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시리즈 글이 7개 있습니다.)
개발 환경 구성: 401. .NET Core 콘솔 응용 프로그램을 배포(publish) 시 docker image 자동 생성
; https://www.sysnet.pe.kr/2/0/11708

개발 환경 구성: 402. .NET Core 콘솔 응용 프로그램을 docker로 실행/디버깅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1709

VS.NET IDE: 143. Visual Studio - ASP.NET Core Web Application의 "Enable Docker Support" 옵션으로 달라지는 점
; https://www.sysnet.pe.kr/2/0/12171

VS.NET IDE: 144. .NET Core 콘솔 응용 프로그램을 배포(publish) 시 docker image 자동 생성 - 두 번째 이야기
; https://www.sysnet.pe.kr/2/0/12197

VS.NET IDE: 185. Visual Studio - 원격 Docker container 내에 실행 중인 응용 프로그램에 대한 디버깅
; https://www.sysnet.pe.kr/2/0/13351

닷넷: 2156. .NET 7 이상의 콘솔 프로그램을 (dockerfile 없이) 로컬 docker에 배포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3437

개발 환경 구성: 704. Visual Studio - .NET 8 프로젝트부터 dockerfile에 추가된 "USER app" 설정
; https://www.sysnet.pe.kr/2/0/13547




.NET Core 콘솔 응용 프로그램을 docker로 실행/디버깅하는 방법

지난 글에 .NET Core 콘솔 프로그램에 대한 docker 이미지를 자동으로 생성하는 방법을 알아봤습니다.

.NET Core 콘솔 응용 프로그램을 배포(publish) 시 docker image 자동 생성
; ; https://www.sysnet.pe.kr/2/0/11708

그런데, 아쉽게도 ASP.NET Core Web Application 프로젝트와는 달리 디버깅 같은 기능이 지원되지 않습니다. 즉, 우리가 원하는 것은 F5(Start Debugging) 키를 눌러 실행했을 때 디버깅까지 자동으로 이어지는 것입니다.

이것을 하려면 ASP.NET Core에서 사용했던 "Visual Studio Tools for Docker"의 도움을 받아야 합니다.

Visual Studio Tools for Docker with ASP.NET Core
; https://learn.microsoft.com/ko-kr/aspnet/core/host-and-deploy/docker/visual-studio-tools-for-docker?view=aspnetcore-2.1

그리고 그 도구는 Console 프로젝트의 경우 솔루션 탐색기에서 해당 프로젝트를 마우스 우 클릭해 "Add" / "Container Orchestrator Support"를 선택하는 것으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이 메뉴를 실행하면 다음과 같이 어떤 Orchestrator를 사용할지를 묻는 창이 뜹니다.

docker_compose_1.png

"Service Fabric"과 "Docker Compose"가 있는데 Azure와 상관없는 환경이니 "Docker Compose"를 선택합니다. 이어서 "Docker Support Options" 창이 뜨고 "Target OS"를 물어보는데 (범용적으로) "Linux"를 선택해 마무리를 합니다. 그럼 콘솔 프로젝트에는 "Dockerfile"이 생성되고 솔루션에는 "docker-compose"라는 이름의 특별한 프로젝트(dcproj)가 추가되고 기본적으로 "시작(Startup)" 프로젝트로 지정됩니다.

따라서 이제부터는 F5 (또는 Ctrl+F5) 키를 누르면 docker 이미지가 자동으로 생성되고 그 환경에서 실행(및 디버깅)이 됩니다.




당연히, 실행할 때마다 docker 이미지를 빌드하기 때문에 개발 속도가 떨어지게 됩니다. 따라서 특별히 디버깅이 필요하지 않는 한 "시작(Startup)" 프로젝트를 "docker-compose"가 아닌 콘솔 프로젝트를 지정해 실행하면 다시 예전처럼 윈도우 콘솔에서 곧바로 실행되기 때문에 빠르게 개발할 수 있습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3/7/2023]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20-07-09 08시51분
정성태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35정성태8/1/201818677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11634정성태8/1/201821622.NET Framework: 790. .NET Thread 상태가 Cooperative일 때 GC hang 현상 재현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3정성태7/29/201825548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11632정성태7/28/201827889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11631정성태7/27/201829830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1]
11630정성태7/27/201825003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3]
11629정성태7/26/201823778.NET Framework: 789. C# 컴파일 옵션 - Check for arithmetic overflow/underflow [2]
11628정성태7/25/201825629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
11627정성태7/25/201820019개발 환경 구성: 390. C# - 컴파일러 옵션 OSS signing / Public Signing
11626정성태7/25/201818390오류 유형: 471. .C++ 함수를 const로 바꾼 경우 C2440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면?
11625정성태7/24/201817593Math: 49. GeoGebra 기하 (25) - 타원의 중심점 찾기파일 다운로드1
11624정성태7/24/201822009개발 환경 구성: 389. C# - 재현 가능한 빌드(reproducible builds) == Deterministic builds [4]
11623정성태7/24/201821432Math: 48. C# - 가우시안 함수의 이산형(discrete) 커널 값 생성파일 다운로드1
11622정성태7/23/201821600개발 환경 구성: 388. Windows 환경에서 Octave 패키지 설치하는 방법
11621정성태7/23/201819215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20정성태7/22/201822473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파일 다운로드1
11619정성태7/21/201821506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11618정성태7/20/201818575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
11617정성태7/20/201819380Team Foundation Server: 50. TFS 소스 코드 관리 기능 (5) - "Rollback", "Rollback Entire Changeset"
11616정성태7/17/201818734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11615정성태7/17/201823086.NET Framework: 788.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14정성태7/17/201825298Graphics: 8. Unity Shader - Texture의 UV 좌표에 대응하는 Pixel 좌표
11613정성태7/16/201821604Graphics: 7.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5) - Flat Shading
11612정성태7/16/201820585Windows: 148. Windows - Raw Input의 Top level collection 의미
11611정성태7/15/201820803Graphics: 6.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4) - 퐁 셰이딩(phong shading)
11610정성태7/15/201817342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