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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ET Framework: 564. C# - DGML로 바이너리 트리 출력하는 방법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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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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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 - DGML로 바이너리 트리 출력하는 방법

지난번 글에서 2진 트리를 화면으로 출력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디버깅 용도로 이진 트리의 내용을 출력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0922

아쉬운 것이 DGML로 출력했을 때의 그래프가 별로라는 점입니다. 그러니까,,, 대충 다음과 같은 식으로 나오는데요.

dgml_bintree_1.png

다행히 DGML에 Bounds라는 속성을 통해 위치 지정을 할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소스 코드를 다음과 같이 수정해 주었고,

using System;
using System.IO;
using System.Text;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
            ContainerOnTree ct = new ContainerOnTree();

            ct.Add(30);
            ct.Add(20);
            ct.Add(40);
            ct.Add(10);
            ct.Add(25);
            ct.Add(23);
            ct.Add(35);
            ct.Add(32);
            ct.Add(37);
            ct.Add(50);
            ct.Add(58);
            ct.Add(5);
            ct.Add(3);
            ct.Add(7);
            ct.Add(15);
            ct.Add(28);
            ct.Add(41);

            File.WriteAllText("test.dgml", ct.ToDGML());
        }
    }
}

public class ContainerOnTree
{
    Node _root = null;
    public Node Root { get { return _root; } }

    public class Node
    {
        public Node Left;
        public Node Right;

        public int Data;
    }

    public void Add(int value)
    {
        Node newItem = new Node();
        newItem.Data = value;

        Node current = _root;
        Node parent = null;

        while (current != null)
        {
            parent = current;

            if (current.Data == value)
            {
                return; // 같은 값이면 처리하지 않음.
            }

            if (current.Data > value)
            {
                current = current.Left;
            }
            else
            {
                current = current.Right;
            }
        }

        if (parent != null)
        {
            if (parent.Data > value)
            {
                parent.Left = newItem;
            }
            else
            {
                parent.Right = newItem;
            }
        }
        else
        {
            _root = newItem;
        }
    }

    int maxHeight(Node p)
    {
        if (p == null) return 0;
        int leftHeight = maxHeight(p.Left);
        int rightHeight = maxHeight(p.Right);
        return (leftHeight > rightHeight) ? leftHeight + 1 : rightHeight + 1;
    }

    public string ToDGML()
    {
        StringBuilder sb = new StringBuilder();

        sb.AppendLine("<?xml version=\"1.0\" encoding=\"utf - 8\"?>");
        sb.AppendLine("<DirectedGraph Layout=\"TopToBottom\" Title=\"Tree\" xmlns=\"http://schemas.microsoft.com/vs/2009/dgml\">");

        int left = (int)Math.Pow(2, maxHeight(_root)) * 30 + 100;
        int top = 100;

        StringBuilder nodes = new StringBuilder();
        StringBuilder links = new StringBuilder();

        DrawNodeDGML(nodes, links, _root, top, left, left / 2);
        sb.AppendLine("<Nodes>" + Environment.NewLine + nodes.ToString() + "</Nodes>");
        sb.AppendLine("<Links>" + Environment.NewLine + links.ToString() + "</Links>");

        sb.AppendLine("<Properties>");

        sb.AppendLine("<Property Id=\"Bounds\" DataType=\"System.Windows.Rect\" />");
        sb.AppendLine("<Property Id=\"Label\" Label=\"Label\" Description=\"Displayable label of an Annotatable object\" DataType=\"System.String\" />");
        sb.AppendLine("<Property Id=\"LabelBounds\" DataType=\"System.Windows.Rect\" />");
        sb.AppendLine("<Property Id=\"Layout\" DataType=\"System.String\" />");
        sb.AppendLine("<Property Id=\"Title\" DataType=\"System.String\" />");
        sb.AppendLine("<Property Id=\"UseManualLocation\" DataType=\"System.Boolean\" />");
        sb.AppendLine("</Properties>");

        sb.AppendLine("</DirectedGraph>");
        return sb.ToString();
    }

    void DrawNodeDGML(StringBuilder nodes, StringBuilder links, Node node, int top, int left, int offset)
    {
        int drawLeft = left + offset;

        nodes.AppendLine(string.Format("<Node UseManualLocation=\"True\" Id=\"{0}\" Bounds=\"{3}, {2}, 50, 26\" Label=\"{1}\" />", node.Data, node.Data,
            top, drawLeft));

        if (node.Left != null)
        {
            links.AppendLine(string.Format("<Link Source=\"{0}\" Label=\"Left\" Target=\"{1}\" />", node.Data, node.Left.Data));
            DrawNodeDGML(nodes, links, node.Left, top + 40, drawLeft, -(Math.Abs(offset) / 2));
        }

        if (node.Right != null)
        {
            links.AppendLine(string.Format("<Link Source=\"{0}\" Label=\"Right\" Target=\"{1}\" />", node.Data, node.Right.Data));
            DrawNodeDGML(nodes, links, node.Right, top + 40, drawLeft, +(Math.Abs(offset) / 2));
        }
    }
}

실행해 보면, 제법 그럴 듯하게 나옵니다. ^^

dgml_bintree_2.png

(첨부한 파일은 이 글의 테스트 코드를 포함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6/27/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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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10-06 01시10분
Microsoft/automatic-graph-layout
; https://github.com/Microsoft/automatic-graph-layout
정성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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