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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 환경 구성: 134. Robocopy 오류 및 종료 코드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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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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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obocopy 오류 및 종료 코드

robocopy... 아마도 제가 가장 많이 사용하는 DOS 프로그램이 아닐까 싶군요. ^^

ROBOCOPY XP026 버전
; https://www.sysnet.pe.kr/2/0/543

사용하다 보면 Exit Code 값이 필요할 때가 있는데, 검색을 해보니 답이 딱 나오는군요. ^^

Robocopy exit codes
; http://blogs.technet.com/b/deploymentguys/archive/2008/06/16/robocopy-exit-codes.aspx

Code Meaning
0 No errors occurred and no files were copied.
1 One of more files were copied successfully.
2 Extra files or directories were detected.  Examine the log file for more information.
4 Mismatched files or directories were detected.  Examine the log file for more information.
8 Some files or directories could not be copied and the retry limit was exceeded.
16 Robocopy did not copy any files.  Check the command line parameters and verify that Robocopy has enough rights to write to the destination folder.

그런데... 덧글에 보면 재미있는 에러 코드 목록이 있습니다.

ERROR 2 (0x00000002) The system cannot find the file specified.
ERROR 3 (0x00000003) The system cannot find the path specified.
ERROR 5 (0x00000005) Access is denied.
ERROR 6 (0x00000006) The handle is invalid.
ERROR 32 (0x00000020) The process cannot access the file because it is being used by another process.
ERROR 53 (0x00000035) The network path was not found.
ERROR 64 (0x00000040) The specified network name is no longer available.
ERROR 112 (0x00000070) There is not enough space on the disk.
ERROR 121 (0x00000079) The semaphore timeout period has expired.

어찌 보면... 2개의 코드 비교가 전혀 맞지 않아서 혼란스러울 수 있는데요. ^^

물론, 둘다 맞습니다. 에러 코드는 말 그대로 에러에 해당하는 값일 뿐이고, Exit Code 값은 프로세스가 반환한 값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아래의 실행 결과를 볼까요?

D:\>robocopy .\Test d:\Demo /S

-------------------------------------------------------------------------------
   ROBOCOPY     ::     Robust File Copy for Windows
-------------------------------------------------------------------------------

  Started : Thu Dec 01 16:19:47 2011

   Source : D:\Test
     Dest : d:\Demo

    Files : *.*

  Options : *.* /S /COPY:DAT /R:1000000 /W:30

------------------------------------------------------------------------------

2011/12/01 16:19:47 ERROR 3 (0x00000003) Accessing Source Directory .\Test
The system cannot find the path specified.

위의 경우에, Error Code는 3입니다. 그렇다면 Exit Code는 뭘까요? 이 값은 DOS Batch 작업에서 ERRORLEVEL로 알아낼 수 있습니다. 위의 작업에서는 Exit Code로 다음과 같은 값이 반환됩니다.

D:\>echo %ERRORLEVEL%
16

DOS 배치 작업에서는 ERRORLEVEL로만 판단이 가능하므로 사실상 오류가 발생했는지에 대해서는 다음과 같이 조건을 주면 됩니다.

if %ERRORLEVEL% GEQ 8 goto TaskErro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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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4/11/2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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