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시리즈 글이 10개 있습니다.)
VS.NET IDE: 60. Output 경로에 매크로 상수 사용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688

개발 환경 구성: 91. MSBuild를 이용한 닷넷 응용프로그램의 플랫폼(x86/x64)별 빌드
; https://www.sysnet.pe.kr/2/0/963

개발 환경 구성: 93. MSBuild를 이용한 닷넷 응용프로그램의 다중 어셈블리 출력 빌드
; https://www.sysnet.pe.kr/2/0/965

개발 환경 구성: 102. MSBuild - DefineConstants에 다중 전처리 값 설정
; https://www.sysnet.pe.kr/2/0/988

개발 환경 구성: 115. MSBuild - x86/x64, .NET 2/4, debug/release 빌드에 대한 배치 처리
; https://www.sysnet.pe.kr/2/0/1017

개발 환경 구성: 372. MSBuild - 빌드 전/후, 배포 전/후 실행하고 싶은 Task 정의
; https://www.sysnet.pe.kr/2/0/11507

개발 환경 구성: 452. msbuild - csproj에 환경 변수 조건 사용
; https://www.sysnet.pe.kr/2/0/11985

개발 환경 구성: 580. msbuild의 Exec Task에 robocopy를 사용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2716

개발 환경 구성: 693. msbuild - .NET Core/5+ 프로젝트에서 resgen을 이용한 리소스 파일 생성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3481

닷넷: 2235. MSBuild - AccelerateBuildsInVisualStudio 옵션
; https://www.sysnet.pe.kr/2/0/13593




MSBuild를 이용한 닷넷 응용프로그램의 플랫폼(x86/x64)별 빌드

MSBuild를 이용한 배치 파일 팀 빌드 구성을 설명해 드렸었죠.

배치 파일로 팀 빌드 구성
; https://www.sysnet.pe.kr/2/0/905

그런데, x86/x64가 공존하고 있는 요즘에는 위의 빌드 스크립트로는 다소 모자란 감이 있습니다. 즉, 플랫폼별로 별도의 빌드 결과물이 나와줘야 하는 경우가 빈번하기 때문인데요. 가령 \bin 폴더에 다음과 같이 x86/x64용으로 별도의 파일명으로 구성하고 싶을 때가 있습니다.

x86: MyTest32.exe
x64: MyTest64.exe

물론, "AnyCPU" 빌드가 있긴 하지만 COM 개체 참조나 Wow6432Node 레지스트리를 자연스럽게 접근하는 등의 목적에서는 플랫폼을 명시적으로 지정해야만 할 때가 있지요.

위와 같은 가정으로 실제 빌드 스크립트를 구성해 볼까요?

우선, "MyTest" EXE 프로젝트를 만들고 다음과 같이 빌드 스크립트를 만드는 것으로 시작을 해보겠습니다.

msbuild MyTest.csproj /property:AssemblyName=MyTest32;PlatformTarget=x86;Platform=x86
msbuild MyTest.csproj /property:AssemblyName=MyTest64;PlatformTarget=x64;Platform=x64

이렇게 빌드하면 각각 다음의 폴더에 결과물이 출력됩니다.

.\bin\Debug\MyTest32.exe
            MyTest32.pdb
.\bin\x64\Debug\MyTest64.exe
                MyTest64.pdb

위와 같이 x86과 x64에 대한 모듈을 폴더 단위로 구분하는 것도 좋은 방법일 수 있습니다. 사실 이럴 거면 AssemblyName을 변경할 필요도 없지요. 하지만 저 같은 경우에는 단일 폴더에 있는 것을 선호합니다. 그래서 출력 폴더를 하나로 모으고 싶은데, 이에 대해서는 예전에 설명해 드린 $(SolutionDir) 속성을 통해 제어해 주면 됩니다.

Output 경로에 매크로 상수 사용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688

그래서 csproj 파일을 수정하고,

<PropertyGroup Condition=" '$(Configuration)|$(Platform)' == 'Debug|x86' ">
<OutputPath>$(SolutionDir)bin\$(Configuration)\</OutputPath>
...[생략]...
</PropertyGroup>
<PropertyGroup Condition=" '$(Configuration)|$(Platform)' == 'Release|x86' ">
<OutputPath>$(SolutionDir)bin\$(Configuration)\</OutputPath>
...[생략]...
</PropertyGroup>
<PropertyGroup Condition="'$(Configuration)|$(Platform)' == 'Debug|x64'">
<OutputPath>$(SolutionDir)bin\$(Configuration)\</OutputPath>
...[생략]...
</PropertyGroup>
<PropertyGroup Condition="'$(Configuration)|$(Platform)' == 'Release|x64'">
<OutputPath>$(SolutionDir)bin\$(Configuration)\</OutputPath>
...[생략]...
</PropertyGroup>

명령행 빌드에서 다음과 같이 수정해 주면 됩니다.

FOR /F %%I IN ("%0") DO SET CURRENTDIR=%%~dpI
SET SOLUTIONDIR=%CURRENTDIR%

msbuild MyTest.csproj /property:AssemblyName=MyTest32;PlatformTarget=x86;Platform=x86;SolutionDir=%SOLUTIONDIR%
msbuild MyTest.csproj /property:AssemblyName=MyTest64;PlatformTarget=x64;Platform=x64;SolutionDir=%SOLUTIONDIR%

그럼, 우리가 원했던 대로 ^^ 아래와 같이 깨끗하게 빌드가 됩니다.

.\bin\Debug\MyTest32.exe
            MyTest32.pdb
            MyTest64.exe
            MyTest64.pdb




그런데, 문제가 하나 있습니다. 바로 "AssemblyName" 속성이 MSBuild 과정에서 전역적으로 적용된다는 것인데요. 쉬운 예를 하나 들자면, 기존 MyTest.csproj가 TestLib.csproj라는 프로젝트를 참조하는 경우에 빌드를 해보면 단번에 알 수 있습니다. 출력 결과물은 예상과는 달리 다음과 같이 됩니다.

.\bin\Debug\MyTest32.dll  <== TestLib.dll 의 이름이 변경됨
            MyTest32.exe
            MyTest32.pdb
            MyTest64.dll  <== TestLib.dll 의 이름이 변경됨  
            MyTest64.exe
            MyTest64.pdb

참조 프로젝트가 하나라면 그나마라도 정상동작은 하겠지만, 만약 참조하는 라이브러리 프로젝트가 2개라면 2개 모두 MyTest32.dll(MyTest64.dll)로 덮어써져서 DLL 하나가 없어져버려 빌드 자체가 실패해버립니다.

이 문제에 대해서는 다음의 질문/답변에서 우회 방법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Changing the AssemblyName property causes referenced projects output assemblies to have the same exact name?
; http://social.msdn.microsoft.com/forums/en-US/msbuild/thread/54e1cff8-d46a-4b3e-b45b-539ae6512db5/

그래서, 이번에도 어쩔 수 없이 "Output 경로에 매크로 상수 사용하는 방법"에서 설명했던 것과 유사하게 csproj 프로젝트 파일을 직접 수정을 해줘야 합니다.

<?xml version="1.0" encoding="utf-8"?>
<Project ToolsVersion="4.0" DefaultTargets="Build" xmlns="...">
  <PropertyGroup>
    ...[생략]...
    <RootNamespace>WindowsFormsApplication1</RootNamespace>
    <AssemblyName>WindowsFormsApplication1</AssemblyName>
    <AssemblyName Condition=" '$(MyAssemblyName)' != '' ">$(MyAssemblyName)</AssemblyName>

최종적으로 빌드 스크립트는 다음과 같이 구성되어야 합니다.

FOR /F %%I IN ("%0") DO SET CURRENTDIR=%%~dpI
SET SOLUTIONDIR=%CURRENTDIR%

msbuild MyTest.csproj /property:MyAssemblyName=MyTest32;PlatformTarget=x86;Platform=x86;SolutionDir=%SOLUTIONDIR%
msbuild MyTest.csproj /property:MyAssemblyName=MyTest64;PlatformTarget=x64;Platform=x64;SolutionDir=%SOLUTIONDIR%

이제야 우리가 원했던 대로, 빌드 결과물이 출력됩니다. ^^
.\bin\Debug\TestLib.dll
            TestLib.pdb
            MyTest32.exe
            MyTest32.pdb
            MyTest64.exe
            MyTest64.pdb

첨부한 소스코드는 위의 구성이 적용된 예제입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7/4/2021]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10-12-14 09시34분
[짜두] 나이스한 정리 입니다요~ ^^*
[guest]
2010-12-14 10시18분
오~~~ 송선임님 반가워요. ^^
정성태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3768정성태10/15/20245378C/C++: 179. C++ - _O_WTEXT, _O_U16TEXT, _O_U8TEXT의 Unicode stream 모드파일 다운로드2
13767정성태10/14/20244758오류 유형: 929. bpftrace 수행 시 "ERROR: Could not resolve symbol: /proc/self/exe:BEGIN_trigger"
13766정성태10/14/20244539C/C++: 178. C++ - 파일에 대한 Text 모드의 "translated" 동작파일 다운로드1
13765정성태10/12/20245252오류 유형: 928. go build 시 "package maps is not in GOROOT" 오류
13764정성태10/11/20245613Linux: 85. Ubuntu - 원하는 golang 버전 설치
13763정성태10/11/20244973Linux: 84. WSL / Ubuntu 20.04 - bpftool 설치
13762정성태10/11/20244995Linux: 83. WSL / Ubuntu 22.04 - bpftool 설치
13761정성태10/11/20244903오류 유형: 927. WSL / Ubuntu - /usr/include/linux/types.h:5:10: fatal error: 'asm/types.h' file not found
13760정성태10/11/20245438Linux: 82. Ubuntu - clang 최신(stable) 버전 설치
13759정성태10/10/20246350C/C++: 177. C++ - 자유 함수(free function) 및 주소 지정 가능한 함수(addressable function) [6]
13758정성태10/8/20245563오류 유형: 926. dotnet tools를 sudo로 실행하는 경우 command not found
13757정성태10/8/20245499닷넷: 2306. Linux - dotnet tool의 설치 디렉터리가 PATH 환경변수에 자동 등록이 되는 이유
13756정성태10/8/20245609오류 유형: 925. ssh로 docker 접근을 할 때 "... malformed HTTP status code ..." 오류 발생
13755정성태10/7/20246001닷넷: 2305. C# 13 - (9) 메서드 바인딩의 우선순위를 지정하는 OverloadResolutionPriority 특성 도입 (Overload resolution priority)파일 다운로드1
13754정성태10/4/20245561닷넷: 2304. C# 13 - (8) 부분 메서드 정의를 속성 및 인덱서에도 확대파일 다운로드1
13753정성태10/4/20245577Linux: 81. Linux - PATH 환경변수의 적용 규칙
13752정성태10/2/20246256닷넷: 2303. C# 13 - (7) ref struct의 interface 상속 및 제네릭 제약으로 사용 가능 [6]파일 다운로드1
13751정성태10/2/20245391C/C++: 176. C/C++ - ARM64로 포팅할 때 유의할 점
13750정성태10/1/20245280C/C++: 175. C++ - WinMain/wWinMain 호출 전의 CRT 초기화 단계
13749정성태9/30/20245527닷넷: 2302. C# - ssh-keygen으로 생성한 Private Key와 Public Key 연동파일 다운로드1
13748정성태9/29/20245739닷넷: 2301. C# - BigInteger 타입이 byte 배열로 직렬화하는 방식
13747정성태9/28/20245570닷넷: 2300. C# - OpenSSH의 공개키 파일에 대한 "BEGIN OPENSSH PUBLIC KEY" / "END OPENSSH PUBLIC KEY" PEM 포맷파일 다운로드1
13746정성태9/28/20245673오류 유형: 924. Python - LocalProtocolError("Illegal header value ...")
13745정성태9/28/20245537Linux: 80. 리눅스 - 실행 중인 프로세스 내부의 환경변수 설정을 구하는 방법 (lldb)
13744정성태9/27/20245963닷넷: 2299. C# - Windows Hello 사용자 인증 다이얼로그 표시하기파일 다운로드1
13743정성태9/26/20246416닷넷: 2298. C# - Console 프로젝트에서의 await 대상으로 Main 스레드 활용하는 방법 [1]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