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시리즈 글이 7개 있습니다.)
Math: 15. 그래프 그리기로 알아보는 뉴턴-랩슨(Newton-Raphson's method)법과 제곱근 구하기 - C#
; https://www.sysnet.pe.kr/2/0/10911

Math: 53. C# - 행렬식을 이용한 최소 자승법(LSM: Least Square Method)
; https://www.sysnet.pe.kr/2/0/11918

Math: 54. C# - 최소 자승법의 1차 함수에 대한 매개변수를 단순 for 문으로 구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1919

Math: 55. C# - 다항식을 위한 최소 자승법(Least Squares Method)
; https://www.sysnet.pe.kr/2/0/11921

Math: 56. C# - 그래프 그리기로 알아보는 경사 하강법의 최소/최댓값 구하기
; https://www.sysnet.pe.kr/2/0/11923

Math: 57. C# - 해석학적 방법을 이용한 최소 자승법
; https://www.sysnet.pe.kr/2/0/11924

Math: 58. C# - 최소 자승법의 1차, 2차 수렴 그래프 변화 확인
; https://www.sysnet.pe.kr/2/0/11936




그래프 그리기로 알아보는 뉴턴-랩슨(Newton-Raphson's method)법과 제곱근 구하기 - C#

뉴턴-랩슨법은 방정식의 근사해를 구하는 방법인데요,

뉴턴법/뉴턴-랩슨법의 이해와 활용(Newton's method)
; http://darkpgmr.tistory.com/58

이론이 꽤나 직관적입니다.

간단하게 프로그램을 만들어 가면서 예를 들어볼까요? ^^ 다음의 2차 방정식으로 시작해 보겠습니다.

y = x2 - 10

그래프를 그리기 위해 우선 x, y 기준선을 그려보겠습니다.

using System;
using System.Drawing;
using System.Windows.Forms;

namespace WindowsFormsApplication1
{
    public partial class Form1 : Form
    {
        Point _ptCenter;

        public Form1()
        {
            InitializeComponent();
            SetStyle(ControlStyles.ResizeRedraw | ControlStyles.UserPaint | ControlStyles.AllPaintingInWmPaint, true);
            UpdateStyles();
        }

        private void Form1_Load(object sender, EventArgs e)
        {
            this.Width = 800;
            this.Height = 800;
        }

        protected override void OnPaintBackground(PaintEventArgs e)
        {
            e.Graphics.Clear(Color.White);
        }

        protected override void OnPaint(PaintEventArgs e)
        {
            Graphics g = e.Graphics;

            _ptCenter = DrawXYBase(g);
        }
        
        private Point DrawXYBase(Graphics g)
        {
            int centerX = this.Width / 2;
            int centerY = this.Height / 2;

            g.DrawLine(Pens.Black, 0, centerY, this.Width, centerY);
            g.DrawLine(Pens.Black, centerX, 0, centerX, this.Height);

            return new Point(centerX, centerY);
        }
    }
}

우리가 원하는 2차 방정식은 다음과 같이 간단하게 람다식으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Func<float, float> orgFunc = (x) => (float)(x * x - 10);

x의 증가에 따라 구해지는 y 값에 따라 (x, y) 좌표에 점을 찍어나가는 방법으로 그래프를 표현할 건데요. 아쉽게도 x2의 큰 차이로 y 값이 크게 증가하기 때문에 x 변위로 그래프를 그리기에는 좀 맞지 않습니다. 따라서 다음의 역함수를 구해,

Func<float, float> inversedF = (y) => (float)Math.Sqrt(y + 10);

거꾸로 y 값을 바꿔가면서 x 좌표를 구할 것입니다. 이 함수를 이용해 그래프를 그리면,

protected override void OnPaint(PaintEventArgs e)
{
    Graphics g = e.Graphics;

    _ptCenter = DrawXYBase(g);

    Func<float, float> orgFunc = (x) => (float)(x * x - 10);
    Func<float, float> inversedF = (y) => (float)Math.Sqrt(y + 10);

    DrawGraph(inversedF, g);
}

private void DrawGraph(Func<float, float> inversedF, Graphics g)
{
    for (float y = -_ptCenter.Y; y < 0; y ++)
    {
        float x = inversedF(y);

        if (float.IsNaN(x) == true)
        {
            continue;
        }

        DrawPixel(g, Brushes.Black, x, y);
        DrawPixel(g, Brushes.Black, -x, y);
    }

    for (float y = 0; y < _ptCenter.Y; y ++)
    {
        float x = inversedF(y);

        if (float.IsNaN(x) == true)
        {
            continue;
        }

        DrawPixel(g, Brushes.Black, x, y);
        DrawPixel(g, Brushes.Black, -x, y);
    }
}

private void DrawPixel(Graphics g, Brush brush, float x, float y)
{
    PointF pt = Projection(x, y);
    g.FillRectangle(brush, pt.X, pt.Y, 1, 1);
}

private PointF Projection(float x, float y)
{
    return new PointF(x + _ptCenter.X, -y + _ptCenter.Y);
}

실행 결과가 이렇게 구해집니다.

newton_raphson_1.png

너무 멋이 없군요. ^^; 그래서 좀 더 극적인 효과를 높이기 위해 그래프의 기울기를 완만하게 할 수 있도록 1보다 작은 임의의 값을 곱하겠습니다.

float _slopeForGraph = 70.0f;

Func<float, float> orgFunc = (x) => (float)(1 /_slopeForGraph * x * x - 10);
Func<float, float> inversedF = (y) => (float)Math.Sqrt((y + 10) * _slopeForGraph);

이렇게 하면 좀 더 볼만하게 바뀌는데,

newton_raphson_2.png

여전히 아쉽게도 하단의 영역이 뚫린 영역이 좀 거슬립니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 y의 증감을 1에서 0.1 정도로 낮춰주면,

float _incOffset = 0.1f;

private float DrawTangentLine(Func<float, float> slopeFunc, Graphics g)
{
    float minY = 100;
    float minX = 0;

    for (float x = -_ptCenter.X; x < 0; x += _incOffset)
    {
        // ...[생략]...
    }

    for (float x = 0; x < _ptCenter.X; x += _incOffset)
    {
        // ...[생략]...
    }

    return minX;
}

이제야 좀 그래프다운 모습이 나옵니다. ^^

newton_raphson_3.png




자, 이제 x 좌표의 아무 값이나 (하지만 극적인 효과를 위해 화면에 보일 정도의 값으로) 선택해서 (x * x - 10) 방정식에 대입해 나오는 y 좌표까지의 선을 연결합니다.

protected override void OnPaint(PaintEventArgs e)
{
    // ...[생략]...

    DrawGraph(inversedF, g);

    float startX = 150.0f;

    DrawVerticalLine(orgFunc, g, startX);
}

private void DrawVerticalLine(Func<float, float> orgFunc, Graphics g, float x)
{
    float y = orgFunc(x);

    for (float y1 = 0; y1 < y; y1++)
    {
        DrawPixel(g, Brushes.Blue, x, y1);
    }
}

그럼, 이렇게 나오겠죠?!

newton_raphson_4.png

바로 저렇게 수직선과 2차 방정식 그래프가 만난 점의 접선을 구해 그려보겠습니다. 접선은 1차 방정식이므로 다음과 같은 유형으로 나와야 합니다.

y = a * x + b

여기서 접선의 기울기 a 값은 수직선이 만난 2차 방정식 그래프 지점의 기울기와 같습니다. 따라서 원래의 2차 방정식을 미분해 "y = 2 * x" 식을 구할 수 있고 여기에 x 값을 수직선의 x 값으로 대체해 주면 됩니다. 따라서 "y = a * x + b"의 a는 다음의 식으로 구할 수 있습니다.

float startX = 150.0f; // 임의로 정한 x == 150.0f;

float lineSlope = (1 / _slopeForGraph) * 2.0f * startX;

a 값을 구했으니 "y = a * x + b"에서의 b 값을 구해야 하는데요. 역시 2차 방정식에 x를 대입했을 때 나오는 y 값의 (x, y) 쌍이 접선 방정식에서도 그대로 구해져야 한다는 점을 이용해 다음과 같이 구할 수 있습니다.

Func<float, float> orgFunc = (x) => (float)(1 /_slopeForGraph * x * x - 10);

float startX = 150.0f;

float lineSlope = (1 / _slopeForGraph) * 2.0f * startX;
float slopeBParam = (orgFunc(startX) - (lineSlope * startX));

자, 그럼 이제 접선의 방정식을 다음과 같이 구성할 수 있고,

protected override void OnPaint(PaintEventArgs e)
{
    // ...[생략]...
    Func<float, float> slopeLineFunc = (x) => (lineSlope * x + slopeBParam);

    DrawTangentLine(slopeLineFunc, g);
}

void DrawTangentLine(Func<float, float> slopeFunc, Graphics g)
{
    for (float x = -_ptCenter.X; x < 0; x += _incOffset)
    {
        float y = slopeFunc(x);
        DrawPixel(g, Brushes.Red, x, y);
    }

    for (float x = 0; x < _ptCenter.X; x += _incOffset)
    {
        float y = slopeFunc(x);
        DrawPixel(g, Brushes.Red, x, y);
    }
}

이를 그려서 나온 직선을 통해 다시 y = 0이 되는 지점의 x 값을 구할 수 있습니다.

newton_raphson_5.png

이 x 값을 구하기 위해 slopeLineFunc 접선의 방정식을 역함수로 바꾸면 되는데,

Func<float, float> slopeLineFunc = (x) => (lineSlope * x + slopeBParam);
Func<float> inverseSlopeLineFunc = (y) => ((y - slopeBParam) / lineSlope);

어차피 y 좌표의 값이 0인 순간에 대한 x 값을 구하는 것이기 때문에 다음과 같이 간략화할 수 있습니다.

Func<float> inverseSlopeLineFunc = () => (-slopeBParam / lineSlope);

float newX = inverseSlopeLineFunc();

자... 그런데, 재미있게도 새롭게 구한 newX를 가장 처음에 잡았던 임의의 x 값(150.0f) 대신 사용해 다시 수직선을 긋고 그것의 접선을 다시 구한 다음 또 newX 값을 구할 수 있게 됩니다. 프로그램도 간단합니다. 단지 위의 코드를 2번만 반복해 주면 됩니다.

float startX = 150.0f;

for (int i = 0; i < 2; i++) // 2번 반복
{
    DrawVerticalLine(orgFunc, g, startX);

    float lineSlope = (1 / _slopeForGraph) * 2.0f * startX;

    float slopeBParam = (orgFunc(startX) - (lineSlope * startX));

    Func<float, float> slopeLineFunc = (x) => (lineSlope * x + slopeBParam);
    DrawTangentLine(slopeLineFunc, g);

    Func<float> inverseSlopeLineFunc = () => (-slopeBParam / lineSlope);

    float newX = inverseSlopeLineFunc();

    startX = newX; // 마지막 x 값을 다시 피드백받아 진행
}

그래프 모양은 이렇습니다.

newton_raphson_6.png

for 문의 반복을 늘려보면 자연스럽게 y = 0인 지점의 접선으로 결과가 수렴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newton_raphson_7.png




이런 성격을 가진 뉴턴-랩슨법이 제곱근을 구하는 데 사용하는 것도 역시 직관적입니다. 예를 들어 2의 제곱근의 값이 x라고 할 때 이는 x를 제곱해서 2가 나온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다음의 방정식의 해를 구하는 것과 같고,

y = x2 - 2

0 = x2 - 2 // (이때의 x 값은 2의 제곱근!)

y = 0일 때이니, 바로 위에서 "for 문의 반복을 늘려보면 자연스럽게 y = 0인 지점의 접선으로 결과가 수렴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라고 말한 내용이 결국 제곱근과 연관되어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간단하지요? ^^

그래서 결국 위에서 그래프를 그리기 위해 사용한 공식을 (멋진 그래프를 위해 보정한 수치를 빼면) 그대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를 이용해 원하는 수의 제곱근을 구하기 위한 일반적인 함수를 다음과 같이 만들 수 있습니다.

static double newtonRaphson3(double xsquare, double x0, int depth = 1)
{
    Func<double, double> orgFunc = (x) => (double)(x * x - xsquare);

    for (int i = 0; i < depth; i++)
    {
        double lineSlope = 2.0f * x0;

        double slopeBParam = (orgFunc(x0) - (lineSlope * x0));

        Func<double> inverseSlopeLineFunc = () => (-slopeBParam / lineSlope);

        double newX = inverseSlopeLineFunc();

        x0 = newX; // 마지막 x 값을 다시 피드백받아 진행
    }

    return x0;
}

위의 코드를 이용해 닷넷에서 기본제공되는 Math.Sqrt와 값을 비교해 테스트할 수 있습니다.

double x = 10; // 10의 제곱근을 구한다.
double x0 = x / 2; // 초기값은 5로.

Console.WriteLine(string.Format("{0}", newtonRaphson3(x, x0, 25)));
Console.WriteLine(string.Format("{0}", Math.Sqrt(x)));

x = 2; // 2의 제곱근을 구한다.
x0 = x / 2; // 초기값은 1로.

Console.WriteLine(string.Format("{0}", newtonRaphson3(x, x0, 25)));
Console.WriteLine(string.Format("{0}", Math.Sqrt(x)));

// 출력 결과
3.16227766016838
3.16227766016838
1.41421356237309
1.4142135623731

마지막으로, newtonRaphson3 메서드의 내부 코드를 좀 더 치환해서 정리하면 다음과 같이 간단한 함수 하나로 남습니다.

static double newtonRaphson4(double xsquare, double x0, int depth = 1)
{
    for (int i = 0; i < depth; i++)
    {
        x0 = (x0 * x0 + xsquare) / (2.0f * x0);
    }

    return x0;
}

오~~~ 어디서 많이 보던 공식 아닌가요? ^^

뉴턴-랩슨 법(Newton-Raphson method)
; http://tro.kr/34




끝맺기 전에, 최근에 본 글에서 재미있는 공식을 봤습니다.

왜 함수형 프로그래밍이 중요한가
; https://drive.google.com/file/d/0B01vnjtP-BZsSXBnLXlfSW4zYU9zS2pXZFB4YXpOa0t0N293/view

위의 글에 보면 뉴튼-랩슨 제곱근 구하는 공식으로 다음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ai+1 = (ai + n / ai) / 2

그런데, 이 공식의 유추 과정이 재미있습니다. ^^ 미분 및 접선의 방정식을 구할 필요도 없이 그냥 다음과 같은 사고로 접근하고 있습니다.







간단하죠? ^^ 이렇게 제곱근을 구하는 방식을 "바빌로니아 법"이라 한다고! ^^

바빌로니아 법
; https://ko.wikipedia.org/wiki/%EB%B0%94%EB%B9%8C%EB%A1%9C%EB%8B%88%EC%95%84_%EB%B2%95

위의 공식에 초기값인 a를 분모/분자에 곱해주면 그것이 바로 뉴턴-랩슨법의 공식과 바로 일치합니다.

끝!

(첨부 파일은 위의 그래프를 그리는 C# 윈폼 프로젝트와 newtonRaphson4 메서드를 테스트하는 콘솔 프로젝트를 포함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7/10/2021]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121  122  123  124  125  126  127  128  129  130  131  [132]  133  134  13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756정성태9/23/201427493기타: 48. NVidia 제품의 과다한 디스크 사용 [2]
1755정성태9/22/201434281오류 유형: 241. Unity Web Player를 설치해도 여전히 설치하라는 화면이 나오는 경우 [4]
1754정성태9/22/201424682VC++: 80. 내 컴퓨터에서 C++ AMP 코드가 실행이 될까요? [1]
1753정성태9/22/201420621오류 유형: 240. Lync로 세미나 참여 시 소리만 들리지 않는 경우 [1]
1752정성태9/21/201441071Windows: 100. 윈도우 8 - RDP 연결을 이용해 VNC처럼 사용자 로그온 화면을 공유하는 방법 [5]
1751정성태9/20/201438962.NET Framework: 464. 프로세스 간 통신 시 소켓 필요 없이 간단하게 Pipe를 열어 통신하는 방법 [1]파일 다운로드1
1750정성태9/20/201423836.NET Framework: 463. PInvoke 호출을 이용한 비동기 파일 작업파일 다운로드1
1749정성태9/20/201423736.NET Framework: 462. 커널 객체를 위한 null DACL 생성 방법파일 다운로드1
1748정성태9/19/201425388개발 환경 구성: 238. [Synergy] 여러 컴퓨터에서 키보드, 마우스 공유
1747정성태9/19/201428512오류 유형: 239. psexec 실행 오류 - The system cannot find the file specified.
1746정성태9/18/201426108.NET Framework: 461. .NET EXE 파일을 닷넷 프레임워크 버전에 상관없이 실행할 수 있을까요? - 두 번째 이야기 [6]파일 다운로드1
1745정성태9/17/201423044개발 환경 구성: 237. 리눅스 Integration Services 버전 업그레이드 하는 방법 [1]
1744정성태9/17/201431070.NET Framework: 460. GetTickCount / GetTickCount64와 0x7FFE0000 주솟값 [4]파일 다운로드1
1743정성태9/16/201420985오류 유형: 238. 설치 오류 - Failed to get size of pseudo bundle
1742정성태8/27/201426983개발 환경 구성: 236. Hyper-V에 설치한 리눅스 VM의 VHD 크기 늘리는 방법 [2]
1741정성태8/26/201421338.NET Framework: 459. GetModuleHandleEx로 알아보는 .NET 메서드의 DLL 모듈 관계파일 다운로드1
1740정성태8/25/201432526.NET Framework: 458. 닷넷 GC가 순환 참조를 해제할 수 있을까요? [2]파일 다운로드1
1739정성태8/24/201426573.NET Framework: 457. 교착상태(Dead-lock) 해결 방법 - Lock Leveling [2]파일 다운로드1
1738정성태8/23/201422066.NET Framework: 456. C# - CAS를 이용한 Lock 래퍼 클래스파일 다운로드1
1737정성태8/20/201419770VS.NET IDE: 93. Visual Studio 2013 동기화 문제
1736정성태8/19/201425588VC++: 79. [부연] CAS Lock 알고리즘은 과연 빠른가? [2]파일 다운로드1
1735정성태8/19/201418261.NET Framework: 455. 닷넷 사용자 정의 예외 클래스의 최소 구현 코드 - 두 번째 이야기
1734정성태8/13/201419926오류 유형: 237. Windows Media Player cannot access the file. The file might be in use, you might not have access to the computer where the file is stored, or your proxy settings might not be correct.
1733정성태8/13/201426367.NET Framework: 454. EmptyWorkingSet Win32 API를 사용하는 C# 예제파일 다운로드1
1732정성태8/13/201434486Windows: 99. INetCache 폴더가 다르게 보이는 이유
1731정성태8/11/201427088개발 환경 구성: 235. 점(.)으로 시작하는 파일명을 탐색기에서 만드는 방법
... 121  122  123  124  125  126  127  128  129  130  131  [132]  133  134  13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