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컴퓨터에 실행된 프로세스 중에 닷넷 응용 프로그램임을 알 수 있는 방법 - C#

이에 대해서는, 어려운 방법을 쓰려면 한없이 어려워지겠지만 간단하게 생각하면 그다지 어렵지 않습니다.

쉽게 생각해 볼까요? ^^ 현재 대표적으로 .NET 2.0과 .NET 4.0 유형이 있으니, 이들을 실행해보고 "Process Explorer" 같은 도구를 이용하여 공통적으로 올라오는 DLL 을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NET 4.0
  • mscoree.dll
  • mscoreei.dll
  • clr.dll
  • clrjit.dll
.NET 2.0
  • mscoree.dll
  • mscorjit.dll
  • mscorwks.dll

mscoree.dll 파일이 중복되는군요. 그런데, 테스트를 하다 보니 mscoree.dll까지만 올라오고 실제 닷넷 응용 프로그램으로서 동작을 하면 로드가 되는 mscorlib.dll이 없는 프로세스들이 있었습니다. 일례로, explorer.exe가 그런 경우입니다. 음... 조금 고민하다가 그냥 mscorlib.dll로 판단하기로 했습니다.

이런 판단 기준으로 다음과 같이 코드를 실행하면 .NET 응용 프로그램을 구별해 낼 수 있습니다.

HashSet<string> _netApp = new HashSet<string>();
List<string> netAppList = new List<string>();

_netApp.Add("mscorlib.dll");
_netApp.Add("mscorlib.ni.dll");

foreach (Process process in Process.GetProcesses())
{
    if (IsNetApplication(process) == true)
    {
        Console.WriteLine(".NET Application: " + process.ProcessName);
        netAppList.Add(process.ProcessName);
    }
}

private bool IsNetApplication(Process process)
{
    try
    {
        if (Process.GetCurrentProcess().ProcessName == process.ProcessName)
        {
            return false;
        }

        foreach (ProcessModule module in process.Modules)
        {
            string fileName = Path.GetFileName(module.FileName).ToLower();

            if (_netApp.Contains(fileName) == true)
            {
                return true;
            }
        }
    }
    catch (Win32Exception)
    {
    }

    return false;
}

그런데, 아쉬움이 하나 있더군요. 뭐냐 하면, 위의 코드를 실행하는 EXE 프로세스가 x64이면 열람되는 응용 프로그램도 x64만 되고 x86의 경우에도 마찬가지 현상이 있었습니다. 하나의 응용 프로그램에서 그냥 모든 목록을 구할 수는 없는 걸까요?

이 대목에서 ^^ 다음의 글을 생각해 냈다면 SYSNET 웹 사이트를 아주 잘 이용하시는 분이라고 자부하셔도 좋겠습니다. ^^

x86/x64로 구분된 코드를 포함하는 경우, 다중으로 어셈블리를 만들어야 할까요?
; https://www.sysnet.pe.kr/2/0/1207

위에서 설명한 방식을 이용해서 프로그램 구조를 확장하면 x86 및 x64 응용 프로그램 모두를 열람할 수 있습니다. 코드가 중복되니, (지면은 없지만) '지면 관계상' 생략하고 첨부 파일에 넣어두었으니 참고하십시오. ^^

참고로, 제 컴퓨터에서 첨부 파일을 빌드해서 출력한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x64 .NET Application]
.NET Application: MOM

[x86 .NET Application]
.NET Application: vsaenv10
.NET Application: vsmsvr10
.NET Application: devenv
.NET Application: iisexpress
.NET Application: iisexpresstray

그리고, 해당 EXE 파일을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하면 NT 서비스까지 모두 열람할 수 있습니다.

[x64 .NET Application]
.NET Application: SMSvcHost
.NET Application: MOM
.NET Application: MsDepSvc

[x86 .NET Application]
.NET Application: vsaenv10
.NET Application: vsmsvr10
.NET Application: devenv
.NET Application: iisexpress
.NET Application: iisexpresstray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7/17/2021]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12-04-20 04시57분
[탑] 와우...이런것도 있네요..
좋은 내용 감사합니다.
[guest]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35정성태8/1/201818785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11634정성태8/1/201821724.NET Framework: 790. .NET Thread 상태가 Cooperative일 때 GC hang 현상 재현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3정성태7/29/201825682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11632정성태7/28/201827983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11631정성태7/27/201829938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1]
11630정성태7/27/201825068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3]
11629정성태7/26/201823870.NET Framework: 789. C# 컴파일 옵션 - Check for arithmetic overflow/underflow [2]
11628정성태7/25/201825690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
11627정성태7/25/201820103개발 환경 구성: 390. C# - 컴파일러 옵션 OSS signing / Public Signing
11626정성태7/25/201818462오류 유형: 471. .C++ 함수를 const로 바꾼 경우 C2440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면?
11625정성태7/24/201817699Math: 49. GeoGebra 기하 (25) - 타원의 중심점 찾기파일 다운로드1
11624정성태7/24/201822140개발 환경 구성: 389. C# - 재현 가능한 빌드(reproducible builds) == Deterministic builds [4]
11623정성태7/24/201821517Math: 48. C# - 가우시안 함수의 이산형(discrete) 커널 값 생성파일 다운로드1
11622정성태7/23/201821641개발 환경 구성: 388. Windows 환경에서 Octave 패키지 설치하는 방법
11621정성태7/23/201819247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20정성태7/22/201822511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파일 다운로드1
11619정성태7/21/201821568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11618정성태7/20/201818664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
11617정성태7/20/201819411Team Foundation Server: 50. TFS 소스 코드 관리 기능 (5) - "Rollback", "Rollback Entire Changeset"
11616정성태7/17/201818777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11615정성태7/17/201823134.NET Framework: 788.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14정성태7/17/201825408Graphics: 8. Unity Shader - Texture의 UV 좌표에 대응하는 Pixel 좌표
11613정성태7/16/201821679Graphics: 7.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5) - Flat Shading
11612정성태7/16/201820630Windows: 148. Windows - Raw Input의 Top level collection 의미
11611정성태7/15/201820847Graphics: 6.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4) - 퐁 셰이딩(phong shading)
11610정성태7/15/201817401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