLang / C#에서 사용하는 방법
13307정성태4/4/20233970.NET Framework: 2106. C# - .NET Core/5+ 환경의 Windows Forms 응용 프로그램에서 HINSTANCE 구하는 방법
13306정성태4/3/20233762Windows: 243. Win32 - 윈도우(cbWndExtra) 및 윈도우 클래스(cbClsExtra) 저장소 사용 방법
13305정성태4/1/20234146Windows: 242. Win32 - 시간 만료를 갖는 MessageBox 대화창 구현 (쉬운 버전)파일 다운로드1
13304정성태3/31/20234457VS.NET IDE: 181. Visual Studio - C/C++ 프로젝트에 application manifest 적용하는 방법
13303정성태3/30/20233826Windows: 241. 환경 변수 %PATH%에 DLL을 찾는 규칙
13302정성태3/30/20234456Windows: 240. RDP 환경에서 바뀌는 %TEMP% 디렉터리 경로
13301정성태3/29/20234577Windows: 239. C/C++ - Windows 10 Version 1607부터 지원하는 /DEPENDENTLOADFLAG 옵션파일 다운로드1
13300정성태3/28/20234220Windows: 238. Win32 - Modal UI 창에 올바른 Owner(HWND)를 설정해야 하는 이유
13299정성태3/27/20233978Windows: 237. Win32 - 모든 메시지 루프를 탈출하는 WM_QUIT 메시지
13298정성태3/27/20233962Windows: 236. Win32 - MessageBeep 소리가 안 들린다면?
13297정성태3/26/20234620Windows: 235. Win32 - Code Modal과 UI Modal
13296정성태3/25/20233946Windows: 234. IsDialogMessage와 협업하는 WM_GETDLGCODE Win32 메시지 [1]파일 다운로드1
13295정성태3/24/20234231Windows: 233. Win32 - modeless 대화창을 modal처럼 동작하게 만드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3294정성태3/22/20234412.NET Framework: 2105. LargeAddressAware 옵션이 적용된 닷넷 32비트 프로세스의 가용 메모리 - 두 번째
13293정성태3/22/20234478오류 유형: 853. dumpbin - warning LNK4048: Invalid format file; ignored
13292정성태3/21/20234578Windows: 232. C/C++ - 일반 창에도 사용 가능한 IsDialogMessage파일 다운로드1
13291정성태3/20/20234951.NET Framework: 2104. C# Windows Forms - WndProc 재정의와 IMessageFilter 사용 시의 차이점
13290정성태3/19/20234435.NET Framework: 2103. C# - 윈도우에서 기본 제공하는 FindText 대화창 사용법파일 다운로드1
13289정성태3/18/20233656Windows: 231. Win32 - 대화창 템플릿의 2진 리소스를 읽어들여 자식 윈도우를 생성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3288정성태3/17/20233759Windows: 230. Win32 - 대화창의 DLU 단위를 pixel로 변경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