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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 - WCF wsDualHttpBinding의 ClientBaseAddress 속성 - 두 번째 이야기

지난번에 쓴 내용을 좀 더 보강해 보겠습니다.

C# - WCF wsDualHttpBinding의 ClientBaseAddress 속성
; https://www.sysnet.pe.kr/2/0/10986

사실 wsDualHttpBinding은 서비스 메서드 내에서 콜백을 호출하지 않아도 Temporary_Listen_Addresses로의 접속을 시도합니다. 즉 WCF 서비스는 헤더 값에 실린 Temporary_Listen_Addresses로 무조건 연결 시도를 하는 것입니다. 심지어 ServiceContract에 CallbackContract를 지정하지 않아도 마찬가지라는 점입니다. 그냥 다음과 같은 계약의 서비스를 구성하고,

[ServiceContract()]
public interface IService1
{
    [OperationContract]
    string GetData(int value);

    [OperationContract]
    CompositeType GetDataUsingDataContract(CompositeType composite);
}

클라이언트에서 wsDualHttpBinding으로 단순 메서드 호출을 하는 것으로도,

using (ServiceReference1.Service1Client sc = new ServiceReference1.Service1Client())
{
    sc.GetData(5);
}

클라이언트 측의 wsDualHttpBinding은 Temporary_Listen_Addresses를 구성해서 서비스 호출에 헤더로 전송하게 되고, 만약 WCF 서비스 측에서 그 주소로 접근할 수 없는 상황이라면 다음과 같은 식의 예외가 발생하게 됩니다.

System.TimeoutException was unhandled
  HResult=-2146233083
  Message=The open operation did not complete within the allotted timeout of 00:00:59.9980000. The time allotted to this operation may have been a portion of a longer timeout.
  Source=mscorlib
  StackTrace:
    Server stack trace: 
       at System.ServiceModel.Channels.ReliableRequestor.ThrowTimeoutException()
       at System.ServiceModel.Channels.ReliableRequestor.Request(TimeSpan timeout)
       at System.ServiceModel.Channels.ClientReliableSession.Open(TimeSpan timeout)
       at System.ServiceModel.Channels.ClientReliableDuplexSessionChannel.OnOpen(TimeSpan timeout)
       at System.ServiceModel.Channels.CommunicationObject.Open(TimeSpan timeout)
       at System.ServiceModel.Channels.ServiceChannel.OnOpen(TimeSpan timeout)
       at System.ServiceModel.Channels.CommunicationObject.Open(TimeSpan timeout)
       at System.ServiceModel.Channels.ServiceChannel.CallOpenOnce.System.ServiceModel.Channels.ServiceChannel.ICallOnce.Call(ServiceChannel channel, TimeSpan timeout)
       at System.ServiceModel.Channels.ServiceChannel.CallOnceManager.CallOnce(TimeSpan timeout, CallOnceManager cascade)
       at System.ServiceModel.Channels.ServiceChannel.EnsureOpened(TimeSpan timeout)
       at System.ServiceModel.Channels.ServiceChannel.Call(String action, Boolean oneway, ProxyOperationRuntime operation, Object[] ins, Object[] outs, TimeSpan timeout)
       at System.ServiceModel.Channels.ServiceChannelProxy.InvokeService(IMethodCallMessage methodCall, ProxyOperationRuntime operation)
       at System.ServiceModel.Channels.ServiceChannelProxy.Invoke(IMessage message)
    Exception rethrown at [0]: 
       at System.Runtime.Remoting.Proxies.RealProxy.HandleReturnMessage(IMessage reqMsg, IMessage retMsg)
       at System.Runtime.Remoting.Proxies.RealProxy.PrivateInvoke(MessageData& msgData, Int32 type)
       at ConsoleApplication1.ServiceReference1.IService1.GetData(Int32 value)
       at ConsoleApplication1.ServiceReference1.Service1Client.GetData(Int32 value) in C:\...\Service References\ServiceReference1\Reference.cs:line 130
       at ConsoleApplication1.Program.Main(String[] args) in C:\...\Program.cs:line 28
       at System.AppDomain._nExecuteAssembly(RuntimeAssembly assembly, String[] args)
       at System.AppDomain.ExecuteAssembly(String assemblyFile, Evidence assemblySecurity, String[] args)
       at Microsoft.VisualStudio.HostingProcess.HostProc.RunUsersAssembly()
       at System.Threading.ThreadHelper.ThreadStart_Context(Object state)
       at System.Threading.ExecutionContext.RunInternal(ExecutionContext executionContext, ContextCallback callback, Object state, Boolean preserveSyncCtx)
       at System.Threading.ExecutionContext.Run(ExecutionContext executionContext, ContextCallback callback, Object state, Boolean preserveSyncCtx)
       at System.Threading.ExecutionContext.Run(ExecutionContext executionContext, ContextCallback callback, Object state)
       at System.Threading.ThreadHelper.ThreadStart()
  InnerException: 

더욱 재미있는 것은, 클라이언트 측의 연결 객체를 명시적으로 .Close 해주지 않으면 WCF 서비스 측은 그 연결에 대해 지속적으로 확인 체크를 한다는 것입니다. 실제로 다음과 같이 클라이언트 측에서 호출해 주고 종료해 버리면,

ServiceReference1.Service1Client sc = new ServiceReference1.Service1Client();
sc.GetData(5);

이후 procdump를 이용해 WCF 서비스 측의 예외를 모니터링하고 있으면 다음과 같은 로그가 반복 출력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22:45:39] Exception: E0434F4D.System.Net.Sockets.SocketException ("A connection attempt failed because the connected party did not properly respond after a period of time, or established connection failed because connected host has failed to respond")

위의 로그 시간을 보면 45분에 처음 발생했는데, 이후 간격을 두고 10분 동안 몇 차례에 걸쳐 로그가 출력됩니다. (상황으로 보면 10분 동안 유지되는 듯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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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6/26/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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