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3개 있습니다.)
(시리즈 글이 12개 있습니다.)
Windows: 63. 윈도우 서버 2012 - Hyper-V의 새로운 기능 Live Migration
; https://www.sysnet.pe.kr/2/0/1356

개발 환경 구성: 211. Hyper-V - Generation 2 유형의 VM 생성 시 ISO 부팅이 안된다면?
; https://www.sysnet.pe.kr/2/0/1603

개발 환경 구성: 236. Hyper-V에 설치한 리눅스 VM의 VHD 크기 늘리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742

개발 환경 구성: 317. Hyper-V 내의 VM에서 다시 Hyper-V를 설치: Nested Virtualization
; https://www.sysnet.pe.kr/2/0/11218

개발 환경 구성: 405. Hyper-V 가상 머신에서 직렬 포트(Serial Port, COM Port) 사용
; https://www.sysnet.pe.kr/2/0/11720

.NET Framework: 798. C# - Hyper-V 가상 머신의 직렬 포트와 연결된 Named Pipe 간의 통신
; https://www.sysnet.pe.kr/2/0/11722

디버깅 기술: 169. Hyper-V의 VM에 대한 메모리 덤프를 뜨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2284

개발 환경 구성: 608. Hyper-V 가상 머신에 Console 모드로 로그인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2859

개발 환경 구성: 664. Hyper-V에 설치한 리눅스 VM의 VHD 크기 늘리는 방법 - 두 번째 이야기
; https://www.sysnet.pe.kr/2/0/13246

Windows: 259. Hyper-V Generation 1 유형의 VM을 Generation 2 유형으로 바꾸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3564

개발 환경 구성: 718. Hyper-V - 리눅스 VM에 새로운 디스크 추가
; https://www.sysnet.pe.kr/2/0/13706

Windows: 280. Hyper-V의 3가지 Thread Scheduler (Classic, Core, Root)
; https://www.sysnet.pe.kr/2/0/13901




Hyper-V 가상 머신에서 직렬 포트(Serial Port, COM Port) 사용

이 방법에 대해서는 다음의 글에 자세하게 나옵니다.

Hyper-V generation 2 virtual machines ? part 5
; https://learn.microsoft.com/en-us/archive/blogs/jhoward/hyper-v-generation-2-virtual-machines-part-5

그러니까, Hyper-V 가상 머신에는 기본적으로 COM 포트가 별도의 설정 없이도 그냥 2개씩 있습니다.

hyperv_serial_port_1.png

문제는, 저 COM 포트를 외부에서 연결할 방법이 없는 건데요. Generation 1의 VM에서는 Hyper-V 관리 화면에서 제공을 했지만,

windbg_hyperv_win7_1.png


Generation 2에 해당하는 VM들은 더 이상 관리 화면을 제공하지 않고 있습니다. 대신 PowerShell을 이용해 관리할 수 있는데 일례로 다음과 같이 COM 포트를 확인하고,

PS C:\WINDOWS\system32> Get-VMComPort -VMName win10en

VMName  Name  Path
------  ----  ----
win10en COM 1
win10en COM 2

이 중에 외부에서도 접근할 수 있게 연결을 하려면 명시적으로 Set_VMComPort 명령어를 사용해 파이프를 할당할 수 있습니다.

PS C:\WINDOWS\system32> Set-VMComPort -VMName win10en -Path \\.\pipe\myPipe -Number 1

PS C:\WINDOWS\system32> Get-VMComPort -VMName win10en

VMName  Name  Path
------  ----  ----
win10en COM 1 \\.\pipe\myPipe
win10en COM 2

혹시 Linux VM도 가능할까요? 확인을 위해 docker 설치 시 기본 생성되는 MobyLinuxVM의 경우,

간단하게 살펴 보는 Docker for Windows
; https://www.sysnet.pe.kr/2/0/11204

윈도우와 마찬가지로 2개의 COM 포트를 가지고 있고 docker와의 통신 용으로 이미 COM 1을 할당한 상태입니다.

PS C:\WINDOWS\system32> Get-VMComPort -VMName MobyLinuxVM

VMName      Name  Path
------      ----  ----
MobyLinuxVM COM 1 \\.\pipe\dockerMobyLinuxVM-com1
MobyLinuxVM COM 2

즉, 가능하다는 것인데 남은 COM 2 포트도 다음과 같이 할당할 수 있습니다.

PS C:\WINDOWS\system32> Set-VMComPort -VMName MobyLinuxVM -Path \\.\pipe\myPipe -Number 2

PS C:\WINDOWS\system32> Get-VMComPort -VMName MobyLinuxVM

VMName      Name  Path
------      ----  ----
MobyLinuxVM COM 1 \\.\pipe\dockerMobyLinuxVM-com1
MobyLinuxVM COM 2 \\.\pipe\myPipe

이쯤에서 궁금한 점이 하나 있습니다. 그렇다면 3개 이상도 가능할까요? 아쉽게도 다음의 질문이 있는 것을 보면,

Adding additional Serial Com Ports
; https://social.technet.microsoft.com/Forums/en-US/4ee50898-4f23-47bd-ac11-25eba8a7a2ee/adding-additional-serial-com-ports?forum=winserverhyperv

2개까지로 고정된 것 같고 3개 이상 설치하려면 다음과 같은 제품 등을 구매해야 하는 듯합니다.

COM Port in Virtual Machine (Hyper-V, VMware, VirtualBox)
; https://www.eltima.com/com-port-in-virtual-machine/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5/9/2023]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32정성태7/28/201827830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11631정성태7/27/201829790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1]
11630정성태7/27/201824974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3]
11629정성태7/26/201823758.NET Framework: 789. C# 컴파일 옵션 - Check for arithmetic overflow/underflow [2]
11628정성태7/25/201825616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
11627정성태7/25/201819993개발 환경 구성: 390. C# - 컴파일러 옵션 OSS signing / Public Signing
11626정성태7/25/201818372오류 유형: 471. .C++ 함수를 const로 바꾼 경우 C2440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면?
11625정성태7/24/201817557Math: 49. GeoGebra 기하 (25) - 타원의 중심점 찾기파일 다운로드1
11624정성태7/24/201821960개발 환경 구성: 389. C# - 재현 가능한 빌드(reproducible builds) == Deterministic builds [4]
11623정성태7/24/201821397Math: 48. C# - 가우시안 함수의 이산형(discrete) 커널 값 생성파일 다운로드1
11622정성태7/23/201821575개발 환경 구성: 388. Windows 환경에서 Octave 패키지 설치하는 방법
11621정성태7/23/201819190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20정성태7/22/201822446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파일 다운로드1
11619정성태7/21/201821486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11618정성태7/20/201818553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
11617정성태7/20/201819340Team Foundation Server: 50. TFS 소스 코드 관리 기능 (5) - "Rollback", "Rollback Entire Changeset"
11616정성태7/17/201818715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11615정성태7/17/201823067.NET Framework: 788.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14정성태7/17/201825249Graphics: 8. Unity Shader - Texture의 UV 좌표에 대응하는 Pixel 좌표
11613정성태7/16/201821570Graphics: 7.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5) - Flat Shading
11612정성태7/16/201820570Windows: 148. Windows - Raw Input의 Top level collection 의미
11611정성태7/15/201820788Graphics: 6.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4) - 퐁 셰이딩(phong shading)
11610정성태7/15/201817308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11609정성태7/15/201820234Graphics: 4.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2)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11608정성태7/15/201824873Graphics: 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 컬러 반전 및 상하/좌우 뒤집기
11607정성태7/14/201825207Graphics: 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