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Visual Studio 2019 Preview의 닷넷 프로젝트 빌드가 20초 이상 걸리는 경우

2019 Preview에서 기본 생성한 닷넷 프로젝트인데 빌드가 너무 느립니다. (대략 20초 이상 걸립니다.) 반면 동일한 프로젝트를 2017로 로드해 빌드하면 바로 끝납니다. 빌드 로그를 자세하게 남도록 설정하고 결과를 보니 CoreCompile에서 오래 걸립니다.

1>Target Performance Summary:
1>        0 ms  SetWin32ManifestProperties                 1 calls
...[생략]...
1>       39 ms  _GetProjectReferenceTargetFrameworkProperties   2 calls
1>    20785 ms  CoreCompile                                1 calls

프로세스로 보면 csc에서 걸린다고 하는데요.

1>Task Performance Summary:
1>        0 ms  Message                                    3 calls
1>        0 ms  ReadLinesFromFile                          1 calls
...[생략]...
1>       65 ms  MSBuild                                    5 calls
1>    20785 ms  Csc                                        1 calls

재미있는 것은, 해당 csc.exe를 명령행에서 수행하면 곧바로 끝납니다.

"C:\Program Files (x86)\Microsoft Visual Studio\2019\Preview\MSBuild\15.0\Bin\Roslyn\csc.exe" /noconfig /nowarn:1701,1702 /nostdlib+ /platform:AnyCPU /errorreport:prompt /warn:4 /define:DEBUG;TRACE /highentropyva+ /reference:F:\ts\WindowsFormsApp1\ClassLibrary1\bin\Debug\ClassLibrary1.dll /reference:"C:\Program Files (x86)\Reference Assemblies\Microsoft\Framework\.NETFramework\v4.7.2\Microsoft.CSharp.dll" /reference:"C:\Program Files (x86)\Reference Assemblies\Microsoft\Framework\.NETFramework\v4.7.2\mscorlib.dll" /reference:"C:\Program Files (x86)\Reference Assemblies\Microsoft\Framework\.NETFramework\v4.7.2\System.Core.dll" /reference:"C:\Program Files (x86)\Reference Assemblies\Microsoft\Framework\.NETFramework\v4.7.2\System.Data.DataSetExtensions.dll" /reference:"C:\Program Files (x86)\Reference Assemblies\Microsoft\Framework\.NETFramework\v4.7.2\System.Data.dll" /reference:"C:\Program Files (x86)\Reference Assemblies\Microsoft\Framework\.NETFramework\v4.7.2\System.Deployment.dll" /reference:"C:\Program Files (x86)\Reference Assemblies\Microsoft\Framework\.NETFramework\v4.7.2\System.dll" /reference:"C:\Program Files (x86)\Reference Assemblies\Microsoft\Framework\.NETFramework\v4.7.2\System.Drawing.dll" /reference:"C:\Program Files (x86)\Reference Assemblies\Microsoft\Framework\.NETFramework\v4.7.2\System.Net.Http.dll" /reference:"C:\Program Files (x86)\Reference Assemblies\Microsoft\Framework\.NETFramework\v4.7.2\System.Windows.Forms.dll" /reference:"C:\Program Files (x86)\Reference Assemblies\Microsoft\Framework\.NETFramework\v4.7.2\System.Xml.dll" /reference:"C:\Program Files (x86)\Reference Assemblies\Microsoft\Framework\.NETFramework\v4.7.2\System.Xml.Linq.dll" /debug+ /debug:full /filealign:512 /optimize- /out:obj\Debug\WindowsFormsApp1.exe /ruleset:"C:\Program Files (x86)\Microsoft Visual Studio\2019\Preview\Team Tools\Static Analysis Tools\\Rule Sets\MinimumRecommendedRules.ruleset" /subsystemversion:6.00 /resource:obj\Debug\WindowsFormsApp1.Form1.resources /resource:obj\Debug\WindowsFormsApp1.Properties.Resources.resources /target:winexe /utf8output /deterministic+ Form1.cs Form1.Designer.cs Program.cs Properties\AssemblyInfo.cs Properties\Resources.Designer.cs Properties\Settings.Designer.cs "C:\Users\TestUser\AppData\Local\Temp\.NETFramework,Version=v4.7.2.AssemblyAttributes.cs"

그런데, 마찬가지로 (2019 Preview 용) 명령행에서 "msbuild WindowsFormsApp1.csproj"로 빌드하면 또 오래 걸립니다. 자세히 보니 msbuild와 csc 직접 실행 간의 차이점이 있는데 msbuild인 경우에만 csc 실행 단계에서 다음의 로그가 보입니다.

Using shared compilation with compiler from directory: C:\Program Files (x86)\Microsoft Visual Studio\2019\Preview\MSBuild\15.0\Bin\Roslyn

검색해 보면, "shared compilation"이란 로컬 상에서 별도의 빌드 프로세스인 VBCSCompiler가 빌드를 담당하는 거라고 합니다.

What means the “Using shared compilation with compiler from directory ..” message and what's shared compilation?
; https://stackoverflow.com/questions/47590068/what-means-the-using-shared-compilation-with-compiler-from-directory-messag

사용 여부를 옵션으로 조정할 수 있는데, csproj 파일에서 다음과 같이 설정하면 됩니다.

<?xml version="1.0" encoding="utf-8"?>
<Project ToolsVersion="15.0" xmlns="http://schemas.microsoft.com/developer/msbuild/2003">
  <Import Project="$(MSBuildExtensionsPath)\$(MSBuildToolsVersion)\Microsoft.Common.props" Condition="Exists('$(MSBuildExtensionsPath)\$(MSBuildToolsVersion)\Microsoft.Common.props')" />
  <PropertyGroup>
...[생략]...
    <UseRazorBuildServer>false</UseRazorBuildServer>
    <UseSharedCompilation>false</UseSharedCompilation>
  </PropertyGroup>
...[생략]...

다행히, 이후로는 빌드가 정상적인 속도로 바로 끝납니다.




그러니까 문제는, 아마도 VBCSCompiler.exe 프로세스를 실행하는데 뭔가 시간이 걸리고 있다는 것입니다. 게다가 빌드를 하면 이 프로세스가 종료되기 때문에 매번 Visual Studio 2019 Preview로 빌드할 때마다 시간이 걸립니다.

그렇다면, 아예 VBCSCompiler.exe를 실행시켜 두면 어떨까요? 이를 위해 다음의 경로에 있는 파일을,

C:\Program Files (x86)\Microsoft Visual Studio\2019\Preview\MSBuild\15.0\Bin\Roslyn\VBCSCompiler.exe

직접 실행해 두고, Visual Studio 2019 Preview에서 빌드했더니 이번에는 예상대로 UseSharedCompilation 옵션에 상관없이 빌드가 항상 빠르게 완료됩니다.

일단, 정식 버전이 나올 때까지(또는, 패치될 때까지) 이렇게 써야겠습니다. ^^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2/20/2019]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19-02-25 11시34분
vbcscompiler.exe 파일이 일정 시간 동안 빌드할 일이 없으면 자동으로 내려갑니다. 이를 방지하려면 VBCSCompiler.exe.config 파일을 열어 다음의 설정 값을 적절하게 바꿔주면 됩니다.

<add key="keepalive" value="600" />
정성태
2019-03-06 11시27분
Preview 3에서 발생한 문제로 현재 Preview 4/RC부터는 해당 현상이 발생하지 않고 있습니다.
정성태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35정성태8/1/201818677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11634정성태8/1/201821622.NET Framework: 790. .NET Thread 상태가 Cooperative일 때 GC hang 현상 재현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3정성태7/29/201825548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11632정성태7/28/201827889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11631정성태7/27/201829830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1]
11630정성태7/27/201825003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3]
11629정성태7/26/201823778.NET Framework: 789. C# 컴파일 옵션 - Check for arithmetic overflow/underflow [2]
11628정성태7/25/201825629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
11627정성태7/25/201820019개발 환경 구성: 390. C# - 컴파일러 옵션 OSS signing / Public Signing
11626정성태7/25/201818390오류 유형: 471. .C++ 함수를 const로 바꾼 경우 C2440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면?
11625정성태7/24/201817593Math: 49. GeoGebra 기하 (25) - 타원의 중심점 찾기파일 다운로드1
11624정성태7/24/201822009개발 환경 구성: 389. C# - 재현 가능한 빌드(reproducible builds) == Deterministic builds [4]
11623정성태7/24/201821432Math: 48. C# - 가우시안 함수의 이산형(discrete) 커널 값 생성파일 다운로드1
11622정성태7/23/201821600개발 환경 구성: 388. Windows 환경에서 Octave 패키지 설치하는 방법
11621정성태7/23/201819215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20정성태7/22/201822473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파일 다운로드1
11619정성태7/21/201821506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11618정성태7/20/201818575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
11617정성태7/20/201819380Team Foundation Server: 50. TFS 소스 코드 관리 기능 (5) - "Rollback", "Rollback Entire Changeset"
11616정성태7/17/201818734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11615정성태7/17/201823086.NET Framework: 788.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14정성태7/17/201825298Graphics: 8. Unity Shader - Texture의 UV 좌표에 대응하는 Pixel 좌표
11613정성태7/16/201821604Graphics: 7.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5) - Flat Shading
11612정성태7/16/201820585Windows: 148. Windows - Raw Input의 Top level collection 의미
11611정성태7/15/201820803Graphics: 6.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4) - 퐁 셰이딩(phong shading)
11610정성태7/15/201817342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