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3개 있습니다.)

C# Marshal.PtrToStructure - The structure must not be a value class.

간단한 재현 코드는 다음과 같습니다.

using System;
using System.Runtime.InteropServices;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int size = Marshal.SizeOf(typeof(MyStruct));
        IntPtr pBuf = Marshal.AllocHGlobal(size);

        MyStruct instance = new MyStruct();

        Marshal.StructureToPtr(instance, pBuf, true);

        // 예외 발생
        Marshal.PtrToStructure(pBuf, instance);
    }
}

public struct MyStruct
{
    public int Age;
    public bool Married;
}

실행하면 다음과 같은 런타임 오류가 발생하는데,

// 처리되지 않은 예외: System.ArgumentException: 구조체는 값 클래스가 아니어야 합니다.

Unhandled Exception: System.ArgumentException: The structure must not be a value class.
Parameter name: structure
   at System.Runtime.InteropServices.Marshal.PtrToStructureHelper(IntPtr ptr, Object structure, Boolean allowValueClasses)
   at Program.Main(String[] args) in C:\ConsoleApp1\ConsoleApp1\Program.cs:line 15

일면 이해가 갑니다. 왜냐하면 값 형식의 특성상 "instance" 변수를 PtrToStructure에 넘겨줬을 때 아무리 발버둥 쳐도 instance에 값을 설정할 방법이 없기 때문입니다. (이게 가능하려면 애당초 ref 유형으로 인자를 전달해야 합니다.) 반면, struct라는 것이 이름에 포함되었다는 점과 대칭적이라는 점에서 한편으론 아쉬움이 남는 API 설계입니다.

이를 위한 해결책으로 2가지가 있습니다. 1) MyStruct를 class로 바꾸거나, 2) PtrToStructure의 또 다른 버전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첫 번째 방법의 경우, 다음과 같이 StructLayout을 지정한 class로 바꾸면 됩니다.

// struct의 경우 기본 LayoutKind가 Sequential
//public struct MyStruct
//{
//    public int Age;
//    public bool Married;
//}

[StructLayout(LayoutKind.Sequential)]
public class MyStruct
{
    public int Age;
    public bool Married;
}

그럼, StructureToPtr에 참조 주소가 복사되어 넘어가기 때문에 대상 메서드에서는 instance 변수의 값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두 번째 방법이라면 기존 소스 코드의 변경 없이 PtrToStructure 측에서,

instance = (MyStruct)Marshal.PtrToStructure(pBuf, typeof(MyStruct));

아예 반환값으로 넘겨주는 버전을 사용하면 되고, 이 과정에서 박싱/언박싱을 동반하며 instance에 값이 복사됩니다.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2/9/2020]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35정성태8/1/201818680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11634정성태8/1/201821627.NET Framework: 790. .NET Thread 상태가 Cooperative일 때 GC hang 현상 재현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3정성태7/29/201825553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11632정성태7/28/201827891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11631정성태7/27/201829839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1]
11630정성태7/27/201825005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3]
11629정성태7/26/201823779.NET Framework: 789. C# 컴파일 옵션 - Check for arithmetic overflow/underflow [2]
11628정성태7/25/201825629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
11627정성태7/25/201820020개발 환경 구성: 390. C# - 컴파일러 옵션 OSS signing / Public Signing
11626정성태7/25/201818390오류 유형: 471. .C++ 함수를 const로 바꾼 경우 C2440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면?
11625정성태7/24/201817593Math: 49. GeoGebra 기하 (25) - 타원의 중심점 찾기파일 다운로드1
11624정성태7/24/201822013개발 환경 구성: 389. C# - 재현 가능한 빌드(reproducible builds) == Deterministic builds [4]
11623정성태7/24/201821435Math: 48. C# - 가우시안 함수의 이산형(discrete) 커널 값 생성파일 다운로드1
11622정성태7/23/201821603개발 환경 구성: 388. Windows 환경에서 Octave 패키지 설치하는 방법
11621정성태7/23/201819217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20정성태7/22/201822478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파일 다운로드1
11619정성태7/21/201821507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11618정성태7/20/201818582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
11617정성태7/20/201819382Team Foundation Server: 50. TFS 소스 코드 관리 기능 (5) - "Rollback", "Rollback Entire Changeset"
11616정성태7/17/201818741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11615정성태7/17/201823087.NET Framework: 788.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14정성태7/17/201825301Graphics: 8. Unity Shader - Texture의 UV 좌표에 대응하는 Pixel 좌표
11613정성태7/16/201821605Graphics: 7.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5) - Flat Shading
11612정성태7/16/201820591Windows: 148. Windows - Raw Input의 Top level collection 의미
11611정성태7/15/201820817Graphics: 6.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4) - 퐁 셰이딩(phong shading)
11610정성태7/15/201817349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