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C# - 불린 형 상수를 반환값으로 포함하는 3항 연산자 사용 시 단축 표현 권장(IDE0075)

예를 들어 다음과 같은 코드를 사용하면,

static bool Test(int id)
{
    return (id == 0) ? _valueOnConf : false;
}

Visual Studio가 IDE0075 - Conditional expression can be simplified 메시지를 출력합니다. 오호~~~ 저 식을 좀 더 단축할 수 있다는 건데요. 검색해 보니 ReSharper 리팩터링 도구에 관련 자료가 나옵니다. ^^

Code Inspection: Simplify conditional ternary expression
; https://www.jetbrains.com/help/resharper/SimplifyConditionalTernaryExpression.html

그러니까, bool을 반환하는 3항 연산자를 사용할 때 2항 또는 3항에 불린 형 상수가 포함된 경우라면 &&, || 연산자로 단축시킬 수 있는 것입니다.

가령, 위에서 예로 든 코드와 같이 "false"를 포함하고 있다면 &&로 단축할 수 있습니다.

static bool Test(int id)
{
    return (id == 0) && _valueOnConf;
}

마찬가지로, 포함하고 있는 불린 형 상수가 true라면, 조건식을 역으로 뒤집고 OR(||) 연산을 사용하도록 바꿔 표현할 수 있습니다.

static bool Test(int id)
{
    return (id == 0) ? _valueOnConf : true;
}

static bool Test(int id)
{
    return (id != 0) || _valueOnConf;
}

그렇긴 한데... '가독성' 측면에서 보면 과히 좋아 보이지 않습니다. 사실 3항 연산자 자체도 초보 개발자들은 헷갈려 하는 경우가 많죠. ^^ 회사 동료와도 저것에 대해 이야기를 해보니, 역시 저 표현은 쓰지 않는 것이 좋겠다는 의견입니다. 여러분들은...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6/29/2020]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20-06-29 09시55분
[dimohy] 특별히 속도에 영향있는 코드가 아니라면 가독성이 좋은 코드에 한표입니다.
특히나 개발환경에서 가이드 해줄 정도면 컴파일러에서 알아서 최적화는 해줄 수 있겠네요 ^^;
[guest]
2020-06-29 10시44분
@dimohy 좋은 의견 감사합니다. ^^ 확인해 보니, 둘의 IL 코드가 동일하지는 않지만 다음과 같이,

// 3항 연산자
    /* 0x00000332 02 */ IL_0000: ldarg.0
    /* 0x00000327 2C02 */ IL_0001: brfalse.s IL_0005

    /* 0x00000329 16 */ IL_0003: ldc.i4.0
    /* 0x0000032A 2A */ IL_0004: ret

    /* 0x0000032B 7E01000004 */ IL_0005: ldsfld bool ConsoleApp1.Program::_valueOnConf
    /* 0x00000330 2A */ IL_000A: ret

// 단축
    /* 0x00000332 02 */ IL_0000: ldarg.0
    /* 0x00000333 2D06 */ IL_0001: brtrue.s IL_0009

    /* 0x00000335 7E01000004 */ IL_0003: ldsfld bool ConsoleApp1.Program::_valueOnConf
    /* 0x0000033A 2A */ IL_0008: ret

    /* 0x0000033B 16 */ IL_0009: ldc.i4.0
    /* 0x0000033C 2A */ IL_000A: ret

바이트 수도 같고, 패턴도 brfalse/brtrue에 따라 ldc/ldsfld가 나오냐 ldsfld/ldc 조합이 먼저 나오냐의 차이만 있어 속도 상으로도 거의 같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
정성태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32정성태7/28/201827830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11631정성태7/27/201829790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1]
11630정성태7/27/201824974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3]
11629정성태7/26/201823758.NET Framework: 789. C# 컴파일 옵션 - Check for arithmetic overflow/underflow [2]
11628정성태7/25/201825616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
11627정성태7/25/201819993개발 환경 구성: 390. C# - 컴파일러 옵션 OSS signing / Public Signing
11626정성태7/25/201818372오류 유형: 471. .C++ 함수를 const로 바꾼 경우 C2440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면?
11625정성태7/24/201817557Math: 49. GeoGebra 기하 (25) - 타원의 중심점 찾기파일 다운로드1
11624정성태7/24/201821960개발 환경 구성: 389. C# - 재현 가능한 빌드(reproducible builds) == Deterministic builds [4]
11623정성태7/24/201821397Math: 48. C# - 가우시안 함수의 이산형(discrete) 커널 값 생성파일 다운로드1
11622정성태7/23/201821575개발 환경 구성: 388. Windows 환경에서 Octave 패키지 설치하는 방법
11621정성태7/23/201819190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20정성태7/22/201822446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파일 다운로드1
11619정성태7/21/201821486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11618정성태7/20/201818553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
11617정성태7/20/201819340Team Foundation Server: 50. TFS 소스 코드 관리 기능 (5) - "Rollback", "Rollback Entire Changeset"
11616정성태7/17/201818715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11615정성태7/17/201823067.NET Framework: 788.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14정성태7/17/201825249Graphics: 8. Unity Shader - Texture의 UV 좌표에 대응하는 Pixel 좌표
11613정성태7/16/201821570Graphics: 7.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5) - Flat Shading
11612정성태7/16/201820570Windows: 148. Windows - Raw Input의 Top level collection 의미
11611정성태7/15/201820788Graphics: 6.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4) - 퐁 셰이딩(phong shading)
11610정성태7/15/201817308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11609정성태7/15/201820234Graphics: 4.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2)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11608정성태7/15/201824873Graphics: 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 컬러 반전 및 상하/좌우 뒤집기
11607정성태7/14/201825207Graphics: 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