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NET Framework: 839. C# - PLplot 색상 제어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16012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3개 있습니다.)

C# - PLplot 색상 제어

저도 확실히는 모르지만, 일단 그냥 코드 상으로 본 것만 기록을 남기려고 합니다.

우선, PLplot은 palette 개념이 있는 듯한데 기본적으로 16개 공간만 있고 다음의 코드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using (var pl = new PLStream())
{
    for (int i = 0; i < 20; i ++)
    {
        pl.gcol0(i, out int r, out int g, out int b);
        Console.WriteLine($"{i} == {r}, {g}, {b}");
    }
}

/*
0 == 0, 0, 0
1 == 255, 0, 0
2 == 255, 255, 0
3 == 0, 255, 0
4 == 127, 255, 212
5 == 255, 192, 203
6 == 245, 222, 179
7 == 190, 190, 190
8 == 165, 42, 42
9 == 0, 0, 255
10 == 138, 43, 226
11 == 0, 255, 255
12 == 64, 224, 208
13 == 255, 0, 255
14 == 250, 128, 114
15 == 255, 255, 255
16 == 0, 0, 0
... 17번 부터는 다음과 같은 식으로 오류 발생
*** PLPLOT ERROR, ABORTING OPERATION ***
plgcol0: Invalid color index: 17, aborting operation
17 == -1, -1, -1
*/

위의 컬러 값에 대한 상수 값은 다음과 같이 미리 정의되어 있습니다.

namespace PLplot
{
    public static class Color
    {
        public const int Black = 0;
        public const int Red = 1;
        public const int Yellow = 2;
        public const int Green = 3;
        public const int Aquamarine = 4;
        public const int Pink = 5;
        public const int Wheat = 6;
        public const int Grey = 7;
        public const int Brown = 8;
        public const int Blue = 9;
        public const int BlueViolet = 10;
        public const int Cyan = 11;
        public const int Turquoise = 12;
        public const int Magenta = 13;
        public const int Salmon = 14;
        public const int White = 15;
    }
}

당연히 palette 값은 수정될 수 있고, 이것을 미리 정의한 테마 파일들이 바이너리가 놓인 폴더 하위 "plplot"에 담겨 있습니다. (nuget인 경우, "%USERPROFILE%\.nuget\packages\plplot\5.13.7\runtimes\win-x64\native\plplot" 폴더)

cmap0_alternate.pal
cmap0_black_on_white.pal
cmap0_default.pal
cmap0_white_bg.pal
cmap1_blue_red.pal
cmap1_blue_yellow.pal
cmap1_default.pal
cmap1_gray.pal
cmap1_highfreq.pal
cmap1_lowfreq.pal
cmap1_radar.pal

각각의 pal 파일은 텍스트 파일로 16개의 palette 색상 값을 재정의한 RGB 값을 포함합니다. 예를 들어 "cmap0_alternate.pal" 파일은 다음과 같습니다.

16
#ffffff
#000000
#0000ff
#ff0000
#a52a2a
#fa8072
#ffc0cb
#7fffd4
#f5deb3
#40e0d0
#bebebe
#00ffff
#00ff00
#ffff00
#ff00ff
#8a2be2

그러니까 가령 pl.col0 값으로 Black 인덱스를 설정한 경우,

pl.col0(PLplot.Color.Black); // 검정색 지정

기본 palette 설정에서는 검은색으로 나오겠지만, cmap0_alternate.pal 테마를 설정한 경우에는 동일한 코드가,

pl.spal0("cmap0_alternate.pal");
pl.col0(PLplot.Color.Black);

"#ffffff" 하얀색으로 바뀌게 되는 것입니다. 참고로, 기본 palette도 "cmap0_default.pal"이름으로 저장되어 있으며 다음과 같이 빈 문자열을 주면,

pl.spal0(""); // cmap0_default.pal 선택

기본 palette이 선택됩니다. (null을 주면 System.AccessViolationException 예외가 발생합니다)




palette은 코드 중간에 바뀌는 것이 허용됩니다. 예를 들어, 기본 상태에서는 다음과 같이 검은 바탕에 빨간색 축이지만,

plplot_color_1.png

pl.init() 호출 전에 palette을 바꿔주면,

pl.spal0("cmap0_alternate.pal");
pl.init();

(테마에 재정의되었으므로) 하얀색 바탕에 검은색 축이 그려지고, 이후 다시 spal0 호출로 바꿔주면 그에 따른 색상 인덱스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pl.spal0("cmap0_alternate.pal");
pl.init();

pl.env(xMin, xMax, yMin, yMax, AxesScale.Independent, AxisBox.BoxTicksLabelsAxes);
pl.lab("X", "Y", "Click");

char code = Symbol.Bullet;
pl.spal0(""); // 기본 palette으로 복구했으므로,
pl.col0(PLplot.Color.Blue); // Blue 인덱스의 의미에 따라 파란색 점으로 출력
pl.poin(xData, yData, code);

plplot_color_2.png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PLplot.Color 상수를 사용하는 경우에는 palette을 기본 설정한 상태로 써야 혼란이 없을 것이고 만약 palette을 바꾼 상태에서 쓰고 싶다면 바뀐 테마에 맞게 상수를 새롭게 정의해서 쓰는 것이 좋을 듯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5/28/2019]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33정성태7/29/201825528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11632정성태7/28/201827853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11631정성태7/27/201829812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1]
11630정성태7/27/201824994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3]
11629정성태7/26/201823769.NET Framework: 789. C# 컴파일 옵션 - Check for arithmetic overflow/underflow [2]
11628정성태7/25/201825625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
11627정성태7/25/201820010개발 환경 구성: 390. C# - 컴파일러 옵션 OSS signing / Public Signing
11626정성태7/25/201818386오류 유형: 471. .C++ 함수를 const로 바꾼 경우 C2440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면?
11625정성태7/24/201817581Math: 49. GeoGebra 기하 (25) - 타원의 중심점 찾기파일 다운로드1
11624정성태7/24/201821981개발 환경 구성: 389. C# - 재현 가능한 빌드(reproducible builds) == Deterministic builds [4]
11623정성태7/24/201821411Math: 48. C# - 가우시안 함수의 이산형(discrete) 커널 값 생성파일 다운로드1
11622정성태7/23/201821592개발 환경 구성: 388. Windows 환경에서 Octave 패키지 설치하는 방법
11621정성태7/23/201819208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20정성태7/22/201822460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파일 다운로드1
11619정성태7/21/201821499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11618정성태7/20/201818562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
11617정성태7/20/201819364Team Foundation Server: 50. TFS 소스 코드 관리 기능 (5) - "Rollback", "Rollback Entire Changeset"
11616정성태7/17/201818730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11615정성태7/17/201823080.NET Framework: 788.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14정성태7/17/201825268Graphics: 8. Unity Shader - Texture의 UV 좌표에 대응하는 Pixel 좌표
11613정성태7/16/201821582Graphics: 7.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5) - Flat Shading
11612정성태7/16/201820576Windows: 148. Windows - Raw Input의 Top level collection 의미
11611정성태7/15/201820798Graphics: 6.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4) - 퐁 셰이딩(phong shading)
11610정성태7/15/201817321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11609정성태7/15/201820248Graphics: 4.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2)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11608정성태7/15/201824885Graphics: 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 컬러 반전 및 상하/좌우 뒤집기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