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go install: no install location for directory [...경로...] outside GOPATH

Go 언어를 위한 IDE로 LiteIDE가 있는데요.

LiteIDE
; https://github.com/visualfc/liteide
; http://sourceforge.net/projects/liteide/files

liteidex30.2.windows-qt5.zip
; https://sourceforge.net/projects/liteide/files/X30.2/liteidex30.2.windows-qt5.zip/download

IDE라고 해서 Go 본연의 소스 코드 구조를 무시할 수는 없습니다. 가령, d:\temp\go\sample1 폴더에 hello.go 파일을 다음과 같이 만들고,

package main

import (
    "fmt"
)

func main() {
    fmt.Println("Hello World!")
}

LiteIDE에 올려 Ctrl + B(Build)키를 누르면 빌드가 잘 되고 Ctrl + Alt + R(Run)키를 누르면 실행도 잘 됩니다. 하지만, Ctrl + F8(Install)키를 누르면 다음과 같은 오류가 발생합니다.

C:/Go/bin/go.exe install [D:/temp/go/sample1]
go install: no install location for directory D:\temp\go\sample1 outside GOPATH
    For more details see: go help gopath
Error: process exited with code 1.

GOPATH는 환경 변수로써 go 컴파일의 기준 디렉터리 역할을 하는데, IDE 컴파일 환경이 환경 변수에 얽매이는 것 자체가 윈도우 환경에서는 왠지 잘 어울리지 않는 구조입니다. 다행이라면 LiteIDE에 GOPATH 환경 변수를 등록하는 방법이 있는데, 이를 위해 "View" / "Manage GOPATH..."에 다음과 같이 설정할 수 있습니다.

lite_ide_1.png

그런데, 이렇게 해도 "Install" 메뉴는 여전히 이전과 같은 오류를 내며 동작하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이는 GO 언어가 제약하는 Install 구조에 맞지 않기 때문입니다. 이를 맞추려면, 우선 제가 "GOPATH"를 "D:/temp/go/sample1"로 등록했기 때문에, 다음의 폴더를 만든 후,

D:/temp/go/sample1/src

다시 src 폴더 하위에 "hello" 폴더를 만들고 그 안에 "hello.go" 파일을 넣어두어야 합니다.

D:\temp\go\sample1\src\hello\hello.go

이렇게 하고 나서야 Ctrl + F8(Install) 메뉴를 실행하면 정상적으로 실행되고,

C:/Go/bin/go.exe install [D:/temp/go/sample1/src/hello]
Success: process exited with code 0.

D:\temp\go\sample1\bin 폴더가 자동으로 만들어지면서 그 안에 hello.exe 파일이 생성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1/7/2016]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35정성태8/1/201818770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11634정성태8/1/201821711.NET Framework: 790. .NET Thread 상태가 Cooperative일 때 GC hang 현상 재현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3정성태7/29/201825672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11632정성태7/28/201827977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11631정성태7/27/201829929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1]
11630정성태7/27/201825051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3]
11629정성태7/26/201823856.NET Framework: 789. C# 컴파일 옵션 - Check for arithmetic overflow/underflow [2]
11628정성태7/25/201825676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
11627정성태7/25/201820091개발 환경 구성: 390. C# - 컴파일러 옵션 OSS signing / Public Signing
11626정성태7/25/201818442오류 유형: 471. .C++ 함수를 const로 바꾼 경우 C2440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면?
11625정성태7/24/201817684Math: 49. GeoGebra 기하 (25) - 타원의 중심점 찾기파일 다운로드1
11624정성태7/24/201822132개발 환경 구성: 389. C# - 재현 가능한 빌드(reproducible builds) == Deterministic builds [4]
11623정성태7/24/201821510Math: 48. C# - 가우시안 함수의 이산형(discrete) 커널 값 생성파일 다운로드1
11622정성태7/23/201821632개발 환경 구성: 388. Windows 환경에서 Octave 패키지 설치하는 방법
11621정성태7/23/201819240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20정성태7/22/201822508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파일 다운로드1
11619정성태7/21/201821554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11618정성태7/20/201818641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
11617정성태7/20/201819405Team Foundation Server: 50. TFS 소스 코드 관리 기능 (5) - "Rollback", "Rollback Entire Changeset"
11616정성태7/17/201818773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11615정성태7/17/201823120.NET Framework: 788.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14정성태7/17/201825388Graphics: 8. Unity Shader - Texture의 UV 좌표에 대응하는 Pixel 좌표
11613정성태7/16/201821661Graphics: 7.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5) - Flat Shading
11612정성태7/16/201820611Windows: 148. Windows - Raw Input의 Top level collection 의미
11611정성태7/15/201820840Graphics: 6.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4) - 퐁 셰이딩(phong shading)
11610정성태7/15/201817395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