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NET Framework: 739. .NET Framework 4.7.1의 새 기능 - Configuration builders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17412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NET Framework 4.7.1의 새 기능 - Configuration builders

.NET 4.7.1에 추가된 기능 중에,

Announcing the .NET Framework 4.7.1
; https://blogs.msdn.microsoft.com/dotnet/2017/10/17/announcing-the-net-framework-4-7-1/

Configuration builders라는 것이 있는데 이에 대한 소개를 해보겠습니다. ^^




간혹, App.config의 appSettings에 값을 보관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문제는, 이 값이 너무 정적이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다음과 같이 app.config에 값을 정의했을 때,

<?xml version="1.0" encoding="utf-8" ?>
<configuration>
    <appSettings>
        <add key="Setting1" value="1" />
        <add key="Setting2" value="2" />
    </appSettings>
</configuration>

각각의 값을 다음과 같은 식으로 AppSettingsReader를 통해 읽을 수 있습니다.

using System;
using System.Configuration;

namespace ConsoleApp1
{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ystem.Configuration.AppSettingsReader reader = new System.Configuration.AppSettingsReader();

            PrintValue(reader, "Setting1");
            PrintValue(reader, "Setting2");
            PrintValue(reader, "my");
        }

        private static void PrintValue(AppSettingsReader reader, string key)
        {
            string txt1 = null;

            try
            {
                txt1 = reader.GetValue(key, typeof(string)) as string;
            }
            catch
            {
                Console.WriteLine($"'{key}' is not defined");
                return;
            }

            Console.WriteLine($"'{key}' == {txt1}");
        }
    }
}

// 출력 결과
/*

'Setting1' == 1
'Setting2' == 
'my' is not defined

*/

그런데 만약, "Setting1"이라는 값이 "환경 변수"에 정의되어 있다면 app.config이 아닌 환경 변수의 값을 활용하고 싶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물론, 그냥 AppSettingsReader로 값을 읽기 전 환경 변수를 한번 더 체크하면 됩니다.

.NET 4.7.1부터는 AppSettingsReader에 그런 부가적인 작업을 할 필요 없이 동적으로 app.config의 값을 추가/변경/삭제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는데 그것이 바로 "Configuration Builder"입니다. 이를 위해 필요한 작업은 app.config에 builder 클래스를 알리는 정도입니다.

<?xml version="1.0" encoding="utf-8" ?>
<configuration>
    <configSections>
        <section name="configBuilders" type="System.Configuration.ConfigurationBuildersSection, System.Configuration, Version=4.0.0.0, Culture=neutral, PublicKeyToken=b03f5f7f11d50a3a" restartOnExternalChanges="false" requirePermission="false"/>
    </configSections>

    <configBuilders>
        <builders>
            <add name="MyConfigBuilder" type="ConsoleApp1.MyConfigBuilder, ConsoleApp1" />
        </builders>
    </configBuilders>

    <appSettings configBuilders="MyConfigBuilder">
        <add key="Setting1" value="May Be Replaced" />
        <add key="Setting2" value="May Be Removed" />
        <!-- Setting3 could be added by a builder without even being declared here. -->
    </appSettings>

    <startup>
        <supportedRuntime version="v4.0" sku=".NETFramework,Version=v4.7.1" />
    </startup>
</configuration>

물론, Configuration Builder 역할을 하는 사용자 클래스는 구현해야 합니다. 이론 상으로는 해당 클래스가 GAC에 등록한 어셈블리에 있다면 기존 응용 프로그램의 코드는 전혀 변경하지 않아도 되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라면 자신의 프로젝트에 다음과 같은 클래스를 정의해 제공해야 합니다.

using System.Collections.Specialized;
using System.Configuration;
using System.Xml;

namespace ConsoleApp1
{
    public class MyConfigBuilder : ConfigurationBuilder
    {
        protected MyConfigBuilder()
        {
        }

        public override void Initialize(string name, NameValueCollection config)
        {
            // name == "MyConfigBuilder"
            base.Initialize(name, config);
        }

        public override ConfigurationSection ProcessConfigurationSection(ConfigurationSection configSection)
        {
            return base.ProcessConfigurationSection(configSection);
        }

        public override XmlNode ProcessRawXml(XmlNode rawXml)
        {
            return base.ProcessRawXml(rawXml);
        }
    }
}

위의 클래스는 기본 제공 코드일 뿐, 원한다면 다음과 같이 app.config의 configBuilders 속성이 추가된 XML 노드를 직접 제어할 수 있습니다.

public override XmlNode ProcessRawXml(XmlNode rawXml)
{
    XmlNode node = rawXml.SelectSingleNode("./add[@key = 'Setting1']");
    SetAttrValue(node, "value", "Replaced");

    node = rawXml.SelectSingleNode("./add[@key = 'Setting2']");
    rawXml.RemoveChild(node);

    AppendAddNode(rawXml, "my", "value");

    return base.ProcessRawXml(rawXml);
}

private void AppendAddNode(XmlNode rawXml, string addName, string addValue)
{
    XmlNode addNode = rawXml.OwnerDocument.CreateNode(XmlNodeType.Element, "add", rawXml.NamespaceURI);

    XmlAttribute keyNode = rawXml.OwnerDocument.CreateAttribute(rawXml.Prefix, "key", rawXml.NamespaceURI);
    keyNode.Value = "my";

    XmlAttribute valueNode = rawXml.OwnerDocument.CreateAttribute(rawXml.Prefix, "value", rawXml.NamespaceURI);
    valueNode.Value = "value";

    addNode.Attributes.SetNamedItem(keyNode);
    addNode.Attributes.SetNamedItem(valueNode);

    rawXml.AppendChild(addNode);
}

private void SetAttrValue(XmlNode node, string attrName, string attrValue)
{
    XmlNode attrNode = node.Attributes.GetNamedItem(attrName);
    attrNode.Value = attrValue;
}

위의 코드에서는 "Setting1"의 값을 변경하고, "Setting2"의 설정은 제거한 후 새롭게 "my"라는 설정을 추가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기존 응용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다음과 같은 결과를 볼 수 있습니다.

'Setting1' == Replaced
'Setting2' is not defined
'my' == value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github에 소스 코드 공개 문화가 생기다 보니, 간혹 보면 개발자 PC에서 appSettings에 Facebook 등의 인증 정보를 넣고 테스트하다가 실수로 github 등에 올리는 문제가 있는데요. configBuilders를 잘 활용하면 그런 실수를 미연에 방지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살짝 아쉬운 것이 있다면,

With Configuration Builders, applications can apply a custom-defined set of builders to any section of config.

"any section"을 어떻게 해석해야 할지 모르겠는데 분명한 것은 "all of"는 아니고 "some of"... 도 아니고 "a few of" 정도라는 점입니다. 일단은 appSettings, connectionStrings에 대해 제공하는 것을 확인했고 그 외의 노드는 Visual Studio의 app.config 편집 시에 인텔리센스로 "configBuilders"가 지원되는 지 여부로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4/12/2018]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18-05-23 04시44분
정성태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35정성태8/1/201818681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11634정성태8/1/201821630.NET Framework: 790. .NET Thread 상태가 Cooperative일 때 GC hang 현상 재현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3정성태7/29/201825559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11632정성태7/28/201827892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11631정성태7/27/201829842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1]
11630정성태7/27/201825005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3]
11629정성태7/26/201823780.NET Framework: 789. C# 컴파일 옵션 - Check for arithmetic overflow/underflow [2]
11628정성태7/25/201825629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
11627정성태7/25/201820020개발 환경 구성: 390. C# - 컴파일러 옵션 OSS signing / Public Signing
11626정성태7/25/201818390오류 유형: 471. .C++ 함수를 const로 바꾼 경우 C2440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면?
11625정성태7/24/201817593Math: 49. GeoGebra 기하 (25) - 타원의 중심점 찾기파일 다운로드1
11624정성태7/24/201822016개발 환경 구성: 389. C# - 재현 가능한 빌드(reproducible builds) == Deterministic builds [4]
11623정성태7/24/201821437Math: 48. C# - 가우시안 함수의 이산형(discrete) 커널 값 생성파일 다운로드1
11622정성태7/23/201821603개발 환경 구성: 388. Windows 환경에서 Octave 패키지 설치하는 방법
11621정성태7/23/201819217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20정성태7/22/201822478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파일 다운로드1
11619정성태7/21/201821507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11618정성태7/20/201818582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
11617정성태7/20/201819382Team Foundation Server: 50. TFS 소스 코드 관리 기능 (5) - "Rollback", "Rollback Entire Changeset"
11616정성태7/17/201818741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11615정성태7/17/201823087.NET Framework: 788.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14정성태7/17/201825302Graphics: 8. Unity Shader - Texture의 UV 좌표에 대응하는 Pixel 좌표
11613정성태7/16/201821605Graphics: 7.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5) - Flat Shading
11612정성태7/16/201820591Windows: 148. Windows - Raw Input의 Top level collection 의미
11611정성태7/15/201820817Graphics: 6.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4) - 퐁 셰이딩(phong shading)
11610정성태7/15/201817351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