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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ET Framework: 887. C# - ASP.NET 웹 응용 프로그램의 출력 가로채기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17783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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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 - ASP.NET 웹 응용 프로그램의 출력 가로채기

ASP.NET의 출력을 가로채는 것은 HttpResponse.Filter 속성을 이용해 쉽게 구현할 수 있습니다.

HttpResponse.Filter Property
; https://learn.microsoft.com/en-us/dotnet/api/system.web.httpresponse.filter?view=netframework-4.8

따라서 BeginRequest (또는 Page_Load 등의 원하는) 시점에 다음과 같이 Filter 속성을 대체해 주고,

using System;
using System.Collections.Generic;
using System.Linq;
using System.Web;
using System.Web.Security;
using System.Web.SessionState;

namespace WebApplication2
{
    public class Global : System.Web.HttpApplication
    {

        protected void Application_Start(object sender, EventArgs e)
        {

        }

        protected void Session_Start(object sender, EventArgs e)
        {

        }

        protected void Application_BeginRequest(object sender, EventArgs e)
        {
            HttpContext context = HttpContext.Current;
            context.Response.Filter = new FilterStream(context.Response.Filter, context.Response.ContentEncoding);
        }

        protected void Application_AuthenticateRequest(object sender, EventArgs e)
        {

        }

        protected void Application_Error(object sender, EventArgs e)
        {

        }

        protected void Session_End(object sender, EventArgs e)
        {

        }

        protected void Application_End(object sender, EventArgs e)
        {

        }
    }
}

출력을 가로챈 클래스의 요건은 Stream 클래스만 상속받으면 됩니다.

using System;
using System.Collections.Generic;
using System.IO;
using System.Linq;
using System.Text;
using System.Web;

namespace WebApplication2
{
    public class FilterStream : Stream
    {
        private readonly Stream _orginalStream;
        private readonly Encoding _encoding;

        public FilterStream(Stream originalStream, Encoding encoding)
        {
            _orginalStream = originalStream;
            _encoding = encoding;
        }

        public override bool CanRead => _orginalStream.CanRead;

        public override bool CanSeek => _orginalStream.CanSeek;

        public override bool CanWrite => _orginalStream.CanWrite;

        public override long Length => _orginalStream.Length;

        public override long Position { get => _orginalStream.Position; set => _orginalStream.Position = value; }

        public override void Flush()
        {
            _orginalStream.Flush();
        }

        public override int Read(byte[] buffer, int offset, int count)
        {
            return _orginalStream.Read(buffer, offset, count);
        }

        public override long Seek(long offset, SeekOrigin origin)
        {
            return _orginalStream.Seek(offset, origin);
        }

        public override void SetLength(long value)
        {
            _orginalStream.SetLength(value);
        }

        public override void Write(byte[] buffer, int offset, int count)
        {
            _orginalStream.Write(buffer, offset, count);
        }
    }
}

중요한 것은 Write 메서드인데, 입력으로 받는 buffer를 _orginalStream.Write 메서드에 어떻게 전달하느냐에 따라 추가/삭제/변경 등을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다음과 같이 구현하면,

public override void Write(byte[] buffer, int offset, int count)
{
    _orginalStream.Write(buffer, offset, count);

    byte[] buf = _encoding.GetBytes("TEST");
    _orginalStream.Write(buf, 0, buf.Length);
}

Write 메서드가 발생할 때마다, 즉 ASP.NET의 내부 동작에 의해 출력되는 HTTP chunk마다 마지막에 "TEST"라는 문자열이 추가됩니다. 따라서, 다음과 같이 (대개의 경우) 한 번의 chunk로 출력되는 작은 웹 페이지는,

<%@ Page Language="C#" AutoEventWireup="true" CodeBehind="Default.aspx.cs" Inherits="WebApplication2.Default" %>

<!DOCTYPE html>

<html xmlns="http://www.w3.org/1999/xhtml">
<head runat="server">
    <title></title>
</head>
<body>
    <form id="form1" runat="server">
        <div>
            test is good
        </div>
    </form>
</body>
</html>

출력 시 다음과 같이 "TEST" 문자열이 마지막에 붙는 식으로 동작하게 됩니다.

<!DOCTYPE html>

<html xmlns="http://www.w3.org/1999/xhtml">
<head><title>

</title></head>
<body>
    <form method="post" action="./" id="form1">
<div class="aspNetHidden">
<input type="hidden" name="__VIEWSTATE" id="__VIEWSTATE" value="/wEPDwULLTE2MTY2ODcyMjlkZLcQMOQaGGJkAZFI3/Vw49ifxpRjSfnundrgHmYnfO7H" />
</div>

<div class="aspNetHidden">

    <input type="hidden" name="__VIEWSTATEGENERATOR" id="__VIEWSTATEGENERATOR" value="CA0B0334" />
</div>
        <div>
            test is good
        </div>
    </form>
</body>
</html>
TEST

여기서, chunk 단위라는 점을 주의해야 하는데, 이 때문에 일부 내용을 변경해야 하는 식이라면 chunk에 걸쳐서 출력이 되는 것도 감안하거나 아예 로직의 단순함을 위해 그런 부분은 포기하는 선택을 해야 합니다. 게다가, 이미 인코딩이 끝난 byte [] 형식이기 때문에 변경해야 하는 문자열이 ascii가 아니라면 인코딩 방식에 따라 꽤나 복잡한 작업이 될 수 있습니다.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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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3/9/20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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