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Windows: 140. unattended.xml/autounattend.xml 파일을 마련하는 방법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22085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unattended.xml/autounattend.xml 파일을 마련하는 방법

우선, 간단하게 다음의 사이트를 이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Windows 10 Answer File Generator for x86 and x64 processors
; http://windowsafg.no-ip.org/win10x86_x64.html

Windows 8.1 Answer File Generator for x86 and x64 processors
; http://windowsafg.no-ip.org/win8.1x86_x64.html

URL에서 윈도우 버전 부분만 적절하게 바꿔주면 여러분이 원하는 윈도우 운영체제의 autounattend.xml 파일을 구성할 수 있습니다. 이게 가장 쉬운 방법입니다. ^^




다른 방법이 또 하나 있는데요. 이것은 마이크로소프트가 제공하는 ADK 도구를 이용하는 것입니다. ADK 도구는 윈도우 버전 별로 제공되는데, 예를 들어 "Windows 8.1 with Update" ISO 설치 파일이 있다면 다음의 ADK 도구를 다운로드해야 합니다.

Windows Assessment and Deployment Kit (Windows ADK) for Windows 8.1 Update 
; https://www.microsoft.com/en-US/download/details.aspx?id=39982

실제로 한번 해볼까요? ^^

"Unattended.xml" 응답 파일을 생성하려면, 우선 "윈도우 설치 ISO 이미지"에 포함된 install.wim 파일이 필요합니다. 이를 위해 .iso 파일을 마운팅하고 /sources/install.wim 파일을 로컬 폴더로 복사합니다. (이 글에서는 d:\adk 폴더로 복사합니다.)

이제 ADK 도구를 설치한 경우 다음의 폴더에 위치한 "Windows System Image Manager"를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시킵니다.

C:\Program Files\Windows Kits\8.1\Assessment and Deployment Kit\Deployment Tools\WSIM\imgmgr.exe

실행 후 "File" / "Select Windows Image..." 메뉴를 선택해 d:\adk\install.wim 파일을 선택합니다. 제 경우에 해당 ISO 이미지에 2개의 버전(Pro, Home)이 있어 어떤 것을 선택할지 묻는 창이 떴습니다. 저는 "Windows 8.1 Pro"를 선택했습니다. 그럼 다시 다음의 창이 뜨고,

win81_unattended_1.png

"Yes"를 선택해 주면 됩니다.

그다음, "File" / "New Answer File..."을 선택해 "unattended.xml" 파일을 하나 생성하고 세세한 설정을 하면 됩니다. 아래는 그 한 예를 보여줍니다.

// 참고: https://jacobsalmela.com/2016/03/30/how-to-image-a-computer-with-windows-10-using-dism/

- Windows 8.1 Pro / x86_Microsoft_Windows_Deployment_[...]_neutral
    - "Add Setting to Pass 4 specialize"

        * unattended / x86_Microsoft_Windows_Deployment_[...]_neutral / ExtendOSPartition
            - Settings / Extend = true

- Windows 8.1 Pro / x86_Microsoft-Windows-Shell-Setup_[...]_neutral
    - "Add Setting to Pass 4 specialize"

        * unattended / x86_Microsoft-Windows-Shell-Setup_[...]_neutral
            - Settings / "Computer Name" = %COMPUTERNAME%
            - Settings / ProductKey = ...제품 키...
            - Settings / ProductKey = Korea Standard Time

    - "Add Setting to Pass 7 oobeSystem…"

- Windows 8.1 Pro / x86_Microsoft-Windows-Shell-Setup_[...]_neutral / OOBE

    - "Add Setting to Pass 7 oobeSystem…"

        * unattended / x86_Microsoft-Windows-Shell-Setup_[...]_neutral / OOBE
            - Settings / HideEULAPage = true
            - Settings / HideLocalAccountScreen = true
            - Settings / HideOEMRegistrationScreen = true
            - Settings / HideOnlineAccountScreens = true
            - Settings / HideWirelessSetupInOOBE = true
            - Settings / NetworkLocation = Home
            - Settings / ProtectYourPC = 1
            - Settings / SkipMachineOOBE = true
            - Settings / SkipUserOOBE = true

        * unattended / x86_Microsoft-Windows-Shell-Setup_[...]_neutral / UserAccounts / LocalAccounts
            - "Insert New Local Account"

        * unattended / x86_Microsoft-Windows-Shell-Setup_[...]_neutral / UserAccounts / LocalAccounts / LocalAccount
            - Settings / Description = Local admin account
            - Settings / DisplayName = tester
            - Settings / Group = Administrators
            - Settings / Name = tester

        * unattended / x86_Microsoft-Windows-Shell-Setup_[...]_neutral / UserAccounts / LocalAccounts / LocalAccount / Password
            - Settings / Value = tester_pass

- Windows 8.1 Pro / x86_Microsoft-Windows-International-Core_[...]_neutral
    - Add Setting to Pass 7 oobeSystem…

        * unattended / x86_Microsoft-Windows-International-Core_[...]_neutral
            - Settings / "InputLocale" = en-US
            - Settings / "SystemLocale" = en-US
            - Settings / "UILanguage" = en-US
            - Settings / "UserLocale" = en-US

위의 설정으로 저장하면 대충 다음과 같은 식의 unattended.xml 파일이 구성됩니다.

<?xml version="1.0" encoding="utf-8"?>
<unattend xmlns="urn:schemas-microsoft-com:unattend">
    <settings pass="specialize">
        <component name="Microsoft-Windows-Deployment" processorArchitecture="x86" publicKeyToken="31bf3856ad364e35" language="neutral" versionScope="nonSxS" xmlns:wcm="http://schemas.microsoft.com/WMIConfig/2002/State" xmlns:xsi="http://www.w3.org/2001/XMLSchema-instance">
            <ExtendOSPartition>
                <Extend>true</Extend>
            </ExtendOSPartition>
        </component>
        <component name="Microsoft-Windows-Shell-Setup" processorArchitecture="x86" publicKeyToken="31bf3856ad364e35" language="neutral" versionScope="nonSxS" xmlns:wcm="http://schemas.microsoft.com/WMIConfig/2002/State" xmlns:xsi="http://www.w3.org/2001/XMLSchema-instance">
            <ComputerName>%COMPUTERNAME%</ComputerName>
            <ProductKey>...[생략]...</ProductKey>
            <TimeZone>Korea Standard Time</TimeZone>
        </component>
    </settings>
    <settings pass="oobeSystem">
        <component name="Microsoft-Windows-International-Core" processorArchitecture="x86" publicKeyToken="31bf3856ad364e35" language="neutral" versionScope="nonSxS" xmlns:wcm="http://schemas.microsoft.com/WMIConfig/2002/State" xmlns:xsi="http://www.w3.org/2001/XMLSchema-instance">
            <InputLocale>en-US</InputLocale>
            <SystemLocale>en-US</SystemLocale>
            <UILanguage>en-US</UILanguage>
            <UserLocale>en-US</UserLocale>
        </component>
        <component name="Microsoft-Windows-Shell-Setup" processorArchitecture="x86" publicKeyToken="31bf3856ad364e35" language="neutral" versionScope="nonSxS" xmlns:wcm="http://schemas.microsoft.com/WMIConfig/2002/State" xmlns:xsi="http://www.w3.org/2001/XMLSchema-instance">
            <OOBE>
                <HideEULAPage>true</HideEULAPage>
                <HideLocalAccountScreen>true</HideLocalAccountScreen>
                <HideOEMRegistrationScreen>true</HideOEMRegistrationScreen>
                <HideOnlineAccountScreens>true</HideOnlineAccountScreens>
                <HideWirelessSetupInOOBE>true</HideWirelessSetupInOOBE>
                <NetworkLocation>Home</NetworkLocation>
                <ProtectYourPC>1</ProtectYourPC>
                <SkipMachineOOBE>true</SkipMachineOOBE>
                <SkipUserOOBE>true</SkipUserOOBE>
            </OOBE>
            <UserAccounts>
                <LocalAccounts>
                    <LocalAccount wcm:action="add">
                        <Password>
                            <Value>dABlAHMAdABlAHIAXwBwAGEAcwBzAFAAYQBzAHMAdwBvAHIAZAA=</Value>
                            <PlainText>false</PlainText>
                        </Password>
                        <Description>Local admin account</Description>
                        <DisplayName>tester</DisplayName>
                        <Name>tester</Name>
                        <Group>Administrators</Group>
                    </LocalAccount>
                </LocalAccounts>
            </UserAccounts>
        </component>
    </settings>
    <cpi:offlineImage cpi:source="wim:d:/adk/install.wim#Windows 8.1 Pro" xmlns:cpi="urn:schemas-microsoft-com:cpi" />
</unattend>

세밀하게 제어가 가능하다는 것을 제외하고는 "Windows Answer File Generator" 사이트를 이용하는 것이 더 간편하고 쉽습니다. ^^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5/2/2017]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35정성태8/1/201818705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11634정성태8/1/201821667.NET Framework: 790. .NET Thread 상태가 Cooperative일 때 GC hang 현상 재현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3정성태7/29/201825616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11632정성태7/28/201827930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11631정성태7/27/201829891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1]
11630정성태7/27/201825026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3]
11629정성태7/26/201823812.NET Framework: 789. C# 컴파일 옵션 - Check for arithmetic overflow/underflow [2]
11628정성태7/25/201825651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
11627정성태7/25/201820058개발 환경 구성: 390. C# - 컴파일러 옵션 OSS signing / Public Signing
11626정성태7/25/201818413오류 유형: 471. .C++ 함수를 const로 바꾼 경우 C2440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면?
11625정성태7/24/201817640Math: 49. GeoGebra 기하 (25) - 타원의 중심점 찾기파일 다운로드1
11624정성태7/24/201822075개발 환경 구성: 389. C# - 재현 가능한 빌드(reproducible builds) == Deterministic builds [4]
11623정성태7/24/201821461Math: 48. C# - 가우시안 함수의 이산형(discrete) 커널 값 생성파일 다운로드1
11622정성태7/23/201821621개발 환경 구성: 388. Windows 환경에서 Octave 패키지 설치하는 방법
11621정성태7/23/201819230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20정성태7/22/201822488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파일 다운로드1
11619정성태7/21/201821529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11618정성태7/20/201818613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
11617정성태7/20/201819395Team Foundation Server: 50. TFS 소스 코드 관리 기능 (5) - "Rollback", "Rollback Entire Changeset"
11616정성태7/17/201818754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11615정성태7/17/201823095.NET Framework: 788.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14정성태7/17/201825324Graphics: 8. Unity Shader - Texture의 UV 좌표에 대응하는 Pixel 좌표
11613정성태7/16/201821624Graphics: 7.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5) - Flat Shading
11612정성태7/16/201820596Windows: 148. Windows - Raw Input의 Top level collection 의미
11611정성태7/15/201820828Graphics: 6.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4) - 퐁 셰이딩(phong shading)
11610정성태7/15/201817376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