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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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rror 1297: Device driver does not install on any devices, use primitive driver if this is intended.


^^ 덧글을 통해 알게 되었는데,

Device driver does not install on any devices, use primitive driver if this is intended.
; https://www.sysnet.pe.kr/2/0/12111#14377

기존 프로젝트를 Windows 10 2004 버전과 함께 나온 10.0.19041.1 버전의 WDK를 설치하고 나면 빌드 시 다음과 같은 INF 유효성 오류가 발생합니다.

1>------ Rebuild All started: Project: KernelMemoryIO, Configuration: Debug x64 ------
1>Building 'KernelMemoryIO' with toolset 'WindowsKernelModeDriver10.0' and the 'Desktop' target platform.
1>Stamping x64\Debug\KernelMemoryIO.inf
1>Stamping [Version] section with DriverVer=08/14/2020,15.53.27.530
1>D:\KernelMemoryIO\KernelMemoryIO.inf : error 1297: Device driver does not install on any devices, use primitive driver if this is intended.
1>D:\KernelMemoryIO\KernelMemoryIO.inf(5-5): warning 1324: [Version] section should specify PnpLockdown=1.
1>Done building project "KernelMemoryIO.vcxproj" -- FAILED.
========== Rebuild All: 0 succeeded, 1 failed, 0 skipped ==========

검색해 보면 해결책이 나오는데요,

Error 1297 #2067
; https://github.com/MicrosoftDocs/windows-driver-docs/issues/2067

어차피 장치를 사용하지 않는 kernel device driver라면 INF에 Manufacturer 섹션이 필요 없기 때문에 그냥 다음과 같이 주석 처리를 하고 (비어 있어도 상관없는) "DefaultInstall" 섹션만 추가하면 됩니다.

[Version]
Signature="$WINDOWS NT$"
Class=System
ClassGuid={4d36e97d-e325-11ce-bfc1-08002be10318}
Provider=%ManufacturerName%
DriverVer=
CatalogFile=KernelMemoryIO.cat

[DestinationDirs]
DefaultDestDir = 12

[SourceDisksNames]
1 = %DiskName%,,,""

[SourceDisksFiles]

; /*
; [Manufacturer]
; %ManufacturerName%=Standard,NT$ARCH$
; https://learn.microsoft.com/en-us/windows-hardware/drivers/develop/creating-a-primitive-driver
; */

[DefaultInstall.NT$ARCH$]

[Strings]
ManufacturerName="<Your manufacturer name>" ;TODO: Replace with your manufacturer name
ClassName=""
DiskName="KernelMemoryIO Source Disk"




참고로, 위의 INF 파일에는 "$ARCH$"와 같은 - C/C++과 비교하면 매크로 상수들이 포함되어 있는데 빌드하고 나면 /Debug 결과물에 해당 매크로들이 최종 치환된 INF 파일이 놓이게 됩니다. 사실 비주얼 스튜디오가 보여주는 INF 오류들은 그 파일에 대해 직접 infverif.exe를 실행한 결과물이어서 다음과 같이 직접 실행해 보는 것도 가능합니다.

D:\KernelMemoryIO\x64\Debug> "C:\Program Files (x86)\Windows Kits\10\Tools\x64\infverif.exe" /k KernelMemoryIO.inf
WARNING(1324) in D:\KernelMemoryIO\x64\Debug\KernelMemoryIO.inf, line 5: [Version] section should specify PnpLockdown=1.

경고가 하나 더 나오는군요. ^^ 따라서 저것도 없애려면 Version 섹션에 제안된 값을 설정하면 됩니다.

[Version]
Signature="$WINDOWS NT$"
Class=System
ClassGuid={4d36e97d-e325-11ce-bfc1-08002be10318}
Provider=%ManufacturerName%
DriverVer=
CatalogFile=KernelMemoryIO.cat
PnpLockdown=1




새로 나온 10.0.19041.1 버전의 WDK를 설치할 때,

Download the Windows Driver Kit (WDK)
; https://learn.microsoft.com/en-us/windows-hardware/drivers/download-the-wdk

다음과 같은 오류가 발생한다면,

Warning: A compatible Windows SDK for Desktop not found

Setup has detected that Windows Software Development Kit (SDK) compatible with this version of the Windows Driver Kit (WDK) is not installed.

The WDK requires the Windows SDK for Desktop with the same version number in order to develop and build drivers. Please visit the Windows SDK Download page to get and install the corresponding SDK version.

If you want to install the WDK without installing the Windows SDK, please click Next.

동일한 버전의 SDK를 설치하지 않아서입니다. 새롭게 SDK를 설치하면 되는데,

The Windows 10 SDK (10.0.19041.0) for Windows 10
; https://developer.microsoft.com/en-us/windows/downloads/windows-10-sdk/
; https://go.microsoft.com/fwlink/p/?linkid=2120735

재미있는 것은 (2020-08-15일 기준) Visual Studio와 통합해 주는 VSIX 도구가 여전히 이전 버전(10.0.17763.1322, 10.0.18362.1)의 의존성을 갖는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기존 버전을 삭제하고 싶다면 WDK 설치 단계의 VSIX까지 완료한 다음에 하는 것이 좋습니다. (미리 삭제했더니, VSIX가 기존 SDK 버전을 새롭게 다운로드해 실행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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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4/13/20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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