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C# - 오피스 엑셀 97-2003 .xls 파일에 대해 32비트/64비트 상관없이 접근 방법

오피스 엑셀(Excel) 구 버전의 포맷(Excel 97-2003 Workbook)으로 저장된 파일(.xls)을 C#에서 접근하려면 "Microsoft.ACE.OLEDB.12.0" 제공자를 이용해 접근하시면 됩니다.

그런데 근래의 Office 2016 제품군의 엑셀을 설치하는 경우 기본적으로 Microsoft.ACE.OLEDB.12.0 제공자는 컴퓨터에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따라서 다음의 경로에서 제공하는 파일을 설치해 줘야 합니다.

Microsoft Access Database Engine 2010 Redistributable 
; https://www.microsoft.com/en-us/download/details.aspx?id=13255

설치 파일은 32비트(x86)와 64비트(x64)로 나뉘는데,

  • AccessDatabaseEngine.exe
  • AccessDatabaseEngine_X64.exe

문제는 2개를 동시에 실행할 방법이 없다는 것입니다. 왜냐하면 64비트를 설치하면 32비트 용을 설치하지 못하고, 그 반대로도 마찬가지입니다. 그나마 전에 쓴 글대로,

Access DB에 대한 32bit/64bit OLE DB Provider 관련 오류
; https://www.sysnet.pe.kr/2/0/1036

64비트 용인 AccessDatabaseEngine_X64.exe를 설치한 경우 32비트 용은 "AccessDatabaseEngine.exe /passive"로 명령행에서 실행하면 2개의 환경 모두 설치가 가능합니다. (부작용이 있는데 위의 글에 덧글을 읽어보세요.)

이렇게 데이터 제공자를 설치했으면 테스트 용인 .xls 파일을 다음과 같이 만들어 주고,

ole_db_excel_1.png

C#에서는 이렇게 접근할 수 있습니다.

using System;
using System.Data;
using System.Data.OleDb;

namespace ConsoleApp1
{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 Console.WriteLine("Is64bit: " + Environment.Is64BitProcess);

            string fileName = string.Format(@"Language.xls");

            string dsn = $"Provider=Microsoft.ACE.OLEDB.12.0; Data Source={fileName}; Extended Properties=\"Excel 8.0;\"";

            using (OleDbConnection con = new OleDbConnection(dsn))
            {
                OleDbDataAdapter da = new OleDbDataAdapter("select * from [MyDataSheet$]", con);

                DataSet ds = new DataSet();

                da.Fill(ds, "MyDataSheet$");

                ds.WriteXml(Console.Out);
            }
        }
    }
}

// 출력 결과
C:\temp\x64>ConsoleApp1.exe
<NewDataSet>
  <MyDataSheet_x0024_>
    <칼럼1>2</칼럼1>
    <칼럼2>3</칼럼2>
    <칼럼3>1</칼럼3>
  </MyDataSheet_x0024_>
  <MyDataSheet_x0024_>
    <칼럼1>3</칼럼1>
    <칼럼2>2</칼럼2>
    <칼럼3>3</칼럼3>
  </MyDataSheet_x0024_>
</NewDataSet>




그런데 여기서 해결하고 싶은 것은, 위의 프로그램을 AccessDatabaseEngine.exe가 설치되어 있든, AccessDatabaseEngine_X64.exe가 설치되어 있든 지에 상관없이 실행할 수 있도록 만들고 싶다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 각각의 데이터 제공자가 설치되어 있는 환경을 판단하고 이에 맞게 자신의 프로그램도 x86 또는 x64 프로세스로 실행해 주면 됩니다. 이를 위해 다음의 트릭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C# - 하나의 바이너리로 환경에 맞게 32비트/64비트 EXE를 실행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1328

따라서 위의 환경 설정을 이번 글의 예제 코드와 결합시키면 32비트용 AccessDatabaseEngine.exe가 설치된 환경에서는 이렇게 출력 결과를 보이고,

D:\temp>x86x64test.exe
Is64bit: False
Checked: C:\Program Files (x86)\common files\microsoft shared\OFFICE14\ACEOLEDB.DLL
<NewDataSet>
  <MyDataSheet_x0024_>
    <칼럼1>2</칼럼1>
    <칼럼2>3</칼럼2>
    <칼럼3>1</칼럼3>
  </MyDataSheet_x0024_>
  <MyDataSheet_x0024_>
    <칼럼1>3</칼럼1>
    <칼럼2>2</칼럼2>
    <칼럼3>3</칼럼3>
  </MyDataSheet_x0024_>
</NewDataSet>

64비트용 AccessDatabaseEngine_X64.exe가 설치된 환경에서는 스스로 64비트 프로세스 이미지를 풀어 내고 다음과 같이 실행해 줍니다.

C:\temp>x86x64test.exe
Is64bit: False
Checked: C:\Program Files (x86)\common files\microsoft shared\OFFICE14\ACEOLEDB.DLL
Checked: C:\Program Files\common files\microsoft shared\OFFICE14\ACEOLEDB.DLL
Is64bit: True
Checked: C:\Program Files\common files\microsoft shared\OFFICE14\ACEOLEDB.DLL
<NewDataSet>
  <MyDataSheet_x0024_>
    <칼럼1>2</칼럼1>
    <칼럼2>3</칼럼2>
    <칼럼3>1</칼럼3>
  </MyDataSheet_x0024_>
  <MyDataSheet_x0024_>
    <칼럼1>3</칼럼1>
    <칼럼2>2</칼럼2>
    <칼럼3>3</칼럼3>
  </MyDataSheet_x0024_>
</NewDataSet>

(첨부한 파일은 이 글의 예제 프로젝트를 포함합니다.)




이번 글은 요즘 문제가 되는 "Microsoft Excel 2007 ODBC Driver" 글을 읽고 한번 작성해 본 것입니다. ^^

10월11일자 Windows 보안 Update 후 64bit OS에서 32bit ODBC를 이용한 Excel 접근이 안됨
; https://social.msdn.microsoft.com/Forums/ko-KR/65bb9da3-415a-427f-9ee6-683ef4e6857d/1011-windows-update-64bit-os-32bit-odbc-excel-?forum=vistako

참고로, 환경에 따라 다음의 KB 업데이트가 영향을 미친다고 합니다.

windows 10 빌드 1607 - KB4041691
windows 10 빌드 1703 - KB4041676
windows 7 SP1 - KB4041681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5/14/2021]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32정성태7/28/201827838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11631정성태7/27/201829798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1]
11630정성태7/27/201824985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3]
11629정성태7/26/201823763.NET Framework: 789. C# 컴파일 옵션 - Check for arithmetic overflow/underflow [2]
11628정성태7/25/201825621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
11627정성태7/25/201819997개발 환경 구성: 390. C# - 컴파일러 옵션 OSS signing / Public Signing
11626정성태7/25/201818382오류 유형: 471. .C++ 함수를 const로 바꾼 경우 C2440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면?
11625정성태7/24/201817564Math: 49. GeoGebra 기하 (25) - 타원의 중심점 찾기파일 다운로드1
11624정성태7/24/201821964개발 환경 구성: 389. C# - 재현 가능한 빌드(reproducible builds) == Deterministic builds [4]
11623정성태7/24/201821409Math: 48. C# - 가우시안 함수의 이산형(discrete) 커널 값 생성파일 다운로드1
11622정성태7/23/201821579개발 환경 구성: 388. Windows 환경에서 Octave 패키지 설치하는 방법
11621정성태7/23/201819203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20정성태7/22/201822455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파일 다운로드1
11619정성태7/21/201821496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11618정성태7/20/201818556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
11617정성태7/20/201819348Team Foundation Server: 50. TFS 소스 코드 관리 기능 (5) - "Rollback", "Rollback Entire Changeset"
11616정성태7/17/201818723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11615정성태7/17/201823074.NET Framework: 788.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14정성태7/17/201825256Graphics: 8. Unity Shader - Texture의 UV 좌표에 대응하는 Pixel 좌표
11613정성태7/16/201821574Graphics: 7.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5) - Flat Shading
11612정성태7/16/201820572Windows: 148. Windows - Raw Input의 Top level collection 의미
11611정성태7/15/201820795Graphics: 6.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4) - 퐁 셰이딩(phong shading)
11610정성태7/15/201817320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11609정성태7/15/201820238Graphics: 4.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2)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11608정성태7/15/201824881Graphics: 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 컬러 반전 및 상하/좌우 뒤집기
11607정성태7/14/201825211Graphics: 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