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NET Framework: 294. Master web.config 파일을 수정하려면?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24209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Master web.config 파일을 수정하려면?

예를 드는 것이 빠를 것 같군요. ^^

ASP.NET Case Study: Lost session variables and appdomain recycles
 - How do you determine what caused an appdomain restart?
; https://www.tessferrandez.com/blog/2006/08/02/aspnet-case-study-lost-session-variables-and-appdomain-recycles.html

위의 글을 보면, 웹 애플리케이션이 Recycle 되는 원인을 이벤트 로그에 남기도록 하는 설정을 추가하는 방법이 설명되어 있습니다. 이를 위해, master web.config 파일, 즉 "C:\WINDOWS\Microsoft.NET\Framework\v2.0.50727\CONFIG" 폴더에 있는 web.config 파일을 변경해 주어야하는데요. 대충 다음과 같은 설정이 추가되어야 합니다.

<healthMonitoring>
    <rules>
        ...[생략]...
        <add name="Application Lifetime Events Default" eventName="Application Lifetime Events"
            provider="EventLogProvider" profile="Default" minInstances="1"
            maxLimit="Infinite" minInterval="00:01:00" custom="" />
    </rules>
</healthMonitoring>

그런데, 이런 작업을 수작업으로 해주는 것이 여간 귀찮아야 말이죠. ^^ 코딩으로 자동화해주는 것이 어떨까요?

하지만, 애석하게도 '제가 아는 방법 내에서는' "Master web.config" 파일을 자연스럽게 업데이트 하는 방법은 없었습니다. (혹시 아시는 분은 공개 좀 부탁드립니다. ^^)

엄밀히 말하면, 내용을 업데이트해서 메모리에 들고 있는 것까지는 가능한데 그것을 저장하는 방법이 '멋있지 않습니다.'




하나씩 풀어볼까요? 우선, "master web.config" 파일을 로드해야 하는데요. 다행히 OpenWebConfiguration 메서드를 이용하면 "C:\WINDOWS\Microsoft.NET\Framework\v2.0.50727\CONFIG" 경로를 지정해야만 하는 부담감을 덜 수 있습니다.

Configuration config = WebConfigurationManager.OpenWebConfiguration(null);

이렇게 null 인자를 주면 알아서 "master web.config" 파일을 로드해 줍니다. 그 다음부터는 원하는 Config Section을 얻어내서 변경을 가해주면 되는데요. 위의 healthMonitoring 같은 경우에는 아래와 같이 코딩을 해줄 수 있습니다.

ConfigurationSection section = config.GetSection("system.web/healthMonitoring");
if (section == null)
{
    return;
}

HealthMonitoringSection healthSection = section as HealthMonitoringSection;
if (healthSection == null)
{
    return;
}

foreach (RuleSettings rule in healthSection.Rules)
{
    if (rule.Name == "Application Lifetime Events Default" 
        && rule.EventName == "Application Lifetime Events")
    {
        return;
    }
}

RuleSettings ruleSettings = new RuleSettings(
        "Application Lifetime Events Default", "Application Lifetime Events", 
        "EventLogProvider", "Default", 1, Int32.MaxValue, new TimeSpan(0, 1, 0));

healthSection.Rules.Add(ruleSettings);

여기까지 코드를 실행하면, 메모리에 있는 config 인스턴스에만 내용이 변경된 상태입니다. 자... 문제는 이렇게 변경된 내용을 다시 "C:\WINDOWS\Microsoft.NET\Framework\v2.0.50727\CONFIG" 경로에 저장해야 한다는 것인데요. 아쉽게도 이 방법이 제공되고 있지 않습니다.

일단, Configuration.Save와 Configuration.SaveAs 메서드가 제공되고 있기는 하지만 각각 문제가 있습니다.

Configuration.Save의 경우에는 "C:\WINDOWS\Microsoft.NET\Framework\v2.0.50727\CONFIG" 폴더에 저장을 시도하긴 하지만 파일명을 무작위로 변환해서 저장합니다. 즉, 기존 master web.config 파일을 덮어쓰지 않습니다.

Configuration.SaveAs 파일은 경로를 지정할 수 있기 때문에 master web.config 파일 경로를 넣어줄 수는 있지만, 실제로 실행해 보면 다음과 같은 예외가 발생합니다.

System.ArgumentException was unhandled
  Message=The file name 'C:\Windows\Microsoft.NET\Framework\v4.0.30319\Config\web.config' is invalid because the same file name is already referenced by the configuration hierarchy you have opened.
  Source=System.Configuration
  StackTrace:
       at System.Configuration.MgmtConfigurationRecord.SaveAs(String filename, ConfigurationSaveMode saveMode, Boolean forceUpdateAll)
       at System.Configuration.Configuration.SaveAsImpl(String filename, ConfigurationSaveMode saveMode, Boolean forceSaveAll)
       at System.Configuration.Configuration.SaveAs(String filename, ConfigurationSaveMode saveMode, Boolean forceSaveAll)
       at System.Configuration.Configuration.SaveAs(String filename)
       at ConsoleApplication1.Program.AddOrUpdateAppDomainRestartEventRule() in D:\...\ConsoleApplication1\Program.cs:line 56
       at ConsoleApplication1.Program.Main(String[] args) in D:\...\ConsoleApplication1\Program.cs:line 20
  InnerException: 

따라서, '수작업'으로 File Copy/Delete/Move와 같은 함수를 호출해서 처리해 주어야 합니다.

이 때문에, 제 경우에는 다음과 같이 기존 master web.config 파일을 web.[날짜].config 파일로 백업하고 새롭게 설정한 내용을 web.config 로 쓰는 방식으로 처리를 했습니다.

// 기존 파일을 backup 해놓고.
string dateTime = GetDateTimeAsString(DateTime.Now);
string backupFilePath = Path.ChangeExtension(config.FilePath, dateTime + ".config");
File.Copy(config.FilePath, backupFilePath);

string oldConfigPath = config.FilePath; // oldConfigPath == web.config
File.Delete(config.FilePath + ".candidate");
config.SaveAs(config.FilePath + ".candidate");
File.Delete(oldConfigPath);

File.Move(config.FilePath, oldConfigPath);

첨부된 파일은 위의 코드를 포함한 예제 프로젝트입니다.

문제는 여기서 끝이 아닙니다. .NET 2.0과 .NET 4.0 폴더가 다르고 x86/x64마다 있으므로 그에 대한 처리를 모두 해줄 수 있어야 합니다.

x86 .NET 2.0: C:\Windows\Microsoft.NET\Framework\v2.0.50727\CONFIG
x86 .NET 4.0: C:\Windows\Microsoft.NET\Framework\v4.0.30319\CONFIG

x64 .NET 2.0: C:\Windows\Microsoft.NET\Framework64\v2.0.50727\CONFIG
x64 .NET 4.0: C:\Windows\Microsoft.NET\Framework64\v4.0.30319\CONFIG

각각의 개별 exe 파일을 만들던가... 아니면 web.config 파일 자체를 XML로 다루던가... 마지막으로 이전에 써두었던 다음과 같은 방법을 이용해 보는 것도 좋을 것입니다. ^^

x86/x64로 구분된 코드를 포함하는 경우, 다중으로 어셈블리를 만들어야 할까요?
; https://www.sysnet.pe.kr/2/0/1207

설치된 .NET 버전에 민감한 코드를 포함하는 경우, 다중으로 어셈블리를 만들어야 할까요?
; https://www.sysnet.pe.kr/2/0/1178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2/21/2024]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35정성태8/1/201818733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11634정성태8/1/201821694.NET Framework: 790. .NET Thread 상태가 Cooperative일 때 GC hang 현상 재현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3정성태7/29/201825657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11632정성태7/28/201827959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11631정성태7/27/201829916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1]
11630정성태7/27/201825040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3]
11629정성태7/26/201823834.NET Framework: 789. C# 컴파일 옵션 - Check for arithmetic overflow/underflow [2]
11628정성태7/25/201825668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
11627정성태7/25/201820073개발 환경 구성: 390. C# - 컴파일러 옵션 OSS signing / Public Signing
11626정성태7/25/201818431오류 유형: 471. .C++ 함수를 const로 바꾼 경우 C2440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면?
11625정성태7/24/201817667Math: 49. GeoGebra 기하 (25) - 타원의 중심점 찾기파일 다운로드1
11624정성태7/24/201822103개발 환경 구성: 389. C# - 재현 가능한 빌드(reproducible builds) == Deterministic builds [4]
11623정성태7/24/201821479Math: 48. C# - 가우시안 함수의 이산형(discrete) 커널 값 생성파일 다운로드1
11622정성태7/23/201821626개발 환경 구성: 388. Windows 환경에서 Octave 패키지 설치하는 방법
11621정성태7/23/201819234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20정성태7/22/201822501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파일 다운로드1
11619정성태7/21/201821537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11618정성태7/20/201818629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
11617정성태7/20/201819402Team Foundation Server: 50. TFS 소스 코드 관리 기능 (5) - "Rollback", "Rollback Entire Changeset"
11616정성태7/17/201818765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11615정성태7/17/201823106.NET Framework: 788.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14정성태7/17/201825341Graphics: 8. Unity Shader - Texture의 UV 좌표에 대응하는 Pixel 좌표
11613정성태7/16/201821640Graphics: 7.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5) - Flat Shading
11612정성태7/16/201820601Windows: 148. Windows - Raw Input의 Top level collection 의미
11611정성태7/15/201820830Graphics: 6.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4) - 퐁 셰이딩(phong shading)
11610정성태7/15/201817388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