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19161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

일단, 클래스의 멤버 함수를 가리키는 함수 포인터를 내부에서 호출하는 것은 매우 직관적입니다. 이에 대한 예를 들기 위해 지난 글의,

클래스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받는 표현.
; https://www.sysnet.pe.kr/2/0/147

C/C++ 예제를 다음과 같이 재사용해 보겠습니다. 다음과 같은 클래스가 있을 때,

template <class T> using Func = long (T::*)();

class Car
{
public:
    long Run1() { printf("Run1\r\n"); return 1; }
    long Run2() { printf("Run2\r\n"); return 2; }
    long Run3() { printf("Run3\r\n"); return 3; }
    long Run4() { printf("Run4\r\n"); return 0; }

    Func<Car> func[4] = { &Car::Run1, &Car::Run2, &Car::Run3, &Car::Run4 };
    Func<Car> func2 = &Car::Run2;
};

같은 Car 클래스의 멤버 함수에서 func를 이용해 호출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직관적으로 다음과 같이 호출하면,

class Car
{
public:
    // ...[생략]...

    Func<Car> func[4] = { &Car::Run1, &Car::Run2, &Car::Run3, &Car::Run4 };
    Func<Car> func2 = &Car::Run2;

    void Call(int callIndex)
    {
        // 컴파일 에러: Error C2064 term does not evaluate to a function taking 0 arguments
        func[callIndex]();
    }
};

C2064 컴파일 오류가 발생합니다. 이에 대한 해결책은 다음의 msdn 도움말에 친절하게 설명하고 있습니다.

Compiler Error C2064
; https://docs.microsoft.com/en-us/cpp/error-messages/compiler-errors-1/compiler-error-c2064

따라서 다음과 같이 호출해 주면 됩니다.

void Call(int callIndex)
{
    (this->*func[callIndex])();
}

이와 유사하게 외부에서 함수 포인터를 구성해 호출할 때도 같은 방식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include "stdafx.h"

template <class T>
using Func = long (T::*)();

class Car
{
public:
    // ...[생략]...
};

void TestCar()
{
    Car carInst;
    Func<Car> funcArray[] = { &Car::Run1, &Car::Run2, &Car::Run3, &Car::Run4 };
    (carInst.*funcArray[0])();

    Car *pCarInst = &carInst;
    (pCarInst->*funcArray[0])();
}




그런데, 내부에서 구성된 함수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경우에는 살짝 상황이 달라집니다. 다음과 같은 모든 시도에 컴파일 오류가 발생합니다.

void TestCar()
{
    (carInst.*func[0])(); // Error C2065 'func': undeclared identifier
    (carInst.*func2)(); // Error C2065 'func2': undeclared identifier
    (((Car *)&carInst)->*func2)(); // Error C2065 'func2': undeclared identifier

    carInst.func2(); // Error C2064 term does not evaluate to a function taking 0 arguments
}

다행히 검색해 보면 답이 나옵니다.

Function pointer undeclared identifier
; https://www.daniweb.com/programming/software-development/threads/268553/function-pointer-undeclared-identifier

즉, 다음과 같이 사용해야 하는 것입니다.

(carInst.*carInst.func[0])();
(pCarInst->*(pCarInst->func[0]))();

문법적으로 따져보면 오류가 발생했던 호출은 아래처럼 멤버만 접근한 것에 불과합니다.

[클래스 멤버]();

정상적인 멤버 접근은 다음과 같은 형식이기 때문에,

[클래스 인스턴스].[클래스 멤버]();

괄호로 구분하면 좀 더 눈에 잘 들어올 것입니다.

((carInst).*carInst.func[0])();
((pCarInst)->*(pCarInst->func[0]))();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참고로, 그냥 전통적으로 function과 bind를 이용해도 상관없습니다.

// std::function<long()> func_t = std::bind(carInst.func[0], &carInst);
auto func_t = std::bind(carInst.func[0], &carInst);

func_t();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7/13/2021]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30정성태7/27/201824959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3]
11629정성태7/26/201823737.NET Framework: 789. C# 컴파일 옵션 - Check for arithmetic overflow/underflow [2]
11628정성태7/25/201825598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
11627정성태7/25/201819978개발 환경 구성: 390. C# - 컴파일러 옵션 OSS signing / Public Signing
11626정성태7/25/201818360오류 유형: 471. .C++ 함수를 const로 바꾼 경우 C2440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면?
11625정성태7/24/201817531Math: 49. GeoGebra 기하 (25) - 타원의 중심점 찾기파일 다운로드1
11624정성태7/24/201821914개발 환경 구성: 389. C# - 재현 가능한 빌드(reproducible builds) == Deterministic builds [4]
11623정성태7/24/201821352Math: 48. C# - 가우시안 함수의 이산형(discrete) 커널 값 생성파일 다운로드1
11622정성태7/23/201821558개발 환경 구성: 388. Windows 환경에서 Octave 패키지 설치하는 방법
11621정성태7/23/201819161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20정성태7/22/201822423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파일 다운로드1
11619정성태7/21/201821471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11618정성태7/20/201818530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
11617정성태7/20/201819321Team Foundation Server: 50. TFS 소스 코드 관리 기능 (5) - "Rollback", "Rollback Entire Changeset"
11616정성태7/17/201818701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11615정성태7/17/201823052.NET Framework: 788.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14정성태7/17/201825216Graphics: 8. Unity Shader - Texture의 UV 좌표에 대응하는 Pixel 좌표
11613정성태7/16/201821549Graphics: 7.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5) - Flat Shading
11612정성태7/16/201820548Windows: 148. Windows - Raw Input의 Top level collection 의미
11611정성태7/15/201820774Graphics: 6.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4) - 퐁 셰이딩(phong shading)
11610정성태7/15/201817261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11609정성태7/15/201820196Graphics: 4.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2)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11608정성태7/15/201824845Graphics: 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 컬러 반전 및 상하/좌우 뒤집기
11607정성태7/14/201825176Graphics: 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11606정성태7/13/201825827사물인터넷: 19. PC에 연결해 동작하는 자신만의 USB 장치 만들어 보기파일 다운로드1
11605정성태7/13/201821628사물인터넷: 18. New NodeMCU v3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내장 LED 및 입력 핀 사용법 [1]파일 다운로드1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