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Windows 7 SP1의 IIS에서 사용자 프로파일을 로드하는 방법

SQL 서버 Express 버전의 "User Instance" 기능을 오랜만에 테스트해 보았는데, SqlConnection.Open 시에 다음과 같은 오류가 발생했습니다.

A network-related or instance-specific error occurred while establishing a connection to SQL Server. The server was not found or was not accessible. Verify that the instance name is correct and that SQL Server is configured to allow remote connections. (provider: SQL Network Interfaces, error: 0 - [x89C50120])


위의 테스트를 하는 시점의 IIS는 "Network Service" 계정으로 구동되었는데, 반면에 "Local System"으로 바꾼 경우에는 정상적으로 SqlConnection.Open 기능이 되었습니다.

"User Instance" 기능이 "사용자 프로파일"을 요구하기 때문일 텐데요. 이상한 것은, AppPool의 옵션을 아래와 같이 바꿔봐도 여전히 "Network Service" / "Local Service" 계정에서는 오류가 계속되었습니다.

load_user_profile_on_win7sp1_1.png

Microsoft의 Connect 사이트를 통해 오류 보고를 했는데... 부끄럽게도 ^^ 이미 이에 대해 공개된 KB 자료를 알려주더군요.

Windows 7 SP1 causes IntelliTrace Collection to fail on IIS
; http://support.microsoft.com/kb/2547655

위의 해결 방법을 따라서, %windir%\system32\inetsrv\config\applicationHost.config 파일을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시킨 메모장에서 열어 <applicationPools> 내의 해당 AppPool 노드에 setProfileEnvironment="true" 값을 추가해 주었습니다.

<applicationPools>
    <add name="DefaultAppPool" />
    <add name="Classic .NET AppPool" enable32BitAppOnWin64="true" managedRuntimeVersion="v2.0" managedPipelineMode="Integrated" />
    <add name="ASP.NET v4.0" managedRuntimeVersion="v4.0" />
    <add name="ASP.NET v4.0 Classic" managedRuntimeVersion="v4.0" managedPipelineMode="Classic" />
    <add name="WebApp" autoStart="true" managedRuntimeVersion="v2.0" managedPipelineMode="Classic" />
    <add name="WoLoadProfile" autoStart="true" managedRuntimeVersion="v4.0">
        <processModel identityType="NetworkService" loadUserProfile="true" setProfileEnvironment="true" />
    </add>
    <applicationPoolDefaults>
        <processModel identityType="ApplicationPoolIdentity" loadUserProfile="true" setProfileEnvironment="false" />
    </applicationPoolDefaults>
</applicationPools>

제가 해본 바로는, iisreset 후에야 정상적으로 "User Instance" 기능이 동작하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

setProfileEnvironment 이름만 들어도 대충 '환경 변수' 설정까지 모두 처리해 주는 옵션이라는 것을 알 수 있는데요. 굳이 이렇게 분리하게 된 원인에 대해서는 다음의 글에서 Access 사례를 들어서 설명해 주고 있습니다.

Windows 7 SP1, IIS and IntelliTrace 
; http://continuouslyintegrating.blogspot.com/2011/05/windows-7-sp1-iis-and-intellitrace.html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8/27/2021]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35정성태8/1/201818758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11634정성태8/1/201821707.NET Framework: 790. .NET Thread 상태가 Cooperative일 때 GC hang 현상 재현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3정성태7/29/201825662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11632정성태7/28/201827967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11631정성태7/27/201829922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1]
11630정성태7/27/201825041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3]
11629정성태7/26/201823848.NET Framework: 789. C# 컴파일 옵션 - Check for arithmetic overflow/underflow [2]
11628정성태7/25/201825671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
11627정성태7/25/201820080개발 환경 구성: 390. C# - 컴파일러 옵션 OSS signing / Public Signing
11626정성태7/25/201818436오류 유형: 471. .C++ 함수를 const로 바꾼 경우 C2440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면?
11625정성태7/24/201817675Math: 49. GeoGebra 기하 (25) - 타원의 중심점 찾기파일 다운로드1
11624정성태7/24/201822123개발 환경 구성: 389. C# - 재현 가능한 빌드(reproducible builds) == Deterministic builds [4]
11623정성태7/24/201821496Math: 48. C# - 가우시안 함수의 이산형(discrete) 커널 값 생성파일 다운로드1
11622정성태7/23/201821629개발 환경 구성: 388. Windows 환경에서 Octave 패키지 설치하는 방법
11621정성태7/23/201819236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20정성태7/22/201822504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파일 다운로드1
11619정성태7/21/201821544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11618정성태7/20/201818634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
11617정성태7/20/201819405Team Foundation Server: 50. TFS 소스 코드 관리 기능 (5) - "Rollback", "Rollback Entire Changeset"
11616정성태7/17/201818768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11615정성태7/17/201823108.NET Framework: 788.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14정성태7/17/201825368Graphics: 8. Unity Shader - Texture의 UV 좌표에 대응하는 Pixel 좌표
11613정성태7/16/201821647Graphics: 7.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5) - Flat Shading
11612정성태7/16/201820605Windows: 148. Windows - Raw Input의 Top level collection 의미
11611정성태7/15/201820833Graphics: 6.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4) - 퐁 셰이딩(phong shading)
11610정성태7/15/201817394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