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NET Framework: 559. WPF - ICommand.CanExecuteChanged가 해제되지 않는 문제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19828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WPF - ICommand.CanExecuteChanged가 해제되지 않는 문제

다음과 같은 질문이 있군요. ^^

wpf의 ICommand 질문 입니다.
; https://www.sysnet.pe.kr/3/0/4695

이해를 돕기 위해 ICommand에 대한 정리를 다음의 글에 해두었으니 참고하시고.

WPF - ICommand 동작 방식
; https://www.sysnet.pe.kr/2/0/10917

그럼, 위의 문제를 정리해 볼까요? ^^

우선, WPF 프로젝트를 생성하고 MainWindow는 단지 또 다른 Window를 생성하는 역할만 하겠습니다.

<Window x:Class="WpfApplication1.MainWindow"
        xmlns="http://schemas.microsoft.com/winfx/2006/xaml/presentation"
        xmlns:x="http://schemas.microsoft.com/winfx/2006/xaml"
        xmlns:d="http://schemas.microsoft.com/expression/blend/2008"
        xmlns:mc="http://schemas.openxmlformats.org/markup-compatibility/2006"
        xmlns:local="clr-namespace:WpfApplication1"
        mc:Ignorable="d"
        Title="MainWindow" Height="350" Width="525">
    <Grid>
    </Grid>
</Window>

using System.Windows;

namespace WpfApplication1
{
    public partial class MainWindow : Window
    {
        public MainWindow()
        {
            InitializeComponent();

            Window1 window = new Window1();
            window.ShowDialog();
        }
    }
}

Window1 클래스의 구현도 간단합니다. 버튼 하나만 추가하고,

<Window x:Class="WpfApplication1.Window1"
        xmlns="http://schemas.microsoft.com/winfx/2006/xaml/presentation"
        xmlns:x="http://schemas.microsoft.com/winfx/2006/xaml"
        xmlns:d="http://schemas.microsoft.com/expression/blend/2008"
        xmlns:mc="http://schemas.openxmlformats.org/markup-compatibility/2006"
        xmlns:local="clr-namespace:WpfApplication1"
        mc:Ignorable="d"
        Title="Window1" Height="300" Width="300">
    <Grid>
        <Button Name="_btn" Content="Click" />
    </Grid>
</Window>

Command에 ICommand 상속개체를 할당한 후,

using System;
using System.Windows;
using System.Windows.Input;

namespace WpfApplication1
{
    public partial class Window1 : Window
    {
        public Window1()
        {
            InitializeComponent();
            this._btn.Command = new RelayCommand();
        }
    }

    public class RelayCommand : ICommand
    {
        public event EventHandler CanExecuteChanged
        {
            add
            {
                CommandManager.RequerySuggested += value;
            }

            remove
            {
                CommandManager.RequerySuggested -= value;
            }
        }

        public bool CanExecute(object parameter)
        {
            System.Diagnostics.Trace.WriteLine(DateTime.Now + ": RelayCommand.CanExecute");
            return true;
        }

        public void Execute(object parameter)
        {
        }
    }
}

컴파일시켜 실행해 봅니다. 곧바로 뜨는 Window1에 있는 (Button.Command가 할당된) 버튼을 한번쯤 클릭해 주고 Window1을 닫습니다. 이제 문제가 발생합니다. 윈도우가 닫힌 상황에서도 여전히 RelayCommand.CanExecute가 CommandManager.RequerySuggested의 조건이 만족하는 상황에서 계속 발생한다는 점입니다. 즉, 정상적으로 Window1 자원이 해제되지 않은 것입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려면 어쩔 수 없습니다. CommandManager.RequerySuggested -= value; 코드가 실행되도록 해야 합니다. 그런데, 이 방법이 매우 애매합니다.

public partial class Window1 : Window
{
    public ViewModel Model = new ViewModel();

    public Window1()
    {
        InitializeComponent();
        this._btn.Command = new RelayCommand();
    }

    protected override void OnClosed(EventArgs e)
    {
        // 닫기 전에 CommandManager.RequerySuggested 연결 해제
        (Model.ClickCommand as IDisposable).Dispose();
        base.OnClosed(e);
    }
}

public class RelayCommand : ICommand, IDisposable
{
    EventHandler _currentHandler;

    public event EventHandler CanExecuteChanged
    {
        add
        {
            _currentHandler = value;
            CommandManager.RequerySuggested += value;
        }

        remove
        {
            _currentHandler = null;
            CommandManager.RequerySuggested -= value;
        }
    }

    public bool CanExecute(object parameter)
    {
        System.Diagnostics.Trace.WriteLine(DateTime.Now + ": RelayCommand.CanExecute");
        return true;
    }

    public void Dispose()
    {
        CommandManager.RequerySuggested -= _currentHandler;
    }

    public void Execute(object parameter)
    {
    }
}

위의 구현은 간단하게 한 것일뿐, 같은 RelayCommand 객체가 여러 컨트롤의 Command에 할당되면 _currentHandler에 대한 처리를 목록으로까지 관리해 줘야 합니다. 즉, 구현 코드가 꽤나 지저분해집니다.

부차적으로 생각할 수 있는 것이 윈도우가 닫힐 때 CommandManager.RequerySuggested가 연결된 컨트롤들의 Command 속성을 명시적으로 null로 초기화해주는 것입니다.

public partial class Window1 : Window
{
    public Window1()
    {
        InitializeComponent();
        this._btn.Command = new RelayCommand();
    }

    protected override void OnClosed(EventArgs e)
    {
        // (this._btn.Command as IDisposable).Dispose(); // 호출할 필요가 없음.
        this._btn.Command = null;
        base.OnClosed(e);
    }
}

이것도 역시 일일이 객체들의 Command 속성을 null로 지정해야 하므로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구조를 바꾼다면 다행히 한방에 해결하는 방법이 있는데요. Command 객체들을 모두 하나의 ViewModel에 몰아서 DataContext에 지정해주는 것입니다. 그리곤 윈도우가 닫히기 전 DataContext = null로 해주면 모든 자원들이 자동적으로 해제됩니다. 대략 코드는 다음과 같은 식이 됩니다.

<Window x:Class="WpfApplication1.Window1"
        xmlns="http://schemas.microsoft.com/winfx/2006/xaml/presentation"
        xmlns:x="http://schemas.microsoft.com/winfx/2006/xaml"
        xmlns:d="http://schemas.microsoft.com/expression/blend/2008"
        xmlns:mc="http://schemas.openxmlformats.org/markup-compatibility/2006"
        xmlns:local="clr-namespace:WpfApplication1"
        mc:Ignorable="d"
        Title="Window1" Height="300" Width="300">
    <Grid>
        <Button Command="{Binding ClickCommand}" Content="Click" />
    </Grid>
</Window>

------------------------------------------------------

using System;
using System.Windows;
using System.Windows.Input;

namespace WpfApplication1
{
    public partial class Window1 : Window
    {
        public ViewModel Model = new ViewModel();

        public Window1()
        {
            this.DataContext = Model;
            InitializeComponent();
        }

        protected override void OnClosed(EventArgs e)
        {
            this.DataContext = null;
            base.OnClosed(e);
        }
    }

    public class ViewModel
    {
        ICommand clickCommand = new RelayCommand();
        public ICommand ClickCommand
        {
            get
            {
                return clickCommand;
            }
        }
    }

    public class RelayCommand : ICommand
    {
        public event EventHandler CanExecuteChanged
        {
            add
            {
                CommandManager.RequerySuggested += value;
            }

            remove
            {
                CommandManager.RequerySuggested -= value;
            }
        }

        public bool CanExecute(object parameter)
        {
            System.Diagnostics.Trace.WriteLine(DateTime.Now + ": RelayCommand.CanExecute");
            return true;
        }

        public void Execute(object parameter)
        {
        }
    }
}




정리해 보면, 처음에는 DataContext = null 이면 해결되는 줄 알았더니, 근본적인 이유는 CommandManager.RequerySuggested 구독 때문이었습니다. 어쨌든 저것을 해제해 주어야 하고, 그를 위한 방법의 하나로 DataContext = null이 (경우에 따라서) 해법이 되는 것입니다.

(첨부한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3/11/2016]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16-03-11 04시32분
[이성환] 사실 이거 때문에 살짝 고민을 하다가 저는 이렇게 해결했습니다.
    <i:Interaction.Triggers>
        <i:EventTrigger EventName="Closed" >            
            <ei:ChangePropertyAction PropertyName="DataContext" Value="{x:Null}" />
        </i:EventTrigger>
    </i:Interaction.Triggers>

Dispose 메서드를 구현해 Command property를 직접 해제할까, 그렇다면 어디에서 해줘야 할까 여러 고민을 하다가 결국 DataContext를 통째로 날리는 방향으로 전환했는데
정확히 프로파일러를 돌려서 확인은 안 해봤지만 일단 CanExecute 메서드 호출 등이 발생하지 않는 걸로 봐서 어느 정도 해결되는 거 같습니다.
(ViewModel의 생성을 View에서 했는데 ViewModel의 제거를 다른 위치에서 하는 것도 이상하고 그렇다고 xaml.cs에 작성하는 것도 껄끄럽고 해서 이렇게 처리했습니다.)
혹시 더 좋은 방법 있으시면 말씀부탁드립니다. ㅇ(__)ㅇ
[guest]
2016-03-11 06시01분
XAML내에서 처리를 끝내는 것도 좋은 방법으로 보입니다. ^^

DataContext를 null로 하면, 그 순간 CanExecuteChanged.remove 가 호출되어 자연스럽게 CommandManager.RequerySuggested에 연결된 핸들러들이 해제됩니다. (Visual Studio 디버거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정성태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35정성태8/1/201818743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11634정성태8/1/201821701.NET Framework: 790. .NET Thread 상태가 Cooperative일 때 GC hang 현상 재현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3정성태7/29/201825659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11632정성태7/28/201827964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11631정성태7/27/201829919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1]
11630정성태7/27/201825041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3]
11629정성태7/26/201823842.NET Framework: 789. C# 컴파일 옵션 - Check for arithmetic overflow/underflow [2]
11628정성태7/25/201825669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
11627정성태7/25/201820080개발 환경 구성: 390. C# - 컴파일러 옵션 OSS signing / Public Signing
11626정성태7/25/201818434오류 유형: 471. .C++ 함수를 const로 바꾼 경우 C2440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면?
11625정성태7/24/201817674Math: 49. GeoGebra 기하 (25) - 타원의 중심점 찾기파일 다운로드1
11624정성태7/24/201822116개발 환경 구성: 389. C# - 재현 가능한 빌드(reproducible builds) == Deterministic builds [4]
11623정성태7/24/201821489Math: 48. C# - 가우시안 함수의 이산형(discrete) 커널 값 생성파일 다운로드1
11622정성태7/23/201821628개발 환경 구성: 388. Windows 환경에서 Octave 패키지 설치하는 방법
11621정성태7/23/201819234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20정성태7/22/201822502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파일 다운로드1
11619정성태7/21/201821542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11618정성태7/20/201818632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
11617정성태7/20/201819403Team Foundation Server: 50. TFS 소스 코드 관리 기능 (5) - "Rollback", "Rollback Entire Changeset"
11616정성태7/17/201818767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11615정성태7/17/201823107.NET Framework: 788.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14정성태7/17/201825351Graphics: 8. Unity Shader - Texture의 UV 좌표에 대응하는 Pixel 좌표
11613정성태7/16/201821643Graphics: 7.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5) - Flat Shading
11612정성태7/16/201820602Windows: 148. Windows - Raw Input의 Top level collection 의미
11611정성태7/15/201820831Graphics: 6.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4) - 퐁 셰이딩(phong shading)
11610정성태7/15/201817391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