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Kernel Driver 시작 시 127(The specified procedure could not be found.) 오류 메시지 발생

지난 글에서,

커널 메모리를 읽고 쓰는 NT Legacy driver와 C# 클라이언트 프로그램
; https://www.sysnet.pe.kr/2/0/12104

만든 KernelMemoryIO.sys 파일을 Windows 7에서 등록해 시작하려고 했더니 다음과 같은 오류가 발생합니다.

c:\temp> net start KernelMemoryIO
System error 127 has occurred.

The specified procedure could not be found.

경험상, ^^ 해당 OS에서 지원하지 않는 API를 사용한 경우일 텐데요. depends.exe로 KernelMemoryIO.sys를 로드해 살펴보니 NTOSKRNL.EXE로부터 사용하는 API는 다음과 같았습니다.

DbgPrint
IoCreateDevice
IoCreateSymbolicLink
IoDeleteDevice
IoDeleteSymbolicLink
IofCompleteRequest
MmCopyMemory

결국 MmCopyMemory API가 원인이었는데,

MmCopyMemory function
; https://learn.microsoft.com/en-us/windows-hardware/drivers/ddi/ntddk/nf-ntddk-mmcopymemory

문서에 보면 "Minimum supported client"가 "Available starting with Windows 8.1"로 나옵니다. 따라서 이런 경우에는 Windows 7을 지원하고 싶다면 유사한 API, 즉 RtlCopyMemory 정도로 바꿔주면 해결됩니다.

/*
// For Windows 7
deviceExtension->Position = ptr;
RtlCopyMemory(ioBuffer, deviceExtension->Position, outBufLength);
numberOfBytesTransferred = outBufLength;
*/

/*
// For Windows 8.1 or later
MM_COPY_ADDRESS address;
address.VirtualAddress = ptr;
MmCopyMemory(ioBuffer, address, outBufLength, MM_COPY_MEMORY_VIRTUAL, &numberOfBytesTransferred);
*/




정리하면, 만약 외부에서 구한 kernel driver가 127 오류로 시작하지 않는다면 해당 OS에서 지원하지 않는 것이므로 소스 코드가 있다면 다시 빌드를 하거나, 또는 자신의 운영체제를 driver가 지원하는 버전으로 업그레이드해야 합니다.

참고로, 지원하지 않는 API를 찾아내는 것은 depends.exe로도 가능하지만, 더 좋은 방법은 커널 드라이버의 프로젝트 속성 창에서 "Target OS Version"을 조정해 보는 것입니다.

driver_127_error_1.png

위의 설정을 "Windows 7"로 맞추고 빌드하면 해당 OS에서 지원하지 않는 API를 사용한 모든 코드 지점에서 컴파일 오류가 발생하게 됩니다. (그러고 보니, Visual Studio에 WDK가 통합되면서 드라이버 개발 편의성이 꽤나 향상되었군요. ^^)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2/9/2024]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35정성태8/1/201818685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11634정성태8/1/201821638.NET Framework: 790. .NET Thread 상태가 Cooperative일 때 GC hang 현상 재현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3정성태7/29/201825572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11632정성태7/28/201827898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11631정성태7/27/201829849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1]
11630정성태7/27/201825007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3]
11629정성태7/26/201823783.NET Framework: 789. C# 컴파일 옵션 - Check for arithmetic overflow/underflow [2]
11628정성태7/25/201825630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
11627정성태7/25/201820025개발 환경 구성: 390. C# - 컴파일러 옵션 OSS signing / Public Signing
11626정성태7/25/201818390오류 유형: 471. .C++ 함수를 const로 바꾼 경우 C2440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면?
11625정성태7/24/201817599Math: 49. GeoGebra 기하 (25) - 타원의 중심점 찾기파일 다운로드1
11624정성태7/24/201822032개발 환경 구성: 389. C# - 재현 가능한 빌드(reproducible builds) == Deterministic builds [4]
11623정성태7/24/201821439Math: 48. C# - 가우시안 함수의 이산형(discrete) 커널 값 생성파일 다운로드1
11622정성태7/23/201821606개발 환경 구성: 388. Windows 환경에서 Octave 패키지 설치하는 방법
11621정성태7/23/201819218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20정성태7/22/201822478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파일 다운로드1
11619정성태7/21/201821509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11618정성태7/20/201818590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
11617정성태7/20/201819384Team Foundation Server: 50. TFS 소스 코드 관리 기능 (5) - "Rollback", "Rollback Entire Changeset"
11616정성태7/17/201818745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11615정성태7/17/201823088.NET Framework: 788.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14정성태7/17/201825305Graphics: 8. Unity Shader - Texture의 UV 좌표에 대응하는 Pixel 좌표
11613정성태7/16/201821608Graphics: 7.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5) - Flat Shading
11612정성태7/16/201820592Windows: 148. Windows - Raw Input의 Top level collection 의미
11611정성태7/15/201820818Graphics: 6.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4) - 퐁 셰이딩(phong shading)
11610정성태7/15/201817357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