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시리즈 글이 10개 있습니다.)
VS.NET IDE: 60. Output 경로에 매크로 상수 사용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688

개발 환경 구성: 91. MSBuild를 이용한 닷넷 응용프로그램의 플랫폼(x86/x64)별 빌드
; https://www.sysnet.pe.kr/2/0/963

개발 환경 구성: 93. MSBuild를 이용한 닷넷 응용프로그램의 다중 어셈블리 출력 빌드
; https://www.sysnet.pe.kr/2/0/965

개발 환경 구성: 102. MSBuild - DefineConstants에 다중 전처리 값 설정
; https://www.sysnet.pe.kr/2/0/988

개발 환경 구성: 115. MSBuild - x86/x64, .NET 2/4, debug/release 빌드에 대한 배치 처리
; https://www.sysnet.pe.kr/2/0/1017

개발 환경 구성: 372. MSBuild - 빌드 전/후, 배포 전/후 실행하고 싶은 Task 정의
; https://www.sysnet.pe.kr/2/0/11507

개발 환경 구성: 452. msbuild - csproj에 환경 변수 조건 사용
; https://www.sysnet.pe.kr/2/0/11985

개발 환경 구성: 580. msbuild의 Exec Task에 robocopy를 사용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2716

개발 환경 구성: 693. msbuild - .NET Core/5+ 프로젝트에서 resgen을 이용한 리소스 파일 생성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3481

닷넷: 2235. MSBuild - AccelerateBuildsInVisualStudio 옵션
; https://www.sysnet.pe.kr/2/0/13593




MSBuild를 이용한 닷넷 응용프로그램의 플랫폼(x86/x64)별 빌드

MSBuild를 이용한 배치 파일 팀 빌드 구성을 설명해 드렸었죠.

배치 파일로 팀 빌드 구성
; https://www.sysnet.pe.kr/2/0/905

그런데, x86/x64가 공존하고 있는 요즘에는 위의 빌드 스크립트로는 다소 모자란 감이 있습니다. 즉, 플랫폼별로 별도의 빌드 결과물이 나와줘야 하는 경우가 빈번하기 때문인데요. 가령 \bin 폴더에 다음과 같이 x86/x64용으로 별도의 파일명으로 구성하고 싶을 때가 있습니다.

x86: MyTest32.exe
x64: MyTest64.exe

물론, "AnyCPU" 빌드가 있긴 하지만 COM 개체 참조나 Wow6432Node 레지스트리를 자연스럽게 접근하는 등의 목적에서는 플랫폼을 명시적으로 지정해야만 할 때가 있지요.

위와 같은 가정으로 실제 빌드 스크립트를 구성해 볼까요?

우선, "MyTest" EXE 프로젝트를 만들고 다음과 같이 빌드 스크립트를 만드는 것으로 시작을 해보겠습니다.

msbuild MyTest.csproj /property:AssemblyName=MyTest32;PlatformTarget=x86;Platform=x86
msbuild MyTest.csproj /property:AssemblyName=MyTest64;PlatformTarget=x64;Platform=x64

이렇게 빌드하면 각각 다음의 폴더에 결과물이 출력됩니다.

.\bin\Debug\MyTest32.exe
            MyTest32.pdb
.\bin\x64\Debug\MyTest64.exe
                MyTest64.pdb

위와 같이 x86과 x64에 대한 모듈을 폴더 단위로 구분하는 것도 좋은 방법일 수 있습니다. 사실 이럴 거면 AssemblyName을 변경할 필요도 없지요. 하지만 저 같은 경우에는 단일 폴더에 있는 것을 선호합니다. 그래서 출력 폴더를 하나로 모으고 싶은데, 이에 대해서는 예전에 설명해 드린 $(SolutionDir) 속성을 통해 제어해 주면 됩니다.

Output 경로에 매크로 상수 사용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688

그래서 csproj 파일을 수정하고,

<PropertyGroup Condition=" '$(Configuration)|$(Platform)' == 'Debug|x86' ">
<OutputPath>$(SolutionDir)bin\$(Configuration)\</OutputPath>
...[생략]...
</PropertyGroup>
<PropertyGroup Condition=" '$(Configuration)|$(Platform)' == 'Release|x86' ">
<OutputPath>$(SolutionDir)bin\$(Configuration)\</OutputPath>
...[생략]...
</PropertyGroup>
<PropertyGroup Condition="'$(Configuration)|$(Platform)' == 'Debug|x64'">
<OutputPath>$(SolutionDir)bin\$(Configuration)\</OutputPath>
...[생략]...
</PropertyGroup>
<PropertyGroup Condition="'$(Configuration)|$(Platform)' == 'Release|x64'">
<OutputPath>$(SolutionDir)bin\$(Configuration)\</OutputPath>
...[생략]...
</PropertyGroup>

명령행 빌드에서 다음과 같이 수정해 주면 됩니다.

FOR /F %%I IN ("%0") DO SET CURRENTDIR=%%~dpI
SET SOLUTIONDIR=%CURRENTDIR%

msbuild MyTest.csproj /property:AssemblyName=MyTest32;PlatformTarget=x86;Platform=x86;SolutionDir=%SOLUTIONDIR%
msbuild MyTest.csproj /property:AssemblyName=MyTest64;PlatformTarget=x64;Platform=x64;SolutionDir=%SOLUTIONDIR%

그럼, 우리가 원했던 대로 ^^ 아래와 같이 깨끗하게 빌드가 됩니다.

.\bin\Debug\MyTest32.exe
            MyTest32.pdb
            MyTest64.exe
            MyTest64.pdb




그런데, 문제가 하나 있습니다. 바로 "AssemblyName" 속성이 MSBuild 과정에서 전역적으로 적용된다는 것인데요. 쉬운 예를 하나 들자면, 기존 MyTest.csproj가 TestLib.csproj라는 프로젝트를 참조하는 경우에 빌드를 해보면 단번에 알 수 있습니다. 출력 결과물은 예상과는 달리 다음과 같이 됩니다.

.\bin\Debug\MyTest32.dll  <== TestLib.dll 의 이름이 변경됨
            MyTest32.exe
            MyTest32.pdb
            MyTest64.dll  <== TestLib.dll 의 이름이 변경됨  
            MyTest64.exe
            MyTest64.pdb

참조 프로젝트가 하나라면 그나마라도 정상동작은 하겠지만, 만약 참조하는 라이브러리 프로젝트가 2개라면 2개 모두 MyTest32.dll(MyTest64.dll)로 덮어써져서 DLL 하나가 없어져버려 빌드 자체가 실패해버립니다.

이 문제에 대해서는 다음의 질문/답변에서 우회 방법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Changing the AssemblyName property causes referenced projects output assemblies to have the same exact name?
; http://social.msdn.microsoft.com/forums/en-US/msbuild/thread/54e1cff8-d46a-4b3e-b45b-539ae6512db5/

그래서, 이번에도 어쩔 수 없이 "Output 경로에 매크로 상수 사용하는 방법"에서 설명했던 것과 유사하게 csproj 프로젝트 파일을 직접 수정을 해줘야 합니다.

<?xml version="1.0" encoding="utf-8"?>
<Project ToolsVersion="4.0" DefaultTargets="Build" xmlns="...">
  <PropertyGroup>
    ...[생략]...
    <RootNamespace>WindowsFormsApplication1</RootNamespace>
    <AssemblyName>WindowsFormsApplication1</AssemblyName>
    <AssemblyName Condition=" '$(MyAssemblyName)' != '' ">$(MyAssemblyName)</AssemblyName>

최종적으로 빌드 스크립트는 다음과 같이 구성되어야 합니다.

FOR /F %%I IN ("%0") DO SET CURRENTDIR=%%~dpI
SET SOLUTIONDIR=%CURRENTDIR%

msbuild MyTest.csproj /property:MyAssemblyName=MyTest32;PlatformTarget=x86;Platform=x86;SolutionDir=%SOLUTIONDIR%
msbuild MyTest.csproj /property:MyAssemblyName=MyTest64;PlatformTarget=x64;Platform=x64;SolutionDir=%SOLUTIONDIR%

이제야 우리가 원했던 대로, 빌드 결과물이 출력됩니다. ^^
.\bin\Debug\TestLib.dll
            TestLib.pdb
            MyTest32.exe
            MyTest32.pdb
            MyTest64.exe
            MyTest64.pdb

첨부한 소스코드는 위의 구성이 적용된 예제입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7/4/2021]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10-12-14 09시34분
[짜두] 나이스한 정리 입니다요~ ^^*
[guest]
2010-12-14 10시18분
오~~~ 송선임님 반가워요. ^^
정성태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3581정성태3/18/20241609개발 환경 구성: 707. 빌드한 Unity3D 프로그램을 C++ Windows Application에 통합하는 방법
13580정성태3/15/20241167닷넷: 2231. C# - ReceiveTimeout, SendTimeout이 적용되지 않는 Socket await 비동기 호출파일 다운로드1
13579정성태3/13/20241495오류 유형: 899. HTTP Error 500.32 - ANCM Failed to Load dll
13578정성태3/11/20241637닷넷: 2230. C# - 덮어쓰기 가능한 환형 큐 (Circular queue)파일 다운로드1
13577정성태3/9/20241898닷넷: 2229. C# - 닷넷을 위한 난독화 도구 소개 (예: ConfuserEx)
13576정성태3/8/20241545닷넷: 2228. .NET Profiler - IMetaDataEmit2::DefineMethodSpec 사용법
13575정성태3/7/20241686닷넷: 2227. 최신 C# 문법을 .NET Framework 프로젝트에 쓸 수 있을까요?
13574정성태3/6/20241562닷넷: 2226. C# - "Docker Desktop for Windows" Container 환경에서의 IPv6 DualMode 소켓
13573정성태3/5/20241571닷넷: 2225. Windbg - dumasync로 분석하는 async/await 호출
13572정성태3/4/20241654닷넷: 2224. C# - WPF의 Dispatcher Queue로 알아보는 await 호출의 hang 현상파일 다운로드1
13571정성태3/1/20241633닷넷: 2223. C# - await 호출과 WPF의 Dispatcher Queue 동작 확인파일 다운로드1
13570정성태2/29/20241641닷넷: 2222. C# - WPF의 Dispatcher Queue 동작 확인파일 다운로드1
13569정성태2/28/20241547닷넷: 2221. C# - LoadContext, LoadFromContext 그리고 GAC파일 다운로드1
13568정성태2/27/20241611닷넷: 2220. C# - .NET Framework 프로세스의 LoaderOptimization 설정을 확인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3567정성태2/27/20241620오류 유형: 898. .NET Framework 3.5 이하에서 mscoree.tlb 참조 시 System.BadImageFormatException파일 다운로드1
13566정성태2/27/20241632오류 유형: 897. Windows 7 SDK 설치 시 ".NET Development" 옵션이 비활성으로 선택이 안 되는 경우
13565정성태2/23/20241481닷넷: 2219. .NET CLR2 보안 모델에서의 개별 System.Security.Permissions 제어
13564정성태2/22/20241619Windows: 259. Hyper-V Generation 1 유형의 VM을 Generation 2 유형으로 바꾸는 방법
13563정성태2/21/20241705디버깅 기술: 196. windbg - async/await 비동기인 경우 메모리 덤프 분석의 어려움
13562정성태2/21/20241700오류 유형: 896. ASP.NET - .NET Framework 기본 예제에서 System.Web에 대한 System.IO.FileNotFoundException 예외 발생
13561정성태2/20/20241931닷넷: 2218. C# - (예를 들어, Socket) 비동기 I/O에 대한 await 호출 시 CancellationToken을 이용한 취소파일 다운로드1
13560정성태2/19/20241937디버깅 기술: 195. windbg 분석 사례 - Semaphore 잠금으로 인한 Hang 현상 (닷넷)
13559정성태2/19/20242810오류 유형: 895. ASP.NET - System.Security.SecurityException: 'Requested registry access is not allowed.'
13558정성태2/18/20242011닷넷: 2217. C# - 최댓값이 1인 SemaphoreSlim 보다 Mutex 또는 lock(obj)를 선택하는 것이 나은 이유
13557정성태2/18/20241766Windows: 258. Task Scheduler의 Author 속성 값을 변경하는 방법
13556정성태2/17/20241826Windows: 257. Windows - Symbolic (hard/soft) Link 및 Junction 차이점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