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사물인터넷: 28. 저항과 병렬로 연결한 LED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17929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저항과 병렬로 연결한 LED

지난번의 병렬 저항 회로에서,

병렬 회로의 저항, 전압 및 전류
; https://www.sysnet.pe.kr/2/0/11654

이번엔 한 쪽 저항을 떼어내고 다음과 같이 LED로 연결해 보겠습니다.

parallel_resistor_led_1.png

그런데, 위의 회로에서 LED에 불이 들어올까요? 구간별 전압을 측정해 보면 이렇습니다.

+/-: 9.10V
10K: 8.28V

LED: 0.814V
R2 : 0.814V
병렬 구간: 0.814V

Battery - 10K[Left] 전류: 0.82mA
10K[Right] - 1K[Left] 전류: 0.82mA
10K[Right] - LED[Left] 전류: 0mA

LED에 0.814V가 걸렸는데 지난번 실험에서,

9V 전압에서 테스트하는 C1815 트랜지스터
; https://www.sysnet.pe.kr/2/0/11651

2.0V조차도 빛이 희미하게 나올 정도였으니 LED의 운영 전압인 2.2V ~ 2.4V에 한참 못 미치는 0.814V로는 당연히 LED에 빛이 날 수 없습니다. 빛이 안 나는 것은 물론, 전류가 LED로는 하나도 흐르지 않습니다.




흥미로운 것은, 이 상태에서 병렬로 연결했던 1K 저항을 삭제했을 때입니다.

parallel_resistor_led_2.png

이 상태에서는 측정값이 다음과 같이 변합니다.

[측정값]
+/-: 9.04V
10K: 6.71V
LED: 2.331V

Battery - 10K[Left] 전류: 0.67mA

계산을 통해 LED에 걸린 저항을 계산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계산 값]
6.67V = 0.67mA * 10K
2.331V = 0.67mA * R (LED 저항값: 3479.10447761194...)

6.7 + 2.331V = 9.031V




혹시, 병렬연결인 경우 병렬 회로에 저항을 충분히 높여줄 정도로 LED와 병렬인 저항을 높이면 어떨까요? 테스트를 위해 가변 저항을 연결하고,

parallel_resistor_led_3.png

LED와의 병렬 회로에 2.2V 전압이 걸리도록 조정했더니 그때의 가변 저항값이 4.33K였고 전류가 0.68mA였습니다. 따라서 병렬 회로에 걸린 저항 및 전류를 측정/계산하면 이렇습니다.

[계산 값 - R1]
6.91V ≈ 0.68mA * 10K

[계산 값 - LED || R2]
2.2V = 0.68mA * R (R: 3235.2941...)

[측정값]
R1[Right] - LED[Left] 전류: 0.17mA
R1[Right] - R2[Left] 전류: 0.50mA

LED 저항 (계산 값)
2.2V = 0.17mA * R (12941.17647058824)
R2 저항 (계산 값)
2.2V = 0.50mA * R (4400)


LED에 12,941(약 13K) 저항이 걸린 걸로 여기고 합성 저항을 병렬 회로의 측정 저항값이었던 3235 값으로 식을 쓰면 근사치로 나오는 걸로 봐서 맞아 들어갑니다.

1 / 3235 = 1 / 12941 + 1 / 4400
1 = (1 / 12941 + 1 / 4400) * 3235
1 ≈ 0.249980... + 0.735227...


(참고로, 가변 저항이 2.6K 일 때, 병렬 회로의 전압은 1.9V 정도 올라왔지만 LED의 빛은 거의 꺼진 상태였습니다.)

그러니까, (9V, 10K 저항이 직렬로 연결된 회로에서) LED와 병렬로 연결된 저항의 값이 3.2K 정도가 되어야 LED가 안정적으로 빛을 낼 수 있는 전압을 받게 되는 것입니다.

(첨부 파일은 이 글의 그림에 대한 fzz 파일입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8/18/2018]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32정성태7/28/201827828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11631정성태7/27/201829790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1]
11630정성태7/27/201824973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3]
11629정성태7/26/201823755.NET Framework: 789. C# 컴파일 옵션 - Check for arithmetic overflow/underflow [2]
11628정성태7/25/201825611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
11627정성태7/25/201819989개발 환경 구성: 390. C# - 컴파일러 옵션 OSS signing / Public Signing
11626정성태7/25/201818372오류 유형: 471. .C++ 함수를 const로 바꾼 경우 C2440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면?
11625정성태7/24/201817554Math: 49. GeoGebra 기하 (25) - 타원의 중심점 찾기파일 다운로드1
11624정성태7/24/201821954개발 환경 구성: 389. C# - 재현 가능한 빌드(reproducible builds) == Deterministic builds [4]
11623정성태7/24/201821393Math: 48. C# - 가우시안 함수의 이산형(discrete) 커널 값 생성파일 다운로드1
11622정성태7/23/201821570개발 환경 구성: 388. Windows 환경에서 Octave 패키지 설치하는 방법
11621정성태7/23/201819185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20정성태7/22/201822438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파일 다운로드1
11619정성태7/21/201821481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11618정성태7/20/201818551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
11617정성태7/20/201819335Team Foundation Server: 50. TFS 소스 코드 관리 기능 (5) - "Rollback", "Rollback Entire Changeset"
11616정성태7/17/201818713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11615정성태7/17/201823062.NET Framework: 788.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14정성태7/17/201825246Graphics: 8. Unity Shader - Texture의 UV 좌표에 대응하는 Pixel 좌표
11613정성태7/16/201821569Graphics: 7.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5) - Flat Shading
11612정성태7/16/201820560Windows: 148. Windows - Raw Input의 Top level collection 의미
11611정성태7/15/201820784Graphics: 6.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4) - 퐁 셰이딩(phong shading)
11610정성태7/15/201817304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11609정성태7/15/201820226Graphics: 4.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2)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11608정성태7/15/201824864Graphics: 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 컬러 반전 및 상하/좌우 뒤집기
11607정성태7/14/201825203Graphics: 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