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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물인터넷: 53. New NodeMcu v3(ESP8266)의 https 통신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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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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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New NodeMcu v3(ESP8266)의 https 통신

지난 글에서 ESP8266의 http 통신을 알아봤는데요,

New NodeMcu v3(ESP8266)의 http 통신
; https://www.sysnet.pe.kr/2/0/11762

근래에는 http 통신보다는, 보안 상의 이유로 https 통신이 더 현실적으로 사용할만합니다. 그렇다면, ESP8266도 https 통신을 지원할까요? 검색해 보니 다음의 글이 나옵니다.

Is there any support for HTTPS (SSL) in esp8266? 
; https://github.com/esp8266/Arduino/issues/2733

내용을 보면, 불안정하다는 의견이 중간에 나오다가 마지막 즈음에 문제가 되었던 axTLS보다 더 나은 "BearSSL" 라이브러리로 바꿨다고 합니다. 실제로 Arduino Library Manager로부터 설치하는 "ESP8266WiFi"의 소스 코드를 보면,

Arduino / libraries / ESP8266WiFi / src / 
; https://github.com/esp8266/Arduino/tree/master/libraries/ESP8266WiFi/src

BearSSLHelpers.h 등의 파일이 있는 걸로 봤을 때 현재 적용된 것이 맞는 것 같습니다. 그렇다면 기존 작성했던 http 통신 소스 코드를 어떻게 바꿔야 할까요? 이게 좀 ^^ 반가운데요, 기존 http 통신 코드에서 바꿔야 할 부분은 오직 포트 번호와 사용하는 클래스 이름만 변경하는 정도입니다.

다음의 코드를 통해 지난번 http 소스 코드와 비교해 바뀐 부분을 (굵은 글씨체로 바꿨으니) 한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include <ESP8266WiFi.h>
#include <ESP8266WiFiAP.h>
#include <ESP8266WiFiGeneric.h>
#include <ESP8266WiFiMulti.h>
#include <ESP8266WiFiScan.h>
#include <ESP8266WiFiSTA.h>
#include <ESP8266WiFiType.h>
#include <WiFiClient.h>
#include <WiFiClientSecure.h>
#include <WiFiServer.h>
#include <WiFiServerSecure.h>
#include <WiFiUdp.h>

const char *ssid = "...무선 ssdi...";
const char *password = "...무선 password..."; 
int _buildLedPin = 2;

void setup()
{
  Serial.begin(115200);
  delay(10);

  Serial.printf("%d: Connecting to %d\n", millis(), ssid);
  WiFi.begin(ssid, password);

  while (WiFi.status() != WL_CONNECTED)
  {
    delay(1000);
    Serial.print(".");
  }

  Serial.printf("\n%d: WiFi connected: %s\n", millis(), WiFi.localIP().toString().c_str());
  pinMode(_buildLedPin, OUTPUT);
}

void loop()
{
  WiFiClientSecure client;
  String host = "www.naver.com";

  bool connected = client.connect(host, 443);

  Serial.printf("%d: Connected - %d\n", millis(), connected);

  do
  {
    if (connected == false)
    {
      break;
    }

    client.print(String("GET /") + " HTTP/1.1\r\n" + 
            "Host: " + host + "\r\n" +
            "Connection: close\r\n" + "\r\n");

    int readBytes = 0;
    while (client.connected() == 1)
    {
      if (client.available())
      {
        // 아래의 코드 영역만 원하는 용도에 맞게 재구성
        String line = client.readStringUntil('\n');
        readBytes += line.length();
      }
    }

    Serial.printf("%d: # of recv bytes: %d\n", millis(), readBytes);

    Blink(2000);
  } while (false);

  client.stop();
}

void Blink(int ledOnTime)
{
  digitalWrite(_buildLedPin, LOW);
  delay(ledOnTime);
  digitalWrite(_buildLedPin, HIGH);
}

한 가지 주의할 점은, 어쨌든 암호화 통신은 많은 계산량을 요구하기 때문에 이전보다 발열이 좀 더 생겼는지 잘 확인하셔야 합니다. (저도 이렇게 작은 기기들은 업무적으로 사용해 본 적은 없어서 확실하게 언급할 수가 없군요. ^^)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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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0/26/2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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