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NET Framework: 686. C# - string 배열을 담은 구조체를 직렬화하는 방법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28392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시리즈 글이 16개 있습니다.)
.NET Framework: 112. How to Interop DISPPARAMS
; https://www.sysnet.pe.kr/2/0/617

.NET Framework: 137. C#에서 Union 구조체 다루기
; https://www.sysnet.pe.kr/2/0/728

.NET Framework: 141. Win32 Interop - 크기가 정해지지 않은 배열을 C++에서 C#으로 전달하는 경우
; https://www.sysnet.pe.kr/2/0/737

.NET Framework: 168. [in,out] 배열을 C#에서 C/C++로 넘기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810

.NET Framework: 169. [in, out] 배열을 C#에서 C/C++로 넘기는 방법 - 두 번째 이야기
; https://www.sysnet.pe.kr/2/0/811

.NET Framework: 183. 구조체 포인터 인자에 대한 P/Invoke 정의
; https://www.sysnet.pe.kr/2/0/912

.NET Framework: 472. C/C++과 C# 사이의 메모리 할당/해제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784

.NET Framework: 620. C#에서 C/C++ 함수로 콜백 함수를 전달하는 예제 코드
; https://www.sysnet.pe.kr/2/0/11099

.NET Framework: 627. C++로 만든 DLL을 C#에서 사용하기
; https://www.sysnet.pe.kr/2/0/11111

.NET Framework: 686. C# - string 배열을 담은 구조체를 직렬화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1319

.NET Framework: 757. 포인터 형 매개 변수를 갖는 C++ DLL의 함수를 C#에서 호출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1533

.NET Framework: 978. C# - GUID 타입 전용의 UnmanagedType.LPStruct
; https://www.sysnet.pe.kr/2/0/12444

C/C++: 158. Visual C++ - IDL 구문 중 "unsigned long"을 인식하지 못하는 #import
; https://www.sysnet.pe.kr/2/0/13128

.NET Framework: 2058. [in,out] 배열을 C#에서 C/C++로 넘기는 방법 - 세 번째 이야기
; https://www.sysnet.pe.kr/2/0/13141

.NET Framework: 2083. C# - C++과의 연동을 위한 구조체의 fixed 배열 필드 사용 (2)
; https://www.sysnet.pe.kr/2/0/13205

닷넷: 2152. Win32 Interop - C/C++ DLL로부터 이중 포인터 버퍼를 C#으로 받는 예제
; https://www.sysnet.pe.kr/2/0/13429




C# - string 배열을 담은 구조체를 직렬화하는 방법

C# 구조체나 클래스 할당메모리 크기구하기
;  http://lab.gamecodi.com/board/zboard.php?no=5096&id=GAMECODILAB_QnA_etc

위의 질문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은 구조체를 크기가 고정된 배열로 만들어 Marshal.SizeOf로 구하고 싶다는 것입니다.

[StructLayout(LayoutKind.Sequential, Pack = 1)]
public struct DirInfo
{
    string[] DirNames;
    string[] Time;
    string[] size;
}

이런 문제는, 여러분들이 Marshal.SizeOf 코드의 개발자라고 생각하고 풀어 보면 됩니다.

첫 번째 문제는 string입니다. 도대체 string에 몇 개의 문자가 있을지 알 수 없으므로 고정된 크기를 산정할 수 없습니다. 또한 배열이라는 것도 마찬가지입니다. 배열의 크기가 정해지지 않았는데 당연히 고정된 크기를 구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방법은, 크기를 고정시키기만 하면 됩니다.

우선, 가장 쉬운 방법으로 약간의 구조를 바꿔 다음과 같은 식으로 항목 별로 크기를 고정하는 것입니다.

[StructLayout(LayoutKind.Sequential, Pack = 1)]
public struct DirItem
{
    [MarshalAs(UnmanagedType.ByValTStr, SizeConst = 1024)]
    public string DirName;

    [MarshalAs(UnmanagedType.ByValTStr, SizeConst = 1024)]
    public string Time;

    [MarshalAs(UnmanagedType.ByValTStr, SizeConst = 1024)]
    public string size;
}

[StructLayout(LayoutKind.Sequential, Pack = 1)]
public struct DirInfo
{
    [MarshalAs(UnmanagedType.ByValArray, SizeConst = 1024)]
    public DirItem [] Items;
}

이런 경우에는 Marshal.SizeOf도 크기를 구할 수 있으므로 잘 동작합니다.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DirItem dir = new DirItem();
    Console.WriteLine(Marshal.SizeOf(dir)); // 3072 == 1024 * 3

    DirInfo dir2 = new DirInfo();
    Console.WriteLine(Marshal.SizeOf(dir2)); // 3145728 == 3072 * 1024
}




반면, (소스 코드를 변경할 수 없는) C++ DLL 측에서 구조가 이미 고정되어 있는 경우라면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우회할 수 있습니다.

public struct FixedString
{
    [MarshalAs(UnmanagedType.ByValTStr, SizeConst = 1024)]
    string Item;
}

[StructLayout(LayoutKind.Sequential, Pack = 1)]
public struct DirInfo
{
    [MarshalAs(UnmanagedType.ByValArray, SizeConst = 1024)]
    FixedString[] DirNames;

    [MarshalAs(UnmanagedType.ByValArray, SizeConst = 1024)]
    FixedString[] Time;

    [MarshalAs(UnmanagedType.ByValArray, SizeConst = 1024)]
    FixedString[] size;
}

역시 크기는 동일하게 계산됩니다.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DirInfo dir = new DirInfo();
    Console.WriteLine(Marshal.SizeOf(dir)); // 3145728
}




그 외에 다음의 읽을거리도 있으니 참고하세요. ^^

Win32 Interop - 크기가 정해지지 않은 배열을 C++에서 C#으로 전달하는 경우
; https://www.sysnet.pe.kr/2/0/737

C#에서 Union 구조체 다루기
; https://www.sysnet.pe.kr/2/0/728

How to Interop DISPPARAMS
; https://www.sysnet.pe.kr/2/0/617

[in,out] 배열을 C#에서 C/C++로 넘기는 방법 - 두 번째 이야기
; https://www.sysnet.pe.kr/2/0/811

[in,out] 배열을 C#에서 C/C++로 넘기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810

구조체 포인터 인자에 대한 P/Invoke 정의
; https://www.sysnet.pe.kr/2/0/912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0/27/2023]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11정성태7/15/201820925Graphics: 6.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4) - 퐁 셰이딩(phong shading)
11610정성태7/15/201817455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11609정성태7/15/201820497Graphics: 4.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2)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11608정성태7/15/201825054Graphics: 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 컬러 반전 및 상하/좌우 뒤집기
11607정성태7/14/201825366Graphics: 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11606정성태7/13/201826014사물인터넷: 19. PC에 연결해 동작하는 자신만의 USB 장치 만들어 보기파일 다운로드1
11605정성태7/13/201821929사물인터넷: 18. New NodeMCU v3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내장 LED 및 입력 핀 사용법 [1]파일 다운로드1
11604정성태7/12/201821007Math: 47. GeoGebra 기하 (24) - 정다각형파일 다운로드1
11603정성태7/12/201817007Math: 46. GeoGebra 기하 (23) - sqrt(n) 제곱근파일 다운로드1
11602정성태7/11/201817163Math: 45. GeoGebra 기하 (22) - 반전기하학의 원에 관한 반사변환파일 다운로드1
11601정성태7/11/201820009Math: 44. GeoGebra 기하 (21) - 반전기하학의 직선 및 원에 관한 반사변환파일 다운로드1
11600정성태7/10/201818464Math: 43. GeoGebra 기하 (20) - 세 점을 지나는 원파일 다운로드1
11599정성태7/10/201817728Math: 42. GeoGebra 기하 (19) - 두 원의 안과 밖으로 접하는 직선파일 다운로드1
11598정성태7/10/201819677Windows: 147. 시스템 복구 디스크를 USB 디스크에 만드는 방법
11597정성태7/10/201821781사물인터넷: 17. Thinary Electronic - ATmega328PB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개발 환경 구성
11596정성태7/10/201819578기타: 72. 과거의 용어 설명 - OWIN
11595정성태7/10/201825346사물인터넷: 16. New NodeMCU v3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기본 개발 환경 구성
11594정성태7/8/201819818Math: 41. GeoGebra 기하 (18) - 원의 중심 및 접선파일 다운로드1
11593정성태7/8/201818807Math: 40. GeoGebra 기하 (17) - 각의 복사파일 다운로드1
11591정성태7/7/201818160Math: 39. GeoGebra 기하 (16) - 삼각형의 방심과 방접원파일 다운로드1
11590정성태7/7/201817736Math: 38. GeoGebra 기하 (15) - 삼각형의 수심파일 다운로드1
11589정성태7/7/201817949.NET Framework: 787. object로 형변환된 인스턴스를 원래의 타입 인자로 제네릭 메서드를 호출하는 방법 [2]파일 다운로드1
11588정성태7/7/201819424디버깅 기술: 116. windbg 분석 사례 - ASP.NET 웹 응용 프로그램의 CPU 100% 현상 (3)
11587정성태7/5/201819123.NET Framework: 786. ASP.NET - HttpCookieCollection을 다중 스레드에서 사용할 경우 무한 루프 현상
11586정성태7/5/201818232Math: 37. GeoGebra 기하 (14) - 삼각형의 무게 중심파일 다운로드1
11585정성태7/5/201818446Math: 36. GeoGebra 기하 (13) - 삼각형의 외심과 외접하는 원파일 다운로드1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