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디버깅 기술: 176. windbg - 특정 Win32 API에서 BP가 안 걸리는 경우 (2)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20194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시리즈 글이 2개 있습니다.)
디버깅 기술: 175. windbg - 특정 Win32 API에서 BP가 안 걸리는 경우
; https://www.sysnet.pe.kr/2/0/12429

디버깅 기술: 176. windbg - 특정 Win32 API에서 BP가 안 걸리는 경우 (2)
; https://www.sysnet.pe.kr/2/0/12439




windbg - 특정 Win32 API에서 BP가 안 걸리는 경우 (2)

전에 알아본 방법이,

windbg - 특정 Win32 API에서 BP가 안 걸리는 경우
; https://www.sysnet.pe.kr/2/0/12429

WS2_32.dll의 함수들에는 제법 많이 틀리군요. ^^; 예를 들어 다음과 같이 간단한 예제도,

using System;
using System.Net;
using System.Net.Sockets;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ocket socket = new Socket(AddressFamily.InterNetwork, SocketType.Stream, ProtocolType.Tcp);

        byte[] buf = new byte[4];
        socket.GetSocketOption(SocketOptionLevel.Socket, SocketOptionName.ReuseAddress, buf);

        Console.ReadLine();
        socket.GetSocketOption(SocketOptionLevel.Socket, SocketOptionName.ReuseAddress, buf);
        socket.Bind(new IPEndPoint(IPAddress.Any, 0));
    }
}

Console.ReadLine 단계에서 windbg로 연결해 bp를 이렇게 걸어보면,

0:000> bp WS2_32!bind
0:000> bp WS2_32|getsockopt
0:000> bp WS2_32|socket

bind 빼고는 엉뚱한 곳에 걸립니다.

0:000> bl
     0 e Disable Clear  00007ff9`0bc209c0     0001 (0001)  0:**** ws2_32!bind
     1 e Disable Clear  00007ff9`0bebee90     0001 (0001)  0:**** sechost!ControlLookup+0x84a0
     2 e Disable Clear  00007ff9`0bdd81f0     0001 (0001)  0:**** IMM32!SendIMEMessageAll+0x24

문제는, 지난번과는 달리 이번엔 다른 DLL의 API를 호출하는 유형이 아니라서 IAT 검색도 도움이 안 됩니다.




할 수 없군요, 기존에 만들어 두었던 windbg 확장 DLL에,

Windbg 확장 DLL 만들기 (3) - C#으로 만드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2119

다음과 같은 ubp 함수를 추가했습니다.

// https://github.com/stjeong/DotNetSamples/blob/master/WinConsole/Debugger/NetDbgExt/UnmanagedMain.cs#L66

[DllExport(CallingConvention = CallingConvention.StdCall)]
public static uint ubp(IDebugClient pDebugClient, [MarshalAs(UnmanagedType.LPStr)] string args)
{
    if (!(pDebugClient is IDebugControl dbgControl))
    {
        return 0;
    }

    string[] arg = args.Split('!');
    if (arg.Length != 2)
    {
        dbgControl.Output(DEBUG_OUTPUT.NORMAL, $"Invalid argument\n");
        return 0;
    }

    string dllPath = arg[0];
    string apiName = arg[1];

    IntPtr ptrDllAddress = LoadLibrary(dllPath);
    if (ptrDllAddress == IntPtr.Zero)
    {
        dbgControl.Output(DEBUG_OUTPUT.NORMAL, $"DLL not found\n");
        return 0;
    }

    IntPtr ptrApiAddress = GetProcAddress(ptrDllAddress, apiName);
    if (ptrApiAddress == IntPtr.Zero)
    {
        dbgControl.Output(DEBUG_OUTPUT.NORMAL, $"API not found\n");
        return 0;
    }

    string text = (IntPtr.Size == 4) ? ptrApiAddress.ToInt32().ToString("x") : ptrApiAddress.ToInt64().ToString("x");
    dbgControl.Execute(DEBUG_OUTCTL.THIS_CLIENT, $"bp {text}", DEBUG_EXECUTE.DEFAULT);

    return 0;
}

그래서 다음과 같이 사용할 수 있어,

0:000> !NetDbgExt.ubp ws2_32.dll!getsockopt
0:000> bl
     0 e Disable Clear  00007ff9`0bc21b80     0001 (0001)  0:**** ws2_32!getsockopt

0:000> !ubp ws2_32.dll!bind
0:000> bl
     0 e Disable Clear  00007ff9`0bc21b80     0001 (0001)  0:**** ws2_32!getsockopt
     1 e Disable Clear  00007ff9`0bc209c0     0001 (0001)  0:**** ws2_32!bind

조금 편해졌군요.




하지만 ubp 확장 명령어에는 알아둬야 할 문제가 2가지 있습니다.

1) 우선, windbg.exe 프로세스 내에 대상 DLL들이 적재되어 올라온다는 점인데, 디버깅 중에 저렇게 써야 할 경우가 많지 않을 것이라는 점을 감안했을 때 크게 문제가 되지는 않습니다

2) ASLR에 의해 시스템 부팅 후 매번 주소가 달라지겠지만, 디버깅 중에는 같은 시스템 내에서 바뀔 일이 없으므로 대부분의 경우에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가령 이미 다른 DLL이 점유하고 있다거나 하는 등의 이유로) 대상 프로세스의 dll 로딩 주소가 windbg 내에서는 다른 로딩 주소로 매핑될 수 있기 때문에 ubp 명령어가 100% 동작할 거라는 기대를 해서는 안 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2/4/2020]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23-05-09 10시28분
정성태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19정성태7/21/201823170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11618정성태7/20/201819854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
11617정성태7/20/201820474Team Foundation Server: 50. TFS 소스 코드 관리 기능 (5) - "Rollback", "Rollback Entire Changeset"
11616정성태7/17/201819549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11615정성태7/17/201823972.NET Framework: 788.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14정성태7/17/201826907Graphics: 8. Unity Shader - Texture의 UV 좌표에 대응하는 Pixel 좌표
11613정성태7/16/201823401Graphics: 7.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5) - Flat Shading
11612정성태7/16/201821372Windows: 148. Windows - Raw Input의 Top level collection 의미
11611정성태7/15/201821742Graphics: 6.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4) - 퐁 셰이딩(phong shading)
11610정성태7/15/201819133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11609정성태7/15/201822218Graphics: 4.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2)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11608정성태7/15/201825837Graphics: 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 컬러 반전 및 상하/좌우 뒤집기
11607정성태7/14/201826204Graphics: 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11606정성태7/13/201827021사물인터넷: 19. PC에 연결해 동작하는 자신만의 USB 장치 만들어 보기파일 다운로드1
11605정성태7/13/201823390사물인터넷: 18. New NodeMCU v3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내장 LED 및 입력 핀 사용법 [1]파일 다운로드1
11604정성태7/12/201822386Math: 47. GeoGebra 기하 (24) - 정다각형파일 다운로드1
11603정성태7/12/201817631Math: 46. GeoGebra 기하 (23) - sqrt(n) 제곱근파일 다운로드1
11602정성태7/11/201818218Math: 45. GeoGebra 기하 (22) - 반전기하학의 원에 관한 반사변환파일 다운로드1
11601정성태7/11/201821239Math: 44. GeoGebra 기하 (21) - 반전기하학의 직선 및 원에 관한 반사변환파일 다운로드1
11600정성태7/10/201819893Math: 43. GeoGebra 기하 (20) - 세 점을 지나는 원파일 다운로드1
11599정성태7/10/201818811Math: 42. GeoGebra 기하 (19) - 두 원의 안과 밖으로 접하는 직선파일 다운로드1
11598정성태7/10/201821007Windows: 147. 시스템 복구 디스크를 USB 디스크에 만드는 방법
11597정성태7/10/201823248사물인터넷: 17. Thinary Electronic - ATmega328PB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개발 환경 구성
11596정성태7/10/201820645기타: 72. 과거의 용어 설명 - OWIN
11595정성태7/10/201826137사물인터넷: 16. New NodeMCU v3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기본 개발 환경 구성
11594정성태7/8/201821068Math: 41. GeoGebra 기하 (18) - 원의 중심 및 접선파일 다운로드1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