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오류 유형: 582. 리눅스 디스크 공간 부족 및 safemode 부팅 방법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21176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리눅스 디스크 공간 부족 및 safemode 부팅 방법

디스크 여유 공간이 없을 때(df로 확인하면 0이 나오는데 ^^;) 부팅 과정에서 다음과 같이 실패 메시지가 보이고는,

systemd-journald[...]: Failed to create new system journal: No space left on device

더 이상 진행을 안 합니다. 난감하군요. ^^; 다행히 리눅스도 안전 모드 부팅을 제공하는데,

How can I start Ubuntu in Safe Mode?
; https://askubuntu.com/questions/172319/how-can-i-start-ubuntu-in-safe-mode

간단하게 "left shift" 키만 누르고 있으면 부팅 메뉴로 진입합니다. 이후 "Ubuntu용 고급 설정" / "Ubuntu, with Linux 5....-generic (recovery mode)"를 선택해 "Recovery Menu"가 나오면 "root(Drop to root shell prompt)" 항목을 선택함으로써 명령행으로 나올 수 있습니다. (참고로, "clean - Try to make free space" 메뉴도 있는데 정작 선택해 보면 디스크 공간이 없다고 ^^; 실행이 안 됩니다.)

일단 프롬프트로 진입했으면 확장한 파티션을 인식하기 위해, pvcreate 명령어를 사용해야 하는데,

# pvcreate

Command 'pvcreate' not found, but can be installed with:

apt install lvm2

설치가 되어 있지 않았다면, 이것 역시 디스크 공간이 부족하므로 당연히 패키지 설치에 실패합니다.

# apt install lvm2
Reading package lists...  Error!
E: Write error - write (28: No space left on device)
E: Write error - write (28: No space left on device)
E: The package lists or status file could not be parsed or opened.

어쩔 수 없이 기존 디스크 공간 중 필요 없는 파일을 삭제해야 하는데, 완전 리눅스 초보자인 제가 ^^; 함부로 지웠다가는 어떤 불상사를 겪게 될지 모르는 일이므로 이런 경우 가장 안전하게 리눅스 커널의 이전 버전을 삭제하는 것으로 용량 확보를 할 수 있습니다.

How do I free up more space in /boot?
; https://askubuntu.com/questions/89710/how-do-i-free-up-more-space-in-boot

Ubuntu 18.04 remove all unused old kernels
; https://www.cyberciti.biz/faq/ubuntu-18-04-remove-all-unused-old-kernels/

테스트 머신이라 중요하지 않아서 그냥 이렇게도 지워봤는데 다행히 시스템에는 이상이 없군요. ^^; (혹시 아래의 명령이 위험하다면 덧글 부탁드립니다.)

# rm -rf initrd.img.old
# rm -rf vmlinuz.old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8/4/2022]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34정성태8/1/201821607.NET Framework: 790. .NET Thread 상태가 Cooperative일 때 GC hang 현상 재현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3정성태7/29/201825543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11632정성태7/28/201827862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11631정성태7/27/201829824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1]
11630정성태7/27/201825002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3]
11629정성태7/26/201823776.NET Framework: 789. C# 컴파일 옵션 - Check for arithmetic overflow/underflow [2]
11628정성태7/25/201825628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
11627정성태7/25/201820017개발 환경 구성: 390. C# - 컴파일러 옵션 OSS signing / Public Signing
11626정성태7/25/201818388오류 유형: 471. .C++ 함수를 const로 바꾼 경우 C2440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면?
11625정성태7/24/201817591Math: 49. GeoGebra 기하 (25) - 타원의 중심점 찾기파일 다운로드1
11624정성태7/24/201822002개발 환경 구성: 389. C# - 재현 가능한 빌드(reproducible builds) == Deterministic builds [4]
11623정성태7/24/201821424Math: 48. C# - 가우시안 함수의 이산형(discrete) 커널 값 생성파일 다운로드1
11622정성태7/23/201821599개발 환경 구성: 388. Windows 환경에서 Octave 패키지 설치하는 방법
11621정성태7/23/201819214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20정성태7/22/201822472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파일 다운로드1
11619정성태7/21/201821505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11618정성태7/20/201818571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
11617정성태7/20/201819375Team Foundation Server: 50. TFS 소스 코드 관리 기능 (5) - "Rollback", "Rollback Entire Changeset"
11616정성태7/17/201818733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11615정성태7/17/201823086.NET Framework: 788.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14정성태7/17/201825288Graphics: 8. Unity Shader - Texture의 UV 좌표에 대응하는 Pixel 좌표
11613정성태7/16/201821599Graphics: 7.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5) - Flat Shading
11612정성태7/16/201820584Windows: 148. Windows - Raw Input의 Top level collection 의미
11611정성태7/15/201820802Graphics: 6.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4) - 퐁 셰이딩(phong shading)
11610정성태7/15/201817331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11609정성태7/15/201820279Graphics: 4.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2)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