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사물인터넷: 41. 다중 전원의 소스를 가진 회로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11205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다중 전원의 소스를 가진 회로

다음과 같이 공급 전압을 각각 1.5V, 3.3V, 5V에 연결한 저항으로 시작해 보겠습니다.

multisource_power_1.png

이때의 전압과 전류는 다음과 같이 측정되었습니다.

[측정값]
Power-GND: 1.578V

1KΩ 1.577V
전류: 1.58mA

[측정값]
Power-GND: 3.258V

1KΩ 3.257V
전류: 3.28mA

[측정값]
Power-GND: 4.96V

1KΩ 4.96V
전류: 5.01mA

이후 테스트를 위해 여기에 직렬로 1K 저항을 하나 더 연결한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측정값]
Power-GND: 1.594V

1KΩ 0.795V
1KΩ 0.798V
전류: 0.79mA

[측정값]
Power-GND: 3.262V

1KΩ 1.626V
1KΩ 1.634V
전류: 1.64mA

[측정값]
Power-GND: 4.95V

1KΩ 2.466V
1KΩ 4.477V
전류: 2.50mA

예상할 수 있듯이, 전력은 각각의 저항에 1/2로 나뉘고 전류 역시 저항이 2배가 되었으므로 1/2로 되었습니다.

그렇다면 여기에 전원을 2개 연결해 보면 어떻게 될까요?

multisource_power_2.png

위와 같은 식으로 3.3V와 1.5V를 함께 연결하면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측정값]
R2 연결 전원: 1.594V
R3 연결 전원: 3.262V

R1 1KΩ 1.624V
R2 1KΩ -0.029V
R3 1KΩ 1.637V

전류: 1.63mA

이에 대한 해석은 "중첩의 원리"라고 해서 다음의 문서에 설명하는 내용에 따라,

http://bh.knu.ac.kr/~ilrhee/lecture/electron/basic.pdf

개별 전원을 구성으로 한 회로처럼 해석하면 된다고 합니다.

따라서 1.5V를 위주로 회로를 구성하면 전체 저항이 R2 + R1||R3이 되어 1.5K가 되어 전류는 1mA가 됩니다. R2를 흐르는 지점에서 1mA가 되지만 이후 R1||R3으로 나뉘기 때문에 각각 0.5mA가 되어 결국 R1에 흐르는 1.5V 분량의 전류는 0.5mA가 됩니다.

반면 3.3V를 위주로 회로를 구성하면 전체 저항이 R3 + R1||R2가 되어 1.5가 되고 전류는 2.2mA가 됩니다. R3을 흐르는 지점에서 2.2mA가 되지만 이후 R1||R2로 나뉘기 때문에 각각 1.1mA가 되어 결국 R1에 흐르는 3.3V 분량의 전류는 1.1mA가 됩니다.

그 두 개의 전류를 합치면 1.6mA가 되고 이는 측정값에서 얻은 1.63mA와 (거의) 일치합니다.

마찬가지로 이번엔 5.0V와 1.5V를 함께 연결하면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측정값]
R2 연결 전원: 1.596V
R3 연결 전원: 4.96V

R1 1KΩ 2.189V
R2 1KΩ -0.593V
R3 1KΩ 2.757V

전류: 2.21mA

[계산 값]
1.5V로 인한 R1의 전류: 0.5mA
5.0V로 인한 R1의 전류: 1.666... mA

마지막으로 5.0V와 3.3V를 함께 연결하면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측정값]
R2 연결 전원: 3.262V
R3 연결 전원: 4.96V

R1 1KΩ 2.744V
R2 1KΩ 0.517V
R3 1KΩ 2.202V

전류: 2.77mA

[계산 값]
3.3V로 인한 R1의 전류: 1.1mA
5.0V로 인한 R1의 전류: 1.666... mA

(첨부 파일은 이 글에서 구성한 fzz 회로 파일입니다.)




이번 글을 테스트하면서 주의할 것이 있습니다. 저항을 하나 달았다고 해서 다음과 같이 입력 전류 2개가 만나게 하면 안 됩니다.

multisource_power_3.png

저렇게 되면 5V와 3.3V 사이의 회로가 단락된 효과를 갖게 됩니다. 즉 전위차에 따라 1.7V의 회로가 저항 없이 연결된 효과를 냅니다. 이런 연결을 아두이노에서 하게 되면 이상한 음과 함께 "L" 라벨의 LED가 켜지게 됩니다. (그렇습니다. 제가 저렇게 연결하는 실수를 했습니다. ^^;)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9/9/2018]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40정성태8/3/201814797Graphics: 18.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Position, Rotation, Scale 값을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9정성태8/2/201812383디버깅 기술: 117.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을 참조하는 방법
11638정성태8/2/201810750오류 유형: 473.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 참조 시 "Resolved file has a bad image, no metadata, or is otherwise inaccessible." 빌드 오류
11637정성태8/1/201814506Graphics: 17.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TRS(이동/회전/크기) 행렬로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6정성태8/1/201821855Graphics: 16. 3D 공간에서 두 점이 이루는 각도 구하기파일 다운로드1
11635정성태8/1/201811466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11634정성태8/1/201813397.NET Framework: 790. .NET Thread 상태가 Cooperative일 때 GC hang 현상 재현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3정성태7/29/201817806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11632정성태7/28/201820441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11631정성태7/27/201821610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1]
11630정성태7/27/201816592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3]
11629정성태7/26/201815143.NET Framework: 789. C# 컴파일 옵션 - Check for arithmetic overflow/underflow [2]
11628정성태7/25/201817914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
11627정성태7/25/201812423개발 환경 구성: 390. C# - 컴파일러 옵션 OSS signing / Public Signing
11626정성태7/25/201811569오류 유형: 471. .C++ 함수를 const로 바꾼 경우 C2440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면?
11625정성태7/24/201810468Math: 49. GeoGebra 기하 (25) - 타원의 중심점 찾기파일 다운로드1
11624정성태7/24/201813804개발 환경 구성: 389. C# - 재현 가능한 빌드(reproducible builds) == Deterministic builds [4]
11623정성태7/24/201813655Math: 48. C# - 가우시안 함수의 이산형(discrete) 커널 값 생성파일 다운로드1
11622정성태7/23/201814207개발 환경 구성: 388. Windows 환경에서 Octave 패키지 설치하는 방법
11621정성태7/23/201812184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20정성태7/22/201815310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파일 다운로드1
11619정성태7/21/201813906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11618정성태7/20/201812239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
11617정성태7/20/201812485Team Foundation Server: 50. TFS 소스 코드 관리 기능 (5) - "Rollback", "Rollback Entire Changeset"
11616정성태7/17/201812122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11615정성태7/17/201815883.NET Framework: 788.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파일 다운로드1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