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시리즈 글이 10개 있습니다.)
Windows: 148. Windows - Raw Input의 Top level collection 의미
; https://www.sysnet.pe.kr/2/0/11612

.NET Framework: 788.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
; https://www.sysnet.pe.kr/2/0/11615

개발 환경 구성: 488. (User-mode 코드로 가상 USB 장치를 만들 수 있는) USB/IP PROJECT 소개
; https://www.sysnet.pe.kr/2/0/12213

개발 환경 구성: 490. C# - (Wireshark의) USBPcap을 이용한 USB 패킷 모니터링
; https://www.sysnet.pe.kr/2/0/12215

.NET Framework: 904. USB/IP PROJECT를 이용해 C#으로 USB Keyboard 가상 장치 만들기
; https://www.sysnet.pe.kr/2/0/12216

.NET Framework: 905. C# - DirectX 게임 클라이언트 실행 중 키보드 입력을 감지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2218

.NET Framework: 917. C# - USB 관련 ETW(Event Tracing for Windows)를 이용한 키보드 입력을 감지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2246

.NET Framework: 990. C# - SendInput Win32 API를 이용한 가상 키보드/마우스
; https://www.sysnet.pe.kr/2/0/12469

.NET Framework: 1062. Windows Forms - 폼 내에서 발생하는 마우스 이벤트를 자식 컨트롤 영역에 상관없이 수신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2660

개발 환경 구성: 607. 로컬의 USB 장치를 원격 머신에 제공하는 방법 - usbip-win
; https://www.sysnet.pe.kr/2/0/12858




C# - (Wireshark의) USBPcap을 이용한 USB 패킷 모니터링

트위터를 통해, USB 패킷을 저장 후 다시 재생하는 github repo를 알게 되었습니다.

JohnDMcMaster / usbrply
; https://github.com/JohnDMcMaster/usbrply

일단 위의 소스 코드는, 리눅스 환경에서 python을 이용해 replay하는 건데 제가 테스트한 바로는 윈도우 환경에서는 동작하지 않았습니다. (혹시 윈도우에서의 동작 방법을 성공하신 분은 덧글 부탁드립니다. ^^)




그런데, 사실 저게 중요한 것이 아니고 저 글에서 나온 Wireshark의 플러그인으로 들어가는 USBPcap이 더 의미가 있습니다. Wireshark를 설치하면 간편하게 USBPcap도 함께 설치할 수 있지만 원래는 독자적으로 repo를 가지고 있는 도구입니다.

USBPcap - USB Packet capture for Windows
; https://desowin.org/usbpcap/

desowin / usbpcap
; https://github.com/desowin/usbpcap

간단하게 그냥 Wireshark를 통해 설치한 경우 "C:\Program Files\Wireshark\extcap" 경로에 USBPcapCMD.exe 실행 파일이 놓이는데, 이를 실행하면 다음과 같은 식으로 USB 장치를 열거하게 되고,

C:\Program Files\Wireshark\extcap> USBPcapCMD.exe

Following filter control devices are available:
1 \\.\USBPcap1
  \??\USB#ROOT_HUB30#4&1148bc98&0&0#{f18a0e88-c30c-11d0-8815-00a0c906bed8}
    [Port 7] USB Composite Device
      USB Input Device
        HID Keyboard Device
      USB Input Device
        HID-compliant consumer control device
        HID-compliant system controller
    [Port 8] Generic USB Hub
      [Port 1] USB Input Device
        HID-compliant mouse
    [Port 9] USB Mass Storage Device
      ST1000LM 024 HN-M101MBB USB Device
    [Port 12] Intel(R) Wireless Bluetooth(R)
      Microsoft Bluetooth LE Enumerator
      Bluetooth Device (RFCOMM Protocol TDI)
      Microsoft Bluetooth Enumerator
        ...[생략]...
      Bluetooth Device (Personal Area Network)
    [Port 13] Wacom Tablet
      HID-Compliant Mouse
      HID-compliant vendor-defined device
      HID-compliant pen
      HID-compliant digitizer
Select filter to monitor (q to quit):

패킷 캡처를 할 장치를 선택하게 됩니다. 문제는, USBPcapCMD.exe 출력에는 어떤 장치를 모니터링하기 위한 식별자가 없다는 것입니다. 반면 Wireshark를 이용하면 다음과 같이 장치를 선택할 수 있는 번호를 함께 보여주는데,

usb_pcap_1.png

따라서, USBPcapCMD 명령어로 직접 필터를 걸고 싶으면 Wireshark를 통해 미리 번호를 알아내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일단, 필터링할 디바이스를 알아냈다면 "--devices" 옵션을 걸어,

//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

"C:\Program Files\Wireshark\extcap\USBPcapCMD.exe" -d \\.\USBPcap1 --devices 1 -o -

USB 패킷을 캡처링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위의 명령어는 "1번 장치" 즉, "USB Composite Device"에 연결된 기기의 USB 통신을 표준 출력으로 (알아볼 수 없는 바이너리 데이터 출력이지만) redirection시킵니다. (참고로, 제가 실습하는 "USB Composite Device"에는 하위에 "HID Keyboard Device"가 연결되어 있습니다.)

대개의 경우, 저런 식으로 화면에 redireciton시켜도 별 의미가 없으므로 패킷 데이터를 이해할 수 있는 해석 프로그램을 사용할 텐데 바로 그것이 Wireshark입니다. 그래서 실제로는 다음과 같이 사용하게 될 것입니다.

"C:\Program Files\Wireshark\extcap\USBPcapCMD.exe" -d \\.\USBPcap1 --devices 1 -o - | "C:\Program Files\Wireshark\Wireshark.exe" -k -i -

그럼 Wireshark가 실행되면서 키보드가 눌릴 때마다 다음과 같이 "URB_INTERRUPT" 타입의 데이터가 캡처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usb_pcap_2.png

물론, 여러분들이 표준 입력으로 들어오는 데이터를 받아들여 해석하는 프로그램을 만든다면 다음과 같이 실행할 수도 있습니다.

"C:\Program Files\Wireshark\extcap\USBPcapCMD.exe" -d \\.\USBPcap1 --devices 1 -o - | ConsoleApp1.exe

그리고 들어오는 입력 데이터의 포맷은 다음과 같이 문서로 공개해 두고 있으니,

USBPcap Capture format specification.
; https://desowin.org/usbpcap/captureformat.html

C# 프로그램으로 작성해 본다면 대충 아래와 같은 식의 코드로 테스트할 수 있습니다.

using System;
using System.IO;
using System.Threading;

namespace ConsoleApp1
{
    class Program
    {
        static unsafe void Main(string[] args)
        {
            if (Console.IsInputRedirected == false)
            {
                Console.WriteLine("No input redirected");
                return;
            }

            using (BinaryReader br = new BinaryReader(Console.OpenStandardInput(8192)))
            {
                {
                    br.TryRead<pcap_hdr_t>(out pcap_hdr_t header);
                    Console.WriteLine(header.magic_number);
                    Console.WriteLine(header.version_major);
                    Console.WriteLine(header.version_minor);
                    Console.WriteLine(header.thiszone);
                    Console.WriteLine(header.sigfigs);
                    Console.WriteLine(header.snaplen);
                    Console.WriteLine(header.network);
                }

                int index = 1;

                while (true)
                {
                    if (br.TryRead<pcaprec_hdr_t>(out pcaprec_hdr_t record) == false)
                    {
                        break;
                    }

                    int pcapRecordDataSize = (int)record.incl_len;

                    //Console.WriteLine($"[{index}]");
                    //Console.WriteLine(record.ts_sec);
                    //Console.WriteLine(record.ts_usec);
                    //Console.WriteLine(record.incl_len);
                    //Console.WriteLine(record.orig_len);
                    int pcapPacketHeaderSize = sizeof(USBPCAP_BUFFER_PACKET_HEADER);
                    int dataLength = (int)pcapRecordDataSize - pcapPacketHeaderSize;

                    br.TryRead<USBPCAP_BUFFER_PACKET_HEADER>(out USBPCAP_BUFFER_PACKET_HEADER pcapPacket);
                    ReadFunction(index, br, pcapPacket, dataLength);

                    index++;
                }
            }

            Thread.Sleep(1000 * 10);
        }

        private static void ReadFunction(int index, BinaryReader br, USBPCAP_BUFFER_PACKET_HEADER pcapPacket, int dataLength)
        {
            Console.WriteLine($"[{index}]");

            byte[] buf = br.ReadBytes(dataLength);

            switch (pcapPacket.function)
            {
                case URB_FUNCTION.URB_FUNCTION_BULK_OR_INTERRUPT_TRANSFER:
                    if (pcapPacket.Direction == IRPDierction.PDO_TO_FDO)
                    {
                        Console.WriteLine(pcapPacket.Direction + ": " + dataLength);

                        byte code = buf[2];
                        if (code == 0)
                        {
                            Console.WriteLine("key up");
                        }
                        else
                        {
                            // https://gist.github.com/MightyPork/6da26e382a7ad91b5496ee55fdc73db2
                            if (code >= 0x4 && code <= 0x1d)
                            {
                                char ch = (char)(code - 4 + (short)'a');
                                Console.WriteLine(ch + " pressed");
                            }
                            else
                            {
                                Console.WriteLine("Key pressed");
                            }
                        }
                    }
                    break;

                default:
                    break;
            }
        }
    }
}

(첨부 파일은 위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참고로, 위의 ReadFunction 내의 코드는 키보드로부터 입력이 된 경우를 가정해 영문자 키에 한해 눌린 키를 모니터링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빌드 후 다음과 같이 실행하시면 영문 키보드가 눌릴 때마다 그에 대한 출력이 나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Wireshark + USBPcap 설치 후,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

c:\temp>"C:\Program Files\Wireshark\extcap\USBPcapCMD.exe" -d \\.\USBPcap1 --devices 1 -o - | "c:\temp\ConsoleApp1.exe"
2712847316
2
4
0
0
65535
249
[1]
PDO_TO_FDO: 8
key up
[2]
[3]
PDO_TO_FDO: 8
d pressed
[4]
[5]
PDO_TO_FDO: 8
key up
[6]
[7]
PDO_TO_FDO: 8
s pressed
[8]
[9]
PDO_TO_FDO: 8
key up
[10]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8/9/2021]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20-12-10 09시54분
정성태
2021-08-09 08시10분
[ㅇㅇ] 올려두신 예제 파일이 오류가 뜹니다 ㅠ
"프로그램을 시작 할 수 없습니다. 지정된 파일이 잘못되어 입력 또는 출력을 리디렉션 할 수 없습니다" 라고 뜹니다 ㅠㅠ
[guest]
2021-08-09 05시09분
잘 실행이 되는데요. 본문처럼 다음과 같은 식으로 실행한 게 맞나요?

// Wireshark + USBPcap 설치 후,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
c:\temp> "C:\Program Files\Wireshark\extcap\USBPcapCMD.exe" -d \\.\USBPcap1 --devices 1 -o - | "c:\temp\ConsoleApp1.exe"
정성태
2021-08-10 12시41분
[ㅇㅇ] 제가 이쪽은 아예 문외한이라 죄송합니다 ㅠ
혹시 리눅스라는 운영체제에서 실행하는건가요?
그렇다면 제가 구현하고 싶은건 '던전앤파이터' 라는 윈도우 게임 동작 중에서 키보드 입력감지를 하기 싶은데
어떻게 해야할까요? ㅠㅠ
[guest]
2021-08-10 05시01분
본문에도 나오지만 윈도우 환경에서 실행한 것입니다. 관련해서는 다음의 글도 참고해 보시고,

C# - DirectX 게임 클라이언트 실행 중 키보드 입력을 감지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2218

저도 이 글에서 쓴 것 이상으로는 모릅니다.
정성태
2021-08-11 04시20분
[dd]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하는게 cmd 창을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하고
"C:\Program Files\Wireshark\extcap\USBPcapCMD.exe" -d \\.\USBPcap1 --devices 2 -o - | ConsoleApp1.exe
이렇게 복사하는게 맞나용 ??

저렇게 했는데 현재 pc에서는 이 앱을 실행할 수 없습니다. 라고만 뜹니다.
저 에러 문구에 대해 구글링해서 나온 모든 해결 방벙을 다 시도해봤지만 여전히 안됩니다... ㅠㅠ
[guest]
2021-08-11 04시21분
[dd] usbpcap과 wireshark도 잘 깔았고
"C:\Program Files\Wireshark\extcap\USBPcapCMD.exe" -d \\.\USBPcap1 --devices 1 -o - | "C:\Program Files\Wireshark\Wireshark.exe" -k -i -

여기까지는 아주 잘 됩니다... ㅠㅠ
[guest]
2021-08-11 05시16분
관리자 권한 실행을 설명하신 부분은 그렇게 해주시면 됩니다.

이상하군요, 잘 해주신 것 같은데요, 혹시 ConsoleApp1.exe를 그냥 실행하면 결과가 어떻게 나오나요? 그리고, ConsoleApp1.exe는 이 글에 첨부한 프로젝트를 그대로 빌드해 주신 것 맞나요?
정성태
2021-08-12 02시43분
[ㅇㅇ] 첨부해주신 예제파일을 비쥬얼스튜디오 2019로 열어서 바로 빌드하면
"프로그램을 시작 할 수 없습니다. 지정된 파일이 잘못되어 입력 또는 출력을 리디렉션 할 수 없습니다" 라고 뜹니다
[guest]
2021-08-12 09시48분
비주얼 스튜디오에서 바로 실행하는 경우, 해당 프로젝트의 Debug 설정에 "Application arguments"로 "< test.pcap" 인자를 넘기기 때문입니다. (혼란이 없도록, 인자를 뺀 프로젝트를 새롭게 업로드했습니다.)

그냥 명령행에서 실행하면 어떤가요?
정성태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35정성태8/1/201818694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11634정성태8/1/201821653.NET Framework: 790. .NET Thread 상태가 Cooperative일 때 GC hang 현상 재현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3정성태7/29/201825601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11632정성태7/28/201827916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11631정성태7/27/201829874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1]
11630정성태7/27/201825020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3]
11629정성태7/26/201823803.NET Framework: 789. C# 컴파일 옵션 - Check for arithmetic overflow/underflow [2]
11628정성태7/25/201825643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
11627정성태7/25/201820046개발 환경 구성: 390. C# - 컴파일러 옵션 OSS signing / Public Signing
11626정성태7/25/201818408오류 유형: 471. .C++ 함수를 const로 바꾼 경우 C2440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면?
11625정성태7/24/201817624Math: 49. GeoGebra 기하 (25) - 타원의 중심점 찾기파일 다운로드1
11624정성태7/24/201822068개발 환경 구성: 389. C# - 재현 가능한 빌드(reproducible builds) == Deterministic builds [4]
11623정성태7/24/201821457Math: 48. C# - 가우시안 함수의 이산형(discrete) 커널 값 생성파일 다운로드1
11622정성태7/23/201821616개발 환경 구성: 388. Windows 환경에서 Octave 패키지 설치하는 방법
11621정성태7/23/201819224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20정성태7/22/201822483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파일 다운로드1
11619정성태7/21/201821519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11618정성태7/20/201818604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
11617정성태7/20/201819391Team Foundation Server: 50. TFS 소스 코드 관리 기능 (5) - "Rollback", "Rollback Entire Changeset"
11616정성태7/17/201818750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11615정성태7/17/201823093.NET Framework: 788.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14정성태7/17/201825317Graphics: 8. Unity Shader - Texture의 UV 좌표에 대응하는 Pixel 좌표
11613정성태7/16/201821618Graphics: 7.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5) - Flat Shading
11612정성태7/16/201820595Windows: 148. Windows - Raw Input의 Top level collection 의미
11611정성태7/15/201820826Graphics: 6.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4) - 퐁 셰이딩(phong shading)
11610정성태7/15/201817372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