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NET Framework: 249. WPF - d:DesignHeight 값을 구할 수 있을까?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25581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WPF에서 d:DesignHeight 값을 구할 수 있을까?

이 글도 ^^ 데브피아 Q&A 덕분에 쓰게 되는 것입니다.

xaml 디자인상의 size를 코드에서 알수 있나요? 
; http://www.devpia.com/MAEUL/Contents/Detail.aspx?BoardID=80&MAEULNO=2&no=2080&ref=2080

XAML에 대한 디자인 화면에서의 크기는 다음과 같은 속성으로 표현되어 있습니다.

<UserControl x:Class="WpfApplication1.UserControl1"
             xmlns="http://schemas.microsoft.com/winfx/2006/xaml/presentation"
             xmlns:x="http://schemas.microsoft.com/winfx/2006/xaml"
             xmlns:mc="http://schemas.openxmlformats.org/markup-compatibility/2006" 
             xmlns:d="http://schemas.microsoft.com/expression/blend/2008" 
             mc:Ignorable="d" 
             d:DesignHeight="182" d:DesignWidth="348">

이 값을 실행시에 구하는 것이 가능하냐는 의미가 되는데요. 가능할까요? ^^

처음에 저는, 그 속성들이 정의된 타입을 알아내면 될 것이라고 생각해서 "xmlns:d"를 정의한 네임스페이스를 먼저 찾아야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WPF 공부를 어느 정도 하셨다면 다음의 네임스페이스 정의가 이와 관련되었음을 아실 텐데요.

  • XmlnsDefinitionAttribute
  • XmlnsPrefixAttribute

위의 글에 대해서는 다음의 글에서 설명해 놓았으니 참고하시고. ^^

WPF - XAML 요소의 네임스페이스와 CLR 타입 매핑
; https://www.sysnet.pe.kr/2/0/793

그렇다면, 정상적인 경우라면 아마도 다음과 같은 정의를 포함하고 있는 어셈블리가 있을 것입니다.

[assembly: XmlnsPrefix("http://schemas.microsoft.com/expression/blend/2008", "d")]
[assembly: XmlnsDefinition("http://schemas.microsoft.com/expression/blend/2008", "...")]

.NET Reflector로 모든 어셈블리를 찾아보면 나오겠지만, 어차피 "assembly" 특성이 적용된 것이기 때문에 다음과 같은 코드로 찾아내는 것도 가능합니다.

AppDomain currentDomain = AppDomain.CurrentDomain;
foreach (Assembly asm in currentDomain.GetAssemblies())
{
    foreach (object obj in asm.GetCustomAttributes(typeof(XmlnsDefinitionAttribute), true))
    {
        XmlnsDefinitionAttribute attr = obj as XmlnsDefinitionAttribute;
        if (attr == null)
        {
            continue;
        }

        System.Diagnostics.Trace.WriteLine(attr.XmlNamespace + " == " + attr.ClrNamespace);
    }

    foreach (object obj in asm.GetCustomAttributes(typeof(XmlnsPrefixAttribute), true))
    {
        XmlnsPrefixAttribute attr = obj as XmlnsPrefixAttribute;
        if (attr == null)
        {
            continue;
        }

        System.Diagnostics.Trace.WriteLine(attr.XmlNamespace + " == " + attr.Prefix);
    }
}

그런데, 이상하군요. "http://schemas.microsoft.com/expression/blend/2008" 네임스페이스 관련한 정의가 WPF 응용 프로그램을 실행시 로드된 DLL 에는 존재하지 않았습니다.

http://schemas.microsoft.com/netfx/2009/xaml/presentation == System.Windows.Shapes
http://schemas.microsoft.com/xps/2005/06 == System.Windows.Controls.Primitives
http://schemas.microsoft.com/xps/2005/06 == System.Windows.Input
http://schemas.microsoft.com/xps/2005/06/documentstructure == System.Windows.Documents.DocumentStructures
http://schemas.microsoft.com/winfx/2006/xaml/presentation == System.Windows.Controls
http://schemas.microsoft.com/winfx/2006/xaml/presentation == System.Windows.Documents
http://schemas.microsoft.com/winfx/2006/xaml/presentation == System.Windows.Shapes
http://schemas.microsoft.com/winfx/2006/xaml/presentation == System.Windows.Shell
http://schemas.microsoft.com/winfx/2006/xaml/presentation == System.Windows.Navigation
http://schemas.microsoft.com/winfx/2006/xaml/presentation == System.Windows.Data
http://schemas.microsoft.com/winfx/2006/xaml/presentation == System.Windows
http://schemas.microsoft.com/winfx/2006/xaml/presentation == System.Windows.Controls.Primitives
http://schemas.microsoft.com/winfx/2006/xaml/presentation == System.Windows.Media.Animation
http://schemas.microsoft.com/winfx/2006/xaml/presentation == System.Windows.Input
http://schemas.microsoft.com/winfx/2006/xaml/presentation == System.Windows.Media
http://schemas.microsoft.com/netfx/2007/xaml/presentation == System.Windows.Controls
http://schemas.microsoft.com/netfx/2007/xaml/presentation == System.Windows.Documents
http://schemas.microsoft.com/netfx/2007/xaml/presentation == System.Windows.Shapes
http://schemas.microsoft.com/netfx/2007/xaml/presentation == System.Windows.Shell
http://schemas.microsoft.com/netfx/2007/xaml/presentation == System.Windows.Navigation
http://schemas.microsoft.com/netfx/2007/xaml/presentation == System.Windows.Data
http://schemas.microsoft.com/netfx/2007/xaml/presentation == System.Windows
http://schemas.microsoft.com/netfx/2007/xaml/presentation == System.Windows.Controls.Primitives
http://schemas.microsoft.com/netfx/2007/xaml/presentation == System.Windows.Media.Animation
http://schemas.microsoft.com/netfx/2007/xaml/presentation == System.Windows.Input
http://schemas.microsoft.com/netfx/2007/xaml/presentation == System.Windows.Media
http://schemas.microsoft.com/netfx/2009/xaml/presentation == System.Windows.Controls
http://schemas.microsoft.com/netfx/2009/xaml/presentation == System.Windows.Documents
http://schemas.microsoft.com/xps/2005/06 == System.Windows.Media.Animation
http://schemas.microsoft.com/netfx/2009/xaml/presentation == System.Windows.Shell
http://schemas.microsoft.com/netfx/2009/xaml/presentation == System.Windows.Navigation
http://schemas.microsoft.com/netfx/2009/xaml/presentation == System.Windows.Data
http://schemas.microsoft.com/netfx/2009/xaml/presentation == System.Windows
http://schemas.microsoft.com/netfx/2009/xaml/presentation == System.Windows.Controls.Primitives
http://schemas.microsoft.com/netfx/2009/xaml/presentation == System.Windows.Media.Animation
http://schemas.microsoft.com/netfx/2009/xaml/presentation == System.Windows.Input
http://schemas.microsoft.com/winfx/2006/xaml == System.Windows.Markup
http://schemas.microsoft.com/xps/2005/06 == System.Windows.Controls
http://schemas.microsoft.com/xps/2005/06 == System.Windows.Documents
http://schemas.microsoft.com/xps/2005/06 == System.Windows.Shapes
http://schemas.microsoft.com/xps/2005/06 == System.Windows.Navigation
http://schemas.microsoft.com/xps/2005/06 == System.Windows.Data
http://schemas.microsoft.com/xps/2005/06 == System.Windows
http://schemas.microsoft.com/xps/2005/06 == metro
http://schemas.microsoft.com/winfx/2006/xaml/presentation == av
http://schemas.microsoft.com/netfx/2007/xaml/presentation == wpf
http://schemas.microsoft.com/netfx/2009/xaml/presentation == wpf
http://schemas.microsoft.com/winfx/2006/xaml == x
http://schemas.microsoft.com/winfx/2006/xaml/presentation == System.Windows.Input
http://schemas.microsoft.com/netfx/2007/xaml/presentation == System.Windows
http://schemas.microsoft.com/winfx/2006/xaml/presentation == System.Diagnostics
http://schemas.microsoft.com/netfx/2007/xaml/presentation == System.Windows.Media
http://schemas.microsoft.com/winfx/2006/xaml/presentation == System.Windows.Media
http://schemas.microsoft.com/winfx/2006/xaml/composite-font == System.Windows.Media
http://schemas.microsoft.com/winfx/2006/xaml == System.Windows.Markup
http://schemas.microsoft.com/winfx/2006/xaml/presentation == System.Windows
http://schemas.microsoft.com/xps/2005/06 == System.Windows.Media
http://schemas.microsoft.com/xps/2005/06 == System.Windows.Input
http://schemas.microsoft.com/xps/2005/06 == System.Windows
http://schemas.microsoft.com/netfx/2009/xaml/presentation == System.Diagnostics
http://schemas.microsoft.com/netfx/2007/xaml/presentation == System.Windows.Input
http://schemas.microsoft.com/netfx/2009/xaml/presentation == System.Windows.Media
http://schemas.microsoft.com/netfx/2009/xaml/presentation == System.Windows.Input
http://schemas.microsoft.com/netfx/2009/xaml/presentation == System.Windows
http://schemas.microsoft.com/netfx/2007/xaml/presentation == System.Diagnostics
http://schemas.microsoft.com/xps/2005/06 == metro
http://schemas.microsoft.com/winfx/2006/xaml/presentation == av
http://schemas.microsoft.com/netfx/2009/xaml/presentation == wpf
http://schemas.microsoft.com/netfx/2007/xaml/presentation == wpf
http://schemas.microsoft.com/xps/2005/06 == System.Windows.Input
http://schemas.microsoft.com/winfx/2006/xaml/presentation == System.Windows
http://schemas.microsoft.com/netfx/2009/xaml/presentation == System.Windows
http://schemas.microsoft.com/netfx/2007/xaml/presentation == System.Windows
http://schemas.microsoft.com/netfx/2009/xaml/presentation == System.Windows.Media
http://schemas.microsoft.com/netfx/2007/xaml/presentation == System.Windows.Media.Animation
http://schemas.microsoft.com/xps/2005/06 == System.Windows
http://schemas.microsoft.com/winfx/2006/xaml/presentation == System.Windows.Media
http://schemas.microsoft.com/winfx/2006/xaml/presentation == System.Windows.Media.Media3D
http://schemas.microsoft.com/netfx/2007/xaml/presentation == System.Windows.Input
http://schemas.microsoft.com/netfx/2007/xaml/presentation == System.Windows.Automation
http://schemas.microsoft.com/netfx/2007/xaml/presentation == System.Windows.Media.Effects
http://schemas.microsoft.com/netfx/2007/xaml/presentation == System.Windows.Media.Imaging
http://schemas.microsoft.com/winfx/2006/xaml/presentation == System.Windows.Ink
http://schemas.microsoft.com/winfx/2006/xaml/presentation == System.Windows.Input
http://schemas.microsoft.com/netfx/2009/xaml/presentation == System.Windows.Media.Animation
http://schemas.microsoft.com/netfx/2007/xaml/presentation == System.Windows.Media.Media3D
http://schemas.microsoft.com/xps/2005/06 == System.Windows.Automation
http://schemas.microsoft.com/netfx/2007/xaml/presentation == System.Windows.Media.TextFormatting
http://schemas.microsoft.com/xps/2005/06 == System.Windows.Media.TextFormatting
http://schemas.microsoft.com/xps/2005/06 == System.Windows.Media.Effects
http://schemas.microsoft.com/xps/2005/06 == System.Windows.Media.Imaging
http://schemas.microsoft.com/xps/2005/06 == System.Windows.Media.Animation
http://schemas.microsoft.com/winfx/2006/xaml/composite-font == System.Windows.Media
http://schemas.microsoft.com/winfx/2006/xaml/presentation == System.Windows.Automation
http://schemas.microsoft.com/winfx/2006/xaml/presentation == System.Windows.Media.TextFormatting
http://schemas.microsoft.com/xps/2005/06 == System.Windows.Media.Media3D
http://schemas.microsoft.com/netfx/2007/xaml/presentation == System.Windows.Media
http://schemas.microsoft.com/winfx/2006/xaml/presentation == System.Windows.Media.Effects
http://schemas.microsoft.com/winfx/2006/xaml/presentation == System.Windows.Media.Imaging
http://schemas.microsoft.com/winfx/2006/xaml/presentation == System.Windows.Media.Animation
http://schemas.microsoft.com/netfx/2007/xaml/presentation == System.Windows.Ink
http://schemas.microsoft.com/winfx/2006/xaml == System.Windows.Markup
http://schemas.microsoft.com/netfx/2009/xaml/presentation == System.Windows.Ink
http://schemas.microsoft.com/xps/2005/06 == System.Windows.Media
http://schemas.microsoft.com/netfx/2009/xaml/presentation == System.Windows.Automation
http://schemas.microsoft.com/netfx/2009/xaml/presentation == System.Windows.Input
http://schemas.microsoft.com/netfx/2009/xaml/presentation == System.Windows.Media.TextFormatting
http://schemas.microsoft.com/netfx/2009/xaml/presentation == System.Windows.Media.Effects
http://schemas.microsoft.com/netfx/2009/xaml/presentation == System.Windows.Media.Imaging
http://schemas.microsoft.com/netfx/2009/xaml/presentation == System.Windows.Media.Media3D
http://schemas.microsoft.com/winfx/2006/xaml == x
http://schemas.microsoft.com/netfx/2007/xaml/presentation == wpf
http://schemas.microsoft.com/xps/2005/06 == xps
http://schemas.microsoft.com/winfx/2006/xaml/presentation == av
http://schemas.microsoft.com/netfx/2009/xaml/presentation == wpf
http://schemas.microsoft.com/winfx/2006/xaml == System.Windows.Markup

오호~~~ 이게 어찌된 일일까요? 혹시 Visual Studio 내에서만 로드된 DLL 중에 정의된 것일까요?

어쨌든, 일단 다른 DLL에 있을지도/없을지도 모르는 것을 조사하는 것은 여기서 끝내고, 다른 조사 방법을 생각해내었습니다.

즉, 과연 d:DesignHeight="182" d:DesignWidth="348" 속성값들이 그것을 정의한 WPF 구성요소가 컴파일 된 결과물에 있을까 하는 것이었습니다.

그래서, 컴파일 된 빌드 결과물로부터 XAML을 추출해야만 했는데, 이에 대해서는 다음의 글에서 참고했습니다.

Extract XAML tool
; http://www.11011.net/archives/000634.html

코드가 간단한데요, 직접 해당 컨트롤 내에서 다음과 같은 코드를 실행하면 됩니다. ^^

object obj = Activator.CreateInstance(typeof(UserControl1));

System.Windows.Markup.IAddChild window = new System.Windows.Window();
window.AddChild(obj);

System.Windows.Markup.XamlWriter.Save(obj, System.Console.Error);

결과는 "d:..." 속성 값들이 보이지 않았습니다.

<UserControl1 xmlns="clr-namespace:WpfApplication1;assembly=WpfApplication1" xmlns:av="http://schemas.microsoft.com/winfx/2006/xaml/presentation">
    <av:Grid Background="#FF000000">
        <av:Button Name="button1" Width="75" Height="23" Margin="12,12,0,0" HorizontalAlignment="Left" VerticalAlignment="Top">
            Button
        </av:Button>
    </av:Grid>
</UserControl1>

그렇다면, 이 쯤에서 질문에 대한 답이 나왔습니다. 아쉽게도 "d:..." 속성 값들은 런타임 시에 구할 수 없습니다.




여기서 한 가지 궁금한 점이 다시 생겼습니다. 그렇다면 d:DesignHeight 값이 정의된 어셈블리가 정말 있기라도 한 것일까요? 아니면, mc:Ignorable="d" 구문 때문에 컴파일 시에 "d:..." 속성 값들이 누락되어 DLL/EXE 파일이 생성되는 것일까요?

이를 위해, 임의로 다음과 같이 네임스페이스를 추가하고 "mc:Ignorable"에 추가해 보았습니다.

<UserControl x:Class="WpfApplication1.UserControl1"
             xmlns="http://schemas.microsoft.com/winfx/2006/xaml/presentation"
             xmlns:x="http://schemas.microsoft.com/winfx/2006/xaml"
             xmlns:mc="http://schemas.openxmlformats.org/markup-compatibility/2006" 
             xmlns:d="http://schemas.microsoft.com/expression/blend/2008" 
             xmlns:test="http://my.namespace.com"
             mc:Ignorable="d test" 
             d:DesignHeight="182" d:DesignWidth="347"
             test:TestMode="true"
             > 

아하~~~ ^^ 이렇게 정의해도 빌드하는 경우 오류 하나 없이 정상적으로 DLL/EXE가 생성되었습니다.

그렇군요. 결국 "d:DesignHeight", "d:DesignWidth" 값들은 소스 코드에만 포함되어 있는 것이고 Visual Studio나 Expression Blend에서는 이 값들을 얻어내서 디자인 화면에서 이용하는 것입니다. 빌드 후에는 없어지고!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6/12/2021]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35정성태8/1/201818774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11634정성태8/1/201821714.NET Framework: 790. .NET Thread 상태가 Cooperative일 때 GC hang 현상 재현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3정성태7/29/201825676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11632정성태7/28/201827979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11631정성태7/27/201829933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1]
11630정성태7/27/201825060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3]
11629정성태7/26/201823861.NET Framework: 789. C# 컴파일 옵션 - Check for arithmetic overflow/underflow [2]
11628정성태7/25/201825678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
11627정성태7/25/201820098개발 환경 구성: 390. C# - 컴파일러 옵션 OSS signing / Public Signing
11626정성태7/25/201818453오류 유형: 471. .C++ 함수를 const로 바꾼 경우 C2440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면?
11625정성태7/24/201817689Math: 49. GeoGebra 기하 (25) - 타원의 중심점 찾기파일 다운로드1
11624정성태7/24/201822133개발 환경 구성: 389. C# - 재현 가능한 빌드(reproducible builds) == Deterministic builds [4]
11623정성태7/24/201821510Math: 48. C# - 가우시안 함수의 이산형(discrete) 커널 값 생성파일 다운로드1
11622정성태7/23/201821637개발 환경 구성: 388. Windows 환경에서 Octave 패키지 설치하는 방법
11621정성태7/23/201819241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20정성태7/22/201822508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파일 다운로드1
11619정성태7/21/201821559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11618정성태7/20/201818652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
11617정성태7/20/201819407Team Foundation Server: 50. TFS 소스 코드 관리 기능 (5) - "Rollback", "Rollback Entire Changeset"
11616정성태7/17/201818775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11615정성태7/17/201823123.NET Framework: 788.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14정성태7/17/201825396Graphics: 8. Unity Shader - Texture의 UV 좌표에 대응하는 Pixel 좌표
11613정성태7/16/201821662Graphics: 7.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5) - Flat Shading
11612정성태7/16/201820617Windows: 148. Windows - Raw Input의 Top level collection 의미
11611정성태7/15/201820842Graphics: 6.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4) - 퐁 셰이딩(phong shading)
11610정성태7/15/201817397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