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2개 있습니다.)
(시리즈 글이 16개 있습니다.)
.NET Framework: 112. How to Interop DISPPARAMS
; https://www.sysnet.pe.kr/2/0/617

.NET Framework: 137. C#에서 Union 구조체 다루기
; https://www.sysnet.pe.kr/2/0/728

.NET Framework: 141. Win32 Interop - 크기가 정해지지 않은 배열을 C++에서 C#으로 전달하는 경우
; https://www.sysnet.pe.kr/2/0/737

.NET Framework: 168. [in,out] 배열을 C#에서 C/C++로 넘기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810

.NET Framework: 169. [in, out] 배열을 C#에서 C/C++로 넘기는 방법 - 두 번째 이야기
; https://www.sysnet.pe.kr/2/0/811

.NET Framework: 183. 구조체 포인터 인자에 대한 P/Invoke 정의
; https://www.sysnet.pe.kr/2/0/912

.NET Framework: 472. C/C++과 C# 사이의 메모리 할당/해제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784

.NET Framework: 620. C#에서 C/C++ 함수로 콜백 함수를 전달하는 예제 코드
; https://www.sysnet.pe.kr/2/0/11099

.NET Framework: 627. C++로 만든 DLL을 C#에서 사용하기
; https://www.sysnet.pe.kr/2/0/11111

.NET Framework: 686. C# - string 배열을 담은 구조체를 직렬화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1319

.NET Framework: 757. 포인터 형 매개 변수를 갖는 C++ DLL의 함수를 C#에서 호출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1533

.NET Framework: 978. C# - GUID 타입 전용의 UnmanagedType.LPStruct
; https://www.sysnet.pe.kr/2/0/12444

C/C++: 158. Visual C++ - IDL 구문 중 "unsigned long"을 인식하지 못하는 #import
; https://www.sysnet.pe.kr/2/0/13128

.NET Framework: 2058. [in,out] 배열을 C#에서 C/C++로 넘기는 방법 - 세 번째 이야기
; https://www.sysnet.pe.kr/2/0/13141

.NET Framework: 2083. C# - C++과의 연동을 위한 구조체의 fixed 배열 필드 사용 (2)
; https://www.sysnet.pe.kr/2/0/13205

닷넷: 2152. Win32 Interop - C/C++ DLL로부터 이중 포인터 버퍼를 C#으로 받는 예제
; https://www.sysnet.pe.kr/2/0/13429




C#에서 C/C++ 함수로 콜백 함수를 전달하는 예제 코드

C#에서 C/C++ DLL의 export된 함수를 호출하는 것은 DllImport로 가능하다는 것을 다들 아실 텐데요. C#의 메서드 주소를 전달하는 것도, 다음과 같이 간단하게 delegate를 이용해 처리할 수 있습니다.

using System;
using System.Runtime.InteropServices;

class Program
{
    public delegate void Win32Callback(int value1, string text1);

    [DllImport("Win32Project1.dll")]
    static extern int fnWin32Project1(Win32Callback callback, int value);

    public static Win32Callback s_callback;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_callback = MyCallbackFunc;

        fnWin32Project1(s_callback, 5);
    }

    public static void MyCallbackFunc(int value1, string text1)
    {
        Console.WriteLine(value1 + ":" + text1);
    }
}

위의 코드에서 static 변수를 이용해 콜백 메서드를 한번 보관 후에 전달을 했는데요. 위와 같이 간단한 코드에서는 필요 없는 과정이지만 다음의 이유로 현업에서는 꼭 필요합니다.

CallbackOnCollectedDelegate was detected
; https://www.sysnet.pe.kr/2/0/710

그다음, 당연히 C/C++ 측의 "Win32Project1.dll"에서는 fnWin32Project1 함수를 다음과 같이 노출시켜줘야 합니다.

// Win32Project1.h 헤더 파일

typedef void(__stdcall *Win32Callback)(int value1, const wchar_t *text1);

extern "C"
{
    __declspec(dllexport)  int __stdcall fnWin32Project1(Win32Callback callback, int value);
};

// Win32Project1.cpp 구현 파일

#include "stdafx.h"
#include "Win32Project1.h"

__declspec(dllexport) int __stdcall fnWin32Project1(Win32Callback callback, int value)
{
    callback(value, L"test is good");
    return 42;
}

위와 같이 구성하고 실행하면, C# 측의 MyCallbackFunc이 실행되므로 Console.WriteLine으로 value == 5, L"test is good" 인자가 출력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하지만, value는 5로 잘 출력이 되지만 문자열은 "t" 글자만 찍히게 됩니다. 왜냐하면, C#은 그 인자에 들어오는 문자열 값을 어떻게 처리해야 할지 알 수 없기 때문입니다. 이것을 제대로 하려면 C# 컴파일러에게 힌트를 주어야 합니다. 즉, 다음과 같이 그것이 "Wide characters"임을 알려줘야 합니다.

public delegate void Win32Callback(int value1, [MarshalAs(UnmanagedType.LPWStr)] string text1);

참고로, UnmanagedType의 문자열 관련해서 지원되는 값은 다음과 같이 7가지입니다.

AnsiBStr - BSTR 타입의 ANSI 문자열
BStr - BSTR 타입의 Unicode 문자열
TBStr - Windows 98에서는 AnsiBStr, 이후 NT 운영체제에서는 BStr

HString - Windows Runtime의 문자열 표현

LPStr - char * 타입의 ANSI 문자열
LPWStr - wchar * 타입의 Unicode 문자열
LPTStr - Windows 98에서는 LPStr, 이후 NT 운영체제에서는 LPWStr

위의 값에 따르면, "[MarshalAs(UnmanagedType.LPWStr)]" 힌트를 주지 않는 경우 기본 값은 "LPStr"로 ANSI 문자열 처리를 하게 됩니다. 실제로, C/C++ 측에서 다음과 같이 char *로 전달해 주면,

typedef void(__stdcall *Win32Callback)(int value1, const char *text1);

extern "C"
{
    __declspec(dllexport)  int __stdcall fnWin32Project1(Win32Callback callback, int value);
};

__declspec(dllexport) int __stdcall fnWin32Project1(Win32Callback callback, int value)
{
    callback(value, "test is good");
    return 42;
}

"[MarshalAs(UnmanagedType.LPWStr)]" 힌트 없이도 문자열이 정상적으로 출력됩니다.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1/28/2023]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60정성태8/19/201818661사물인터넷: 33. 세라믹 커패시터의 동작 방식파일 다운로드1
11659정성태8/19/201818582사물인터넷: 32. 9V 전압에서 테스트하는 PN2222A 트랜지스터파일 다운로드1
11658정성태8/18/201822030사물인터넷: 31. 커패시터와 RC 회로파일 다운로드3
11657정성태8/18/201820066사물인터넷: 30. 릴레이(Relay) 제어파일 다운로드3
11656정성태8/16/201815774사물인터넷: 29. 트랜지스터와 병렬로 연결한 LED파일 다운로드1
11655정성태8/16/201818000사물인터넷: 28. 저항과 병렬로 연결한 LED파일 다운로드1
11654정성태8/15/201819310사물인터넷: 27. 병렬 회로의 저항, 전압 및 전류파일 다운로드1
11653정성태8/14/201820152사물인터넷: 26. 입력 전압에 따른 LED의 전압/저항 변화 [1]파일 다운로드1
11652정성태8/14/201817589사물인터넷: 25. 컬렉터 9V, 베이스에 5V와 3.3V 전압으로 테스트하는 C1815 트랜지스터파일 다운로드1
11651정성태8/14/201822671사물인터넷: 24. 9V 전압에서 테스트하는 C1815 트랜지스터 [1]파일 다운로드3
11650정성태8/14/201817090사물인터넷: 23. 가변저항으로 분압파일 다운로드1
11649정성태8/12/201819437사물인터넷: 22. 저항에 따른 전류 테스트파일 다운로드1
11648정성태8/12/201820864사물인터넷: 21. 퓨즈를 이용한 회로 보호파일 다운로드3
11647정성태8/8/201820989오류 유형: 476. 음수의 음수는 여전히 음수가 되는 수(절대값이 음수인 수)
11646정성태8/8/201817009오류 유형: 475. gacutil.exe 실행 시 "Failure initializing gacutil" 오류 발생
11645정성태8/8/201819262오류 유형: 474. 닷넷 COM+ - Failed to load the runtime. [1]
11644정성태8/6/201822134디버깅 기술: 118. windbg - 닷넷 개발자를 위한 MEX Debugging Extension 소개
11643정성태8/6/201821782사물인터넷: 20. 아두이노 레오나르도 R3 호환 보드의 3.3v 핀의 LED 전압/전류 테스트 [1]파일 다운로드1
11642정성태8/3/201820520Graphics: 20. Unity - LightMode의 ForwardBase에 따른 _WorldSpaceLightPos0 값 변화
11641정성태8/3/201826046Graphics: 19.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0) - 빌보드 구현 [1]파일 다운로드1
11640정성태8/3/201822271Graphics: 18.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Position, Rotation, Scale 값을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9정성태8/2/201819835디버깅 기술: 117.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을 참조하는 방법
11638정성태8/2/201818214오류 유형: 473.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 참조 시 "Resolved file has a bad image, no metadata, or is otherwise inaccessible." 빌드 오류
11637정성태8/1/201822645Graphics: 17.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TRS(이동/회전/크기) 행렬로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6정성태8/1/201830047Graphics: 16. 3D 공간에서 두 점이 이루는 각도 구하기파일 다운로드1
11635정성태8/1/201818715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