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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닷넷 - 값 형식을 new 없이 생성하면 0으로 초기화되지 않는다?

어느 책을 읽고 있는데, "(값 형식은) new 연산자를 사용하여 지정하였을 때와는 다르게 0으로 초기화하지는 않는다"라는 문장이 있군요. 정말 그런지 한번 확인해 볼까요? ^^

간단하게 다음과 같이 코드를 만들어 확인하고 싶겠지만!

public struct ValueT
{
    public int i;
}

class Program
{
    static unsafe void Main(string[] args)
    {
        ValueT pg;
        System.Console.WriteLine(pg.i); // 컴파일 에러
    }
}

아쉽게도 C# 컴파일러는 new로 할당하지 않은 구조체를 명시적인 초기화 과정없이 사용하려면 컴파일 오류를 냅니다. 그래서 확인이 안되는 군요. ^^

대신 다른 방법이 있습니다. ^^

public struct ValueT
{
    public int i;
}

class Program
{
    static unsafe void Main(string[] args)
    {
        ValueT pg;
        int* pI = &pg.i;
        System.Console.WriteLine(*pI); // 출력 결과: 0
    }
}

아하... new로 할당하지 않아도 (스택에 할당된 구조체의) 메모리는 0으로 초기화되어 있군요. ^^

포인터를 쓰지 않고도 확인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다음과 같이 IL 코드를 직접 작성해서,

.assembly extern mscorlib
{
  .publickeytoken = (B7 7A 5C 56 19 34 E0 89 )                 
  .ver 4:0:0:0
}

.assembly ConsoleApplication1
{
  .custom instance void [mscorlib]System.Runtime.CompilerServices.CompilationRelaxationsAttribute::.ctor(int32) = ( 01 00 08 00 00 00 00 00 ) 
  .custom instance void [mscorlib]System.Runtime.CompilerServices.RuntimeCompatibilityAttribute::.ctor() = ( 01 00 01 00 54 02 16 57 72 61 70 4E 6F 6E 45 78 63 65 70 74 69 6F 6E 54 68 72 6F 77 73 01 )

  .custom instance void [mscorlib]System.Reflection.AssemblyTitleAttribute::.ctor(string) = ( 01 00 13 43 6F 6E 73 6F 6C 65 41 70 70 6C 69 63 61 74 69 6F 6E 31 00 00 ) 
  .custom instance void [mscorlib]System.Reflection.AssemblyDescriptionAttribute::.ctor(string) = ( 01 00 00 00 00 ) 
  .custom instance void [mscorlib]System.Reflection.AssemblyConfigurationAttribute::.ctor(string) = ( 01 00 00 00 00 ) 
  .custom instance void [mscorlib]System.Reflection.AssemblyCompanyAttribute::.ctor(string) = ( 01 00 00 00 00 ) 
  .custom instance void [mscorlib]System.Reflection.AssemblyProductAttribute::.ctor(string) = ( 01 00 13 43 6F 6E 73 6F 6C 65 41 70 70 6C 69 63 61 74 69 6F 6E 31 00 00 )                         
  .custom instance void [mscorlib]System.Reflection.AssemblyCopyrightAttribute::.ctor(string) = ( 01 00 12 43 6F 70 79 72 69 67 68 74 20 C2 A9 20 20 32 30 31 35 00 00 )                           
  .custom instance void [mscorlib]System.Reflection.AssemblyTrademarkAttribute::.ctor(string) = ( 01 00 00 00 00 ) 
  .custom instance void [mscorlib]System.Runtime.InteropServices.ComVisibleAttribute::.ctor(bool) = ( 01 00 00 00 00 ) 
  .custom instance void [mscorlib]System.Runtime.InteropServices.GuidAttribute::.ctor(string) = ( 01 00 24 38 38 37 62 66 30 32 35 2D 61 65 36 61 2D 34 35 62 35 2D 39 30 62 34 2D 33 39 61 32 66 36 64 62 36 30 34 62 00 00 )                      
  .custom instance void [mscorlib]System.Reflection.AssemblyFileVersionAttribute::.ctor(string) = ( 01 00 07 31 2E 30 2E 30 2E 30 00 00 ) 
  .custom instance void [mscorlib]System.Runtime.Versioning.TargetFrameworkAttribute::.ctor(string) = ( 01 00 1C 2E 4E 45 54 46 72 61 6D 65 77 6F 72 6B 2C 56 65 72 73 69 6F 6E 3D 76 34 2E 35 2E 32 01 00 54 0E 14 46 72 61 6D 65 77 6F 72 6B 44 69 73 70 6C 61 79 4E 61 6D 65 14 2E 4E 45 54 20 46 72 61 6D 65 77 6F 72 6B 20 34 2E 35 2E 32 ) 
  .permissionset reqmin
             = {[mscorlib]System.Security.Permissions.SecurityPermissionAttribute = {property bool 'SkipVerification' = bool(true)}}
  .hash algorithm 0x00008004
  .ver 1:0:0:0
}

.module ConsoleApplication1.exe
.custom instance void [mscorlib]System.Security.UnverifiableCodeAttribute::.ctor() = ( 01 00 00 00 ) 
.imagebase 0x00400000
.file alignment 0x00000200
.stackreserve 0x00100000
.subsystem 0x0003       // WINDOWS_CUI
.corflags 0x00020003    //  ILONLY 32BITPREFERRED

.class public sequential ansi sealed beforefieldinit ValueT
       extends [mscorlib]System.ValueType
{
  .field public int32 i
}

.class private auto ansi beforefieldinit Program
       extends [mscorlib]System.Object
{
  .method private hidebysig static void  Main(string[] args) cil managed
  {
    .entrypoint
    .maxstack  2
    .locals init ([0] valuetype ValueT pg)
    IL_0000:  nop
    IL_0001:  ldloca.s   pg
    IL_0003:  ldfld      int32 ValueT::i
    IL_0008:  call       void [mscorlib]System.Console::WriteLine(int32)
    IL_000d:  nop
    IL_000e:  ret
  } 


  .method public hidebysig specialname rtspecialname 
          instance void  .ctor() cil managed
  {
    .maxstack  8
    IL_0000:  ldarg.0
    IL_0001:  call       instance void [mscorlib]System.Object::.ctor()
    IL_0006:  nop
    IL_0007:  ret
  } 
}

ilasm.exe를 이용해 컴파일하면 C# 컴파일러처럼 초기화 제약을 받지 않고 컴파일할 수 있습니다.

"C:\Windows\Microsoft.NET\Framework\v4.0.30319\ilasm.exe" ConsoleApplication1.il /OUT=ConsoleApplication1.exe

// 참고로,
// 역어셈블은 
// "C:\Program Files (x86)\Microsoft SDKs\Windows\v10.0A\bin\NETFX 4.6 Tools\ildasm.exe" ConsoleApplication1.exe /OUT=ConsoleApplication1.il

이렇게 해서 생성한 ConsoleApplication1.exe를 실행해도 출력은 0이 나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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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8/19/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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