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NET Framework: 686. C# - string 배열을 담은 구조체를 직렬화하는 방법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31300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시리즈 글이 16개 있습니다.)
.NET Framework: 112. How to Interop DISPPARAMS
; https://www.sysnet.pe.kr/2/0/617

.NET Framework: 137. C#에서 Union 구조체 다루기
; https://www.sysnet.pe.kr/2/0/728

.NET Framework: 141. Win32 Interop - 크기가 정해지지 않은 배열을 C++에서 C#으로 전달하는 경우
; https://www.sysnet.pe.kr/2/0/737

.NET Framework: 168. [in,out] 배열을 C#에서 C/C++로 넘기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810

.NET Framework: 169. [in, out] 배열을 C#에서 C/C++로 넘기는 방법 - 두 번째 이야기
; https://www.sysnet.pe.kr/2/0/811

.NET Framework: 183. 구조체 포인터 인자에 대한 P/Invoke 정의
; https://www.sysnet.pe.kr/2/0/912

.NET Framework: 472. C/C++과 C# 사이의 메모리 할당/해제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784

.NET Framework: 620. C#에서 C/C++ 함수로 콜백 함수를 전달하는 예제 코드
; https://www.sysnet.pe.kr/2/0/11099

.NET Framework: 627. C++로 만든 DLL을 C#에서 사용하기
; https://www.sysnet.pe.kr/2/0/11111

.NET Framework: 686. C# - string 배열을 담은 구조체를 직렬화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1319

.NET Framework: 757. 포인터 형 매개 변수를 갖는 C++ DLL의 함수를 C#에서 호출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1533

.NET Framework: 978. C# - GUID 타입 전용의 UnmanagedType.LPStruct
; https://www.sysnet.pe.kr/2/0/12444

C/C++: 158. Visual C++ - IDL 구문 중 "unsigned long"을 인식하지 못하는 #import
; https://www.sysnet.pe.kr/2/0/13128

.NET Framework: 2058. [in,out] 배열을 C#에서 C/C++로 넘기는 방법 - 세 번째 이야기
; https://www.sysnet.pe.kr/2/0/13141

.NET Framework: 2083. C# - C++과의 연동을 위한 구조체의 fixed 배열 필드 사용 (2)
; https://www.sysnet.pe.kr/2/0/13205

닷넷: 2152. Win32 Interop - C/C++ DLL로부터 이중 포인터 버퍼를 C#으로 받는 예제
; https://www.sysnet.pe.kr/2/0/13429




C# - string 배열을 담은 구조체를 직렬화하는 방법

C# 구조체나 클래스 할당메모리 크기구하기
;  http://lab.gamecodi.com/board/zboard.php?no=5096&id=GAMECODILAB_QnA_etc

위의 질문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은 구조체를 크기가 고정된 배열로 만들어 Marshal.SizeOf로 구하고 싶다는 것입니다.

[StructLayout(LayoutKind.Sequential, Pack = 1)]
public struct DirInfo
{
    string[] DirNames;
    string[] Time;
    string[] size;
}

이런 문제는, 여러분들이 Marshal.SizeOf 코드의 개발자라고 생각하고 풀어 보면 됩니다.

첫 번째 문제는 string입니다. 도대체 string에 몇 개의 문자가 있을지 알 수 없으므로 고정된 크기를 산정할 수 없습니다. 또한 배열이라는 것도 마찬가지입니다. 배열의 크기가 정해지지 않았는데 당연히 고정된 크기를 구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방법은, 크기를 고정시키기만 하면 됩니다.

우선, 가장 쉬운 방법으로 약간의 구조를 바꿔 다음과 같은 식으로 항목 별로 크기를 고정하는 것입니다.

[StructLayout(LayoutKind.Sequential, Pack = 1)]
public struct DirItem
{
    [MarshalAs(UnmanagedType.ByValTStr, SizeConst = 1024)]
    public string DirName;

    [MarshalAs(UnmanagedType.ByValTStr, SizeConst = 1024)]
    public string Time;

    [MarshalAs(UnmanagedType.ByValTStr, SizeConst = 1024)]
    public string size;
}

[StructLayout(LayoutKind.Sequential, Pack = 1)]
public struct DirInfo
{
    [MarshalAs(UnmanagedType.ByValArray, SizeConst = 1024)]
    public DirItem [] Items;
}

이런 경우에는 Marshal.SizeOf도 크기를 구할 수 있으므로 잘 동작합니다.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DirItem dir = new DirItem();
    Console.WriteLine(Marshal.SizeOf(dir)); // 3072 == 1024 * 3

    DirInfo dir2 = new DirInfo();
    Console.WriteLine(Marshal.SizeOf(dir2)); // 3145728 == 3072 * 1024
}




반면, (소스 코드를 변경할 수 없는) C++ DLL 측에서 구조가 이미 고정되어 있는 경우라면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우회할 수 있습니다.

public struct FixedString
{
    [MarshalAs(UnmanagedType.ByValTStr, SizeConst = 1024)]
    string Item;
}

[StructLayout(LayoutKind.Sequential, Pack = 1)]
public struct DirInfo
{
    [MarshalAs(UnmanagedType.ByValArray, SizeConst = 1024)]
    FixedString[] DirNames;

    [MarshalAs(UnmanagedType.ByValArray, SizeConst = 1024)]
    FixedString[] Time;

    [MarshalAs(UnmanagedType.ByValArray, SizeConst = 1024)]
    FixedString[] size;
}

역시 크기는 동일하게 계산됩니다.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DirInfo dir = new DirInfo();
    Console.WriteLine(Marshal.SizeOf(dir)); // 3145728
}




그 외에 다음의 읽을거리도 있으니 참고하세요. ^^

Win32 Interop - 크기가 정해지지 않은 배열을 C++에서 C#으로 전달하는 경우
; https://www.sysnet.pe.kr/2/0/737

C#에서 Union 구조체 다루기
; https://www.sysnet.pe.kr/2/0/728

How to Interop DISPPARAMS
; https://www.sysnet.pe.kr/2/0/617

[in,out] 배열을 C#에서 C/C++로 넘기는 방법 - 두 번째 이야기
; https://www.sysnet.pe.kr/2/0/811

[in,out] 배열을 C#에서 C/C++로 넘기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810

구조체 포인터 인자에 대한 P/Invoke 정의
; https://www.sysnet.pe.kr/2/0/912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0/27/2023]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721정성태10/4/201824928.NET Framework: 797. Linux 환경의 .NET Core 응용 프로그램에서 직렬 포트(Serial Port, COM Port) 사용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720정성태10/4/201826148개발 환경 구성: 405. Hyper-V 가상 머신에서 직렬 포트(Serial Port, COM Port) 사용
11719정성태10/4/201826760.NET Framework: 796. C# - 인증서를 윈도우에 설치하는 방법
11718정성태10/4/201821751개발 환경 구성: 404. (opkg가 설치된) Synology NAS(DS216+II)에 cmake 설치
11717정성태10/3/201823929사물인터넷: 48. 넷두이노의 C# 네트워크 프로그램 [1]
11716정성태10/3/201825056사물인터넷: 47. Raspberry PI Zero (W)에 FTDI 장치 연결 후 C/C++로 DTR 제어파일 다운로드1
11715정성태10/3/201822898사물인터넷: 46. Raspberry PI Zero (W)에 docker 설치
11714정성태10/2/201823016사물인터넷: 45. Raspberry PI에 ping을 hostname으로 하는 방법
11713정성태10/2/201824054개발 환경 구성: 403. Synology NAS(DS216+II)에 docker 설치 후 .NET Core 2.1 응용 프로그램 실행하는 방법
11712정성태10/2/201829660.NET Framework: 795. C# - 폰트 목록을 한글이 아닌 영문으로 구하는 방법 [3]
11711정성태10/2/201824859오류 유형: 490. 윈도우 라이선스 키 입력 오류 0xc004f050, 0xc004e028
11710정성태10/2/201824122.NET Framework: 794. C# - 같은 모양, 다른 값의 한글 자음을 비교하는 호환 분해 [5]
11709정성태9/30/201822883개발 환경 구성: 402. .NET Core 콘솔 응용 프로그램을 docker로 실행/디버깅하는 방법 [1]
11708정성태9/30/201826013개발 환경 구성: 401. .NET Core 콘솔 응용 프로그램을 배포(publish) 시 docker image 자동 생성 [2]파일 다운로드1
11707정성태9/30/201827338오류 유형: 489. ASP.NET Core를 docker에서 실행 시 "Failed with a critical error." 오류 발생 [1]
11706정성태9/29/201822154개발 환경 구성: 400. Synology NAS(DS216+II)에서 실행한 gcc의 Segmentation fault [2]
11705정성태9/29/201822782개발 환경 구성: 399. Synology NAS(DS216+II)에 gcc 컴파일러 설치
11704정성태9/29/201828211기타: 73. Synology NAS 신호음(beep) 끄기 [1]파일 다운로드1
11703정성태9/27/201821240개발 환경 구성: 398. Blazor 환경 구성 후 빌드 속도가 너무 느리다면? [2]
11702정성태9/26/201819124사물인터넷: 44. 넷두이노(Netduino)의 네트워크 설정 방법
11701정성태9/26/201824986개발 환경 구성: 397. 공유기를 일반 허브로 활용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700정성태9/21/201824209Graphics: 25. Unity - shader의 직교 투영(Orthographic projection) 행렬(UNITY_MATRIX_P)을 수작업으로 구성
11699정성태9/21/201822248오류 유형: 488. Add-AzureAccount 실행 시 "No subscriptions are associated with the logged in account in Azure Service Management (RDFE)." 오류
11698정성태9/21/201823702오류 유형: 487. 윈도우 성능 데이터를 원격 SQL에 저장하는 경우 "Call to SQLAllocConnect failed with %1." 오류 발생
11697정성태9/20/201820875Graphics: 24. Unity - unity_CameraWorldClipPlanes 내장 변수 의미
11696정성태9/19/201823223.NET Framework: 793. C# - REST API를 이용해 NuGet 저장소 제어파일 다운로드1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