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VS.NET IDE: 70. Visual Studio에서 프로젝트 로드가 안된다면?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37012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Visual Studio에서 프로젝트 로드가 안된다면?

제목 그대로, Visual Studio에서 특정 프로젝트를 로드했는 데 다음과 같은 오류가 발생합니다.

Loading D:\...\Test.csproj ...
D:\...\Test.csproj : error  : The project file 'D:\...\Test.csproj' cannot be opened.

The project type is not supported by this installation.

해당 csproj 파일을 메모장으로 열어서 ProjectTypeGuids를 확인해 보니 다음과 같이 나오는데요.

<?xml version="1.0" encoding="utf-8"?>
<Project ToolsVersion="4.0" DefaultTargets="Build" xmlns="http://schemas.microsoft.com/developer/msbuild/2003">
  <PropertyGroup>
    <Configuration Condition=" '$(Configuration)' == '' ">Debug</Configuration>
    <Platform Condition=" '$(Platform)' == '' ">AnyCPU</Platform>
    <ProductVersion>
    </ProductVersion>
    <SchemaVersion>2.0</SchemaVersion>
    <ProjectGuid>{E66A8BEF-E560-4007-B35F-E1F71A9B9B8E}</ProjectGuid>
    <ProjectTypeGuids>{E53F8FEA-EAE0-44A6-8774-FFD645390401};{349c5851-65df-11da-9384-00065b846f21};{fae04ec0-301f-11d3-bf4b-00c04f79efbc}</ProjectTypeGuids>
    <OutputType>Library</OutputType>
    <AppDesignerFolder>Properties</AppDesignerFolder>
    <RootNamespace>JsonMaxTest</RootNamespace>
    <AssemblyName>JsonMaxTest</AssemblyName>
    <TargetFrameworkVersion>v4.0</TargetFrameworkVersion>
    <MvcBuildViews>false</MvcBuildViews>
    <UseIISExpress>false</UseIISExpress>
  </PropertyGroup>

개별 ProjectType의 Guid 값이 어떤 프로젝트 유형인지 어떻게 알 수 있을까요? 이에 대해서는 다음의 글에서 잘 설명해 주고 있더군요. ^^

INFO: List of known project type Guids
; http://www.mztools.com/articles/2008/mz2008017.aspx

즉, 이 정보는 Visual Studio가 설치된 컴퓨터의 레지스트리로부터 구해올 수 있는데 만약 Visual Studio 2010의 경우에는 다음과 같은 경로가 됩니다.

=== x86 ===
HKEY_LOCAL_MACHINE\SOFTWARE\Microsoft\VisualStudio\10.0\Projects

=== x64 ===
HKEY_LOCAL_MACHINE\SOFTWARE\Wow6432Node\Microsoft\VisualStudio\10.0\Projects

그래서 찾아보면 각각 다음과 같은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349c5851-65df-11da-9384-00065b846f21}: Web Application Project Factory
{fae04ec0-301f-11d3-bf4b-00c04f79efbc}: C# Project
{E53F8FEA-EAE0-44A6-8774-FFD645390401}: [없음]

아하... 프로젝트 로드 문제를 일으킨 Guid 값은 {E53F8FEA-EAE0-44A6-8774-FFD645390401}이 되는군요. ^^ 그렇다면 이것이 어떤 프로젝트인지 알 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요?

음... 우선 위의 프로젝트가 정상적으로 로드된 컴퓨터의 레지스트리를 검색해 보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일 테고요. 그럴 수 없는 상황이라면 간단하게 웹 검색을 해보고 운에 맡기는 수밖에 없습니다. 다행히도, "{E53F8FEA-EAE0-44A6-8774-FFD645390401}" 경우에는 다음과 같이 검색 결과가 나옵니다.

Upgrading an ASP.NET MVC 2 Project to ASP.NET MVC 3 Tools Update
; http://www.asp.net/whitepapers/mvc3-release-notes

위의 글에서는 MVC2 프로젝트를 MVC3 유형으로 마이그레이션 하는 방법을 설명하고 있는데 그중에서 프로젝트 Guid 값을 변경하라는 내용에 단서가 있습니다.

9.Locate the ProjectTypeGuids element and replace {F85E285D-A4E0-4152-9332-AB1D724D3325} with {E53F8FEA-EAE0-44A6-8774-FFD645390401}.


답이 나왔군요. "{E53F8FEA-EAE0-44A6-8774-FFD645390401} == MVC3 프로젝트"!

따라서, WebPlatform Installer를 통해서 MVC3를 설치한 후 다시 해당 프로젝트를 Visual Studio에서 열면 정상적으로 로드가 됩니다. ^^

ASP.NET MVC 3
; http://www.asp.net/mvc/mvc3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6/27/2021]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35정성태8/1/201818750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11634정성태8/1/201821705.NET Framework: 790. .NET Thread 상태가 Cooperative일 때 GC hang 현상 재현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3정성태7/29/201825661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11632정성태7/28/201827966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11631정성태7/27/201829922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1]
11630정성태7/27/201825041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3]
11629정성태7/26/201823847.NET Framework: 789. C# 컴파일 옵션 - Check for arithmetic overflow/underflow [2]
11628정성태7/25/201825671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
11627정성태7/25/201820080개발 환경 구성: 390. C# - 컴파일러 옵션 OSS signing / Public Signing
11626정성태7/25/201818435오류 유형: 471. .C++ 함수를 const로 바꾼 경우 C2440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면?
11625정성태7/24/201817675Math: 49. GeoGebra 기하 (25) - 타원의 중심점 찾기파일 다운로드1
11624정성태7/24/201822120개발 환경 구성: 389. C# - 재현 가능한 빌드(reproducible builds) == Deterministic builds [4]
11623정성태7/24/201821495Math: 48. C# - 가우시안 함수의 이산형(discrete) 커널 값 생성파일 다운로드1
11622정성태7/23/201821628개발 환경 구성: 388. Windows 환경에서 Octave 패키지 설치하는 방법
11621정성태7/23/201819234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20정성태7/22/201822504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파일 다운로드1
11619정성태7/21/201821544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11618정성태7/20/201818634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
11617정성태7/20/201819405Team Foundation Server: 50. TFS 소스 코드 관리 기능 (5) - "Rollback", "Rollback Entire Changeset"
11616정성태7/17/201818768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11615정성태7/17/201823108.NET Framework: 788.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14정성태7/17/201825361Graphics: 8. Unity Shader - Texture의 UV 좌표에 대응하는 Pixel 좌표
11613정성태7/16/201821647Graphics: 7.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5) - Flat Shading
11612정성태7/16/201820604Windows: 148. Windows - Raw Input의 Top level collection 의미
11611정성태7/15/201820833Graphics: 6.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4) - 퐁 셰이딩(phong shading)
11610정성태7/15/201817393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