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2개 있습니다.)

Windows 10에서 Fake 어셈블리를 생성하는 경우 빌드 시 The type or namespace name '...' does not exist in the namespace 컴파일 오류 발생

Visual Studio 2015의 경우, .NET 3.5 프로젝트에 대해 단위 테스트를 생성하면 기본적으로 .NET 4.6 대상의 테스트 프로젝트가 생성됩니다. 그런데, 그렇게 지정된 테스트 프로젝트의 System.dll에 대한 Fake 어셈블리를 생성하는 경우 빌드 시 다음과 같은 오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System.dll에 대해 Fake를 생성하면 그것이 참조하고 있는 mscorlib.dll에 대해서도 Fake 어셈블리가 생성됩니다.)

Severity    Code    Description Project File    Line    Suppression State
Error   CS0234  The type or namespace name 'EventSourceCreatedEventArgs' does not exist in the namespace 'System.Diagnostics.Tracing' (are you missing an assembly reference?) [C:\ConsoleApplication1Tests\obj\Debug\Fakes\m\f.csproj] ConsoleApplication1Tests    C:\ConsoleApplication1Tests\f.cs    18545   Active

Severity    Code    Description Project File    Line    Suppression State
Error   CS0115  'StubDSA.VerifyData(Stream, byte[], HashAlgorithmName)': no suitable method found to override [C:\ConsoleApplication1Tests\obj\Debug\Fakes\m\f.csproj]  ConsoleApplication1Tests    C:\ConsoleApplication1Tests\f.cs    177476  Active

왜냐하면, EventSourceCreatedEventArgs 타입과 DSA.VerifyData 메서드는 모두,

EventSourceCreatedEventArgs Class
; https://docs.microsoft.com/en-us/dotnet/api/system.diagnostics.tracing.eventsourcecreatedeventargs

DSA.VerifyData Method (Byte[],?Byte[],?HashAlgorithmName)
; https://docs.microsoft.com/en-us/dotnet/api/system.security.cryptography.dsa.verifydata

.NET 4.6.2부터 제공되는 것으로 .NET 4.6에는 없기 때문입니다. 결과적으로 보면 이건 Visual Studio의 버그로 보입니다. .NET 4.6 프로젝트가 참조하고 있는 mscorlib.dll에 대해 Fake 어셈블리를 생성할 때 기본적으로 .NET 4.6.2 버전의 mscorlib.dll을 기준으로 Fake 어셈블리를 생성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즉, 이 현상은 .NET 4.6.2가 설치된 컴퓨터에 한해서 발생합니다.

해결 방법은, 문제가 되는 대상 타입들을 Fake 어셈블리에서 제외하도록 하는 것입니다. 예전에도 이에 대한 제어 방법을 한 번 설명했었는데요. ^^

Visual Studio 빌드 오류 - error CS0122: '__ComObject' is inaccessible due to its protection level
; https://www.sysnet.pe.kr/2/0/11039

따라서, "mscorlib.fakes" 파일에 다음과 같이 Remove 태그를 추가해 주면 됩니다.

<Fakes xmlns="http://schemas.microsoft.com/fakes/2011/">
    <Assembly Name="mscorlib" Version="4.0.0.0"/>

    <StubGeneration>
        <Remove TypeName="EventSourceCreatedEventArgs"/>
        <Remove FullName="System.Security.Cryptography.DSA"/>
        <Remove FullName="System.Diagnostics.Tracing.EventListener"/>
    </StubGeneration>
</Fakes>

(TypeName은 클래스 이름만 지정해 주면 되는 반면, FullName은 Namespace까지 모두 포함해 지정해야 합니다.)




참고로, 설치된 닷넷 프레임워크의 버전을 확인하는 방법은 다음의 글에 자세히 나와 있습니다.

How to: Determine Which .NET Framework Versions Are Installed
; https://docs.microsoft.com/en-us/dotnet/framework/migration-guide/how-to-determine-which-versions-are-installed

Windows 10의 경우, "HKEY_LOCAL_MACHINE\SOFTWARE\Microsoft\NET Framework Setup\NDP\v4\Full" 경로에서 "Release" 값이 "394802"로 되어 있을 텐데 이는 .NET 4.6.2가 설치되었다는 의미입니다. (Windows 10 Anniversary 업데이트 이후 설치됩니다.) 다른 운영체제의 경우, 다음의 경로에서 4.6.2를 다운로드 할 수 있습니다.

Microsoft .NET Framework 4.6.2 (Offline Installer) for Windows 7 SP1, Windows 8.1, Windows Server 2008 R2 SP1, Windows Server 2012 and Windows Server 2012 R2 
; https://www.microsoft.com/en-us/download/details.aspx?id=53344

이렇게 설치된 경우 Release 값은 "394806"입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7/17/2021]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35정성태8/1/201818692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11634정성태8/1/201821650.NET Framework: 790. .NET Thread 상태가 Cooperative일 때 GC hang 현상 재현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3정성태7/29/201825596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11632정성태7/28/201827915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11631정성태7/27/201829871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1]
11630정성태7/27/201825013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3]
11629정성태7/26/201823797.NET Framework: 789. C# 컴파일 옵션 - Check for arithmetic overflow/underflow [2]
11628정성태7/25/201825638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
11627정성태7/25/201820037개발 환경 구성: 390. C# - 컴파일러 옵션 OSS signing / Public Signing
11626정성태7/25/201818402오류 유형: 471. .C++ 함수를 const로 바꾼 경우 C2440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면?
11625정성태7/24/201817618Math: 49. GeoGebra 기하 (25) - 타원의 중심점 찾기파일 다운로드1
11624정성태7/24/201822059개발 환경 구성: 389. C# - 재현 가능한 빌드(reproducible builds) == Deterministic builds [4]
11623정성태7/24/201821450Math: 48. C# - 가우시안 함수의 이산형(discrete) 커널 값 생성파일 다운로드1
11622정성태7/23/201821608개발 환경 구성: 388. Windows 환경에서 Octave 패키지 설치하는 방법
11621정성태7/23/201819221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20정성태7/22/201822482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파일 다운로드1
11619정성태7/21/201821515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11618정성태7/20/201818596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
11617정성태7/20/201819386Team Foundation Server: 50. TFS 소스 코드 관리 기능 (5) - "Rollback", "Rollback Entire Changeset"
11616정성태7/17/201818750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11615정성태7/17/201823092.NET Framework: 788.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14정성태7/17/201825312Graphics: 8. Unity Shader - Texture의 UV 좌표에 대응하는 Pixel 좌표
11613정성태7/16/201821615Graphics: 7.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5) - Flat Shading
11612정성태7/16/201820593Windows: 148. Windows - Raw Input의 Top level collection 의미
11611정성태7/15/201820824Graphics: 6.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4) - 퐁 셰이딩(phong shading)
11610정성태7/15/201817372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