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C# - I/O 스레드를 사용한 비동기 소켓 서버/클라이언트

지난 글에 이어,

C# - 파일의 비동기 처리 유무에 따른 스레드 상황
; https://www.sysnet.pe.kr/2/0/12251

이번에는 소켓에 대한 비동기를 다뤄볼 텐데, 마이크로소프트의 문서에 나온 비동기 서버 소켓 예제로,

Asynchronous Server Socket Example
; https://learn.microsoft.com/ko-kr/dotnet/framework/network-programming/asynchronous-server-socket-example

테스트해보겠습니다. 사실 서버 측의 비동기 동작은 Accept가 전부이므로 그 부분만 요약해서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using System;
using System.Net;
using System.Net.Sockets;
using System.Threading;

namespace ConsoleApp1
{
    class Program
    {
        public static ManualResetEvent _eventAccept = new ManualResetEvent(false);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IPEndPoint localEndPoint = new IPEndPoint(IPAddress.Any, 11000);
            Socket listener = new Socket(AddressFamily.InterNetwork, SocketType.Stream, ProtocolType.Tcp);

            try
            {
                listener.Bind(localEndPoint);
                listener.Listen(10);

                while (true)
                {
                    _eventAccept.Reset();

                    Console.WriteLine("Waiting for a connection...");
                    listener.BeginAccept(AcceptCallback, listener);

                    _eventAccept.WaitOne();
                }
            }
            catch { }
        }

        private static void AcceptCallback(IAsyncResult ar)
        {
            Console.WriteLine("Accepted");
            Console.ReadLine();

            _eventAccept.Set();

            Socket listener = (Socket)ar.AsyncState;

            Socket clientSocket = listener.EndAccept(ar);
            clientSocket.Close();
        }
    }
}

소켓의 비동기가 다소 편리한 점이 있다면, 지난 글에서 다룬 FileStream과는 달리 명시적으로 비동기 소켓 지정이 필요 없다는 것입니다. 단순히 그냥 Begin/End APM 패턴 호출을 하면 .NET Framework BCL 내부에서 FILE_FLAG_OVERLAPPED 관련 처리를 자동으로 해주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위의 예제를 실행해 BeginAccept까지 실행한 시점에 windbg로 살펴보면,

0:000> !threads
ThreadCount:      3
UnstartedThread:  0
BackgroundThread: 2
PendingThread:    0
DeadThread:       0
Hosted Runtime:   no
                                                                                                        Lock  
       ID OSID ThreadOBJ           State GC Mode     GC Alloc Context                  Domain           Count Apt Exception
   0    1 4238 0000022c068a30c0  202a020 Preemptive  0000022C08501CD0:0000022C08501FD0 0000022c06878800 0     MTA 
   5    2 8950 0000022c068ce4c0    2b220 Preemptive  0000000000000000:0000000000000000 0000022c06878800 0     MTA (Finalizer) 
   6    3 4ffc 0000022c069302a0  1020220 Preemptive  0000000000000000:0000000000000000 0000022c06878800 0     Ukn (Threadpool Worker) 

0:000> !eestack
---------------------------------------------
Thread   0
Current frame: ntdll!NtWaitForMultipleObjects+0x14
Child-SP         RetAddr          Caller, Callee
...[생략]...
00000047c7faee50 00007ffe5df59c9f (MethodDesc 00007ffe5db78d98 +0x2f System.Threading.WaitHandle.WaitOne(Int32, Boolean)), calling (MethodDesc 00007ffe5db78dc0 +0 System.Threading.WaitHandle.InternalWaitOne(System.Runtime.InteropServices.SafeHandle, Int64, Boolean, Boolean))
00000047c7faee90 00007ffe1f9d0a8c (MethodDesc 00007ffe1f8c5a28 +0x18c ConsoleApp1.Program.Main(System.String[]))
...[생략]...
00000047c7fafc80 00007ffe7f04cda4 clr!CorExeMain+0x14, calling clr!_CorExeMainInternal
00000047c7fafcc0 00007ffe804c8c01 mscoreei!CorExeMain+0x112
00000047c7fafcf0 00007ffe808a1560 MSCOREE!GetShimImpl+0x18, calling MSCOREE!InitShimImpl
00000047c7fafd00 00007ffe808aacd2 MSCOREE!CorExeMain_Exported+0x102, calling KERNEL32!GetProcAddressStub
00000047c7fafd20 00007ffe808aac42 MSCOREE!CorExeMain_Exported+0x72, calling MSCOREE!guard_dispatch_icall_nop
00000047c7fafd50 00007ffe96346fd4 KERNEL32!BaseThreadInitThunk+0x14, calling KERNEL32!guard_dispatch_icall_nop
00000047c7fafd80 00007ffe96c9cec1 ntdll!RtlUserThreadStart+0x21, calling ntdll!guard_dispatch_icall_nop
---------------------------------------------
Thread   5
Current frame: ntdll!NtWaitForMultipleObjects+0x14
Child-SP         RetAddr          Caller, Callee
...[생략]...
00000047c86ffbf0 00007ffe7f038706 clr!FinalizerThread::FinalizerThreadStart+0x116, calling clr!ManagedThreadBase_DispatchOuter
00000047c86ffc50 00007ffe7ef15863 clr!operator delete+0x33
00000047c86ffc90 00007ffe7ef1b5b5 clr!Thread::intermediateThreadProc+0x8b
00000047c86ffd10 00007ffe7ef1b590 clr!Thread::intermediateThreadProc+0x66, calling clr!_chkstk
00000047c86ffd50 00007ffe96346fd4 KERNEL32!BaseThreadInitThunk+0x14, calling KERNEL32!guard_dispatch_icall_nop
00000047c86ffd80 00007ffe96c9cec1 ntdll!RtlUserThreadStart+0x21, calling ntdll!guard_dispatch_icall_nop
---------------------------------------------
Thread   6
Current frame: ntdll!NtWaitForMultipleObjects+0x14
Child-SP         RetAddr          Caller, Callee
00000047c7fef5e0 00007ffe947b8910 KERNELBASE!WaitForMultipleObjectsEx+0xf0, calling ntdll!NtWaitForMultipleObjects
...[생략]...
00000047c7fef8d0 00007ffe7eff1397 clr!ThreadpoolMgr::WaitThreadStart+0xdd, calling KERNEL32!WaitForMultipleObjectsEx
00000047c7fef940 00007ffe96346fd4 KERNEL32!BaseThreadInitThunk+0x14, calling KERNEL32!guard_dispatch_icall_nop
00000047c7fef970 00007ffe96c9cec1 ntdll!RtlUserThreadStart+0x21, calling ntdll!guard_dispatch_icall_nop

BeginAcccept에 따른 비동기 호출은 TCP device driver에 전달되어 Main을 실행하던 스레드만 WaitOne에 걸린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후, 클라이언트 측의 소켓 연결로 AcceptCallback이 실행돼 "Console.ReadLine()" 메서드 호출 시점에 다시 windbg로 보면,

0:010> !threads
ThreadCount:      5
UnstartedThread:  0
BackgroundThread: 4
PendingThread:    0
DeadThread:       0
Hosted Runtime:   no
                                                                                                        Lock  
       ID OSID ThreadOBJ           State GC Mode     GC Alloc Context                  Domain           Count Apt Exception
   0    1 4238 0000022c068a30c0  202a020 Preemptive  0000022C08501CD0:0000022C08501FD0 0000022c06878800 0     MTA 
   5    2 8950 0000022c068ce4c0    2b220 Preemptive  0000000000000000:0000000000000000 0000022c06878800 0     MTA (Finalizer) 
   6    3 4ffc 0000022c069302a0  1020220 Preemptive  0000000000000000:0000000000000000 0000022c06878800 0     Ukn (Threadpool Worker) 
   7    4 5dc8 0000022c06936fd0  8029220 Preemptive  0000022C08502760:0000022C08503FD0 0000022c06878800 1     MTA (Threadpool Completion Port) 
  11    5 6bf4 0000022c06938da0  8029220 Preemptive  0000000000000000:0000000000000000 0000022c06878800 0     MTA (Threadpool Completion Port) 

0:010> !eestack
---------------------------------------------
Thread   0
Current frame: ntdll!NtWaitForMultipleObjects+0x14
Child-SP         RetAddr          Caller, Callee
...[생략]...
00000047c7faee50 00007ffe5df59c9f (MethodDesc 00007ffe5db78d98 +0x2f System.Threading.WaitHandle.WaitOne(Int32, Boolean)), calling (MethodDesc 00007ffe5db78dc0 +0 System.Threading.WaitHandle.InternalWaitOne(System.Runtime.InteropServices.SafeHandle, Int64, Boolean, Boolean))
00000047c7faee90 00007ffe1f9d0a8c (MethodDesc 00007ffe1f8c5a28 +0x18c ConsoleApp1.Program.Main(System.String[]))
...[생략]...
00000047c7fafcc0 00007ffe804c8c01 mscoreei!CorExeMain+0x112
00000047c7fafcf0 00007ffe808a1560 MSCOREE!GetShimImpl+0x18, calling MSCOREE!InitShimImpl
00000047c7fafd00 00007ffe808aacd2 MSCOREE!CorExeMain_Exported+0x102, calling KERNEL32!GetProcAddressStub
00000047c7fafd20 00007ffe808aac42 MSCOREE!CorExeMain_Exported+0x72, calling MSCOREE!guard_dispatch_icall_nop
00000047c7fafd50 00007ffe96346fd4 KERNEL32!BaseThreadInitThunk+0x14, calling KERNEL32!guard_dispatch_icall_nop
00000047c7fafd80 00007ffe96c9cec1 ntdll!RtlUserThreadStart+0x21, calling ntdll!guard_dispatch_icall_nop
---------------------------------------------
Thread   5
Current frame: ntdll!NtWaitForMultipleObjects+0x14
Child-SP         RetAddr          Caller, Callee
...[생략]...
00000047c86ffbf0 00007ffe7f038706 clr!FinalizerThread::FinalizerThreadStart+0x116, calling clr!ManagedThreadBase_DispatchOuter
00000047c86ffc50 00007ffe7ef15863 clr!operator delete+0x33
00000047c86ffc90 00007ffe7ef1b5b5 clr!Thread::intermediateThreadProc+0x8b
00000047c86ffd10 00007ffe7ef1b590 clr!Thread::intermediateThreadProc+0x66, calling clr!_chkstk
00000047c86ffd50 00007ffe96346fd4 KERNEL32!BaseThreadInitThunk+0x14, calling KERNEL32!guard_dispatch_icall_nop
00000047c86ffd80 00007ffe96c9cec1 ntdll!RtlUserThreadStart+0x21, calling ntdll!guard_dispatch_icall_nop
---------------------------------------------
Thread   6
Current frame: ntdll!NtDelayExecution+0x14
Child-SP         RetAddr          Caller, Callee
00000047c7fef830 00007ffe947b818e KERNELBASE!SleepEx+0x9e, calling ntdll!NtDelayExecution
00000047c7fef8a0 00007ffe947b8202 KERNELBASE!SleepEx+0x112, calling ntdll!RtlActivateActivationContextUnsafeFast
00000047c7fef8d0 00007ffe7eff12f9 clr!ThreadpoolMgr::WaitThreadStart+0x90, calling KERNEL32!SleepEx
00000047c7fef940 00007ffe96346fd4 KERNEL32!BaseThreadInitThunk+0x14, calling KERNEL32!guard_dispatch_icall_nop
00000047c7fef970 00007ffe96c9cec1 ntdll!RtlUserThreadStart+0x21, calling ntdll!guard_dispatch_icall_nop
---------------------------------------------
Thread   7
Current frame: ntdll!NtReadFile+0x14
Child-SP         RetAddr          Caller, Callee
...[생략]...
00000047c87ff200 00007ffe5df98773 (MethodDesc 00007ffe5db7d3a8 +0x163 System.IO.StreamReader.ReadLine())
...[생략]...
00000047c87ffbb0 00007ffe7f09fbd5 clr!ThreadpoolMgr::CompletionPortThreadStart+0x604
00000047c87ffc20 00007ffe7ef15863 clr!operator delete+0x33
00000047c87ffc60 00007ffe7ef1b5b5 clr!Thread::intermediateThreadProc+0x8b
00000047c87ffd60 00007ffe7ef1b590 clr!Thread::intermediateThreadProc+0x66, calling clr!_chkstk
00000047c87ffda0 00007ffe96346fd4 KERNEL32!BaseThreadInitThunk+0x14, calling KERNEL32!guard_dispatch_icall_nop
00000047c87ffdd0 00007ffe96c9cec1 ntdll!RtlUserThreadStart+0x21, calling ntdll!guard_dispatch_icall_nop
---------------------------------------------
Thread  11
Current frame: ntdll!NtRemoveIoCompletion+0x14
Child-SP         RetAddr          Caller, Callee
00000047c8b3fbc0 00007ffe947ce9bf KERNELBASE!GetQueuedCompletionStatus+0x4f, calling ntdll!NtRemoveIoCompletion
00000047c8b3fc20 00007ffe7f09faa6 clr!ThreadpoolMgr::CompletionPortThreadStart+0x215, calling KERNEL32!GetQueuedCompletionStatusStub
00000047c8b3fc90 00007ffe7ef15863 clr!operator delete+0x33
00000047c8b3fcd0 00007ffe7ef1b5b5 clr!Thread::intermediateThreadProc+0x8b
00000047c8b3fe50 00007ffe7ef1b590 clr!Thread::intermediateThreadProc+0x66, calling clr!_chkstk
00000047c8b3fe90 00007ffe96346fd4 KERNEL32!BaseThreadInitThunk+0x14, calling KERNEL32!guard_dispatch_icall_nop
00000047c8b3fec0 00007ffe96c9cec1 ntdll!RtlUserThreadStart+0x21, calling ntdll!guard_dispatch_icall_nop

I/O 스레드 하나(위의 출력에서는 7번 스레드)가 AcceptCallback을 수행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즉, 비동기 I/O 호출에 따른 전형적인 스레드 사용예를 따르고 있는 것입니다.

io_thread_socket_dgm_1.png

이하, BeginReceive, BeginSend 모두 동일하게 I/O 스레드를 사용하는 것에는 변함이 없습니다.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를 포함하며, 다이어그램 또한 PPT 원본을 올렸습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28/2023]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35정성태8/1/201818677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11634정성태8/1/201821622.NET Framework: 790. .NET Thread 상태가 Cooperative일 때 GC hang 현상 재현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3정성태7/29/201825547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11632정성태7/28/201827887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11631정성태7/27/201829830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1]
11630정성태7/27/201825003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3]
11629정성태7/26/201823778.NET Framework: 789. C# 컴파일 옵션 - Check for arithmetic overflow/underflow [2]
11628정성태7/25/201825629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
11627정성태7/25/201820019개발 환경 구성: 390. C# - 컴파일러 옵션 OSS signing / Public Signing
11626정성태7/25/201818390오류 유형: 471. .C++ 함수를 const로 바꾼 경우 C2440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면?
11625정성태7/24/201817593Math: 49. GeoGebra 기하 (25) - 타원의 중심점 찾기파일 다운로드1
11624정성태7/24/201822008개발 환경 구성: 389. C# - 재현 가능한 빌드(reproducible builds) == Deterministic builds [4]
11623정성태7/24/201821432Math: 48. C# - 가우시안 함수의 이산형(discrete) 커널 값 생성파일 다운로드1
11622정성태7/23/201821600개발 환경 구성: 388. Windows 환경에서 Octave 패키지 설치하는 방법
11621정성태7/23/201819215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20정성태7/22/201822473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파일 다운로드1
11619정성태7/21/201821506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11618정성태7/20/201818574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
11617정성태7/20/201819379Team Foundation Server: 50. TFS 소스 코드 관리 기능 (5) - "Rollback", "Rollback Entire Changeset"
11616정성태7/17/201818734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11615정성태7/17/201823086.NET Framework: 788.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14정성태7/17/201825295Graphics: 8. Unity Shader - Texture의 UV 좌표에 대응하는 Pixel 좌표
11613정성태7/16/201821604Graphics: 7.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5) - Flat Shading
11612정성태7/16/201820585Windows: 148. Windows - Raw Input의 Top level collection 의미
11611정성태7/15/201820803Graphics: 6.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4) - 퐁 셰이딩(phong shading)
11610정성태7/15/201817341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