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Windows: 188. Windows - TCP default template 설정 방법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17116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Windows - TCP default template 설정 방법

지난 글에서,

윈도우 환경에서 클라이언트 소켓의 최대 접속 수 (4) - ReuseUnicastPort를 이용한 포트 고갈 문제 해결
; https://www.sysnet.pe.kr/2/0/12435

AutoReusePortRangeStartPort / AutoReusePortRangeNumberOfPorts 값을 어떤 NetTcpSetting에서 바꿔야 할지 몰라 전체를 다 변경했었는데요. 보니까, netsh로 알아내는 방법이 있습니다. 가령, 제 컴퓨터(Windows 10)에서 다음과 같은 메시지가 확인됩니다.

c:\temp> netsh interface tcp show supplemental

The TCP global default template is internet

TCP Supplemental Parameters
----------------------------------------------
Minimum RTO (msec)                  : 300
...[생략]...

Please use the 'netsh int tcp show supplementalports' and
'netsh int tcp show supplementalsubnets' commands to view active filters.

c:\temp> netsh interface tcp show supplemental help

Usage: show supplemental [[template=]automatic|datacenter|internet|compat|custom]

       template  - One of the following values:
                   datacenter, automatic, compat, internet, internetcustom, datacentercustom.

Remarks: Shows TCP supplemental parameters that affect filtered connections.
         When no parameters are specified, the TCP default global template
         is shown. If the template= parameter is specified then the specified
         template is shown.

그렇습니다. InternetCustom, DatacenterCustom, Internet, Datacenter 중에 제 컴퓨터에서는 Internet 설정으로 맞춰져 있는 것입니다. 테스트를 위해 Azure에 생성해 둔 VM(Windows Server 2016)에서도 확인을 해보니 다음과 같이 나옵니다.

c:\temp> netsh interface tcp show supplemental

The TCP global default template is automatic


Automatic mode picks between Internet and Datacenter templates based on
TCP connection parameters.

Please use the 'netsh int tcp show supplementalports' and
'netsh int tcp show supplementalsubnets' commands to view active filters.

아하... 그러니까 RTT 상황에 따라 Internet과 Datacenter 설정을 자동으로 선택해 준다는 것입니다.




프로그래밍을 염두에 둔다면 netsh 명령어의 출력에 의존할 수는 없습니다. 다른 방법이 없을까 싶어 찾아봤더니 다음의 글에 PowerShell을 이용한 방법이 나옵니다.

How does Windows decide which setting/template (Internet vs Datacenter) is applied to TCP connections?
; https://stackoverflow.com/questions/34619815/how-does-windows-decide-which-setting-template-internet-vs-datacenter-is-appli

Get-NetTransportFilter 명령어를 제가 실습했던 Windows 10, Windows Server 2016에 대해 각각 실행해 보니 netsh의 출력과 동일한 결과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 Windows 10

PS C:\Users\testusr> Get-NetTransportFilter

SettingName       : Internet
Protocol          : TCP
LocalPortStart    : 0
LocalPortEnd      : 65535
RemotePortStart   : 0
RemotePortEnd     : 65535
DestinationPrefix : *

// Window Server 2016

PS C:\Users\testusr> Get-NetTransportFilter

SettingName       : Automatic
...[생략]...




당연히 이 값을 바꾸는 것도 가능할 텐데요, 이에 대한 것도 다음의 글에서 찾을 수 있었습니다.

Set-NetTCPSetting still incomplete code in windows 10?
; https://www.neowin.net/forum/topic/1271672-set-nettcpsetting-still-incomplete-code-in-windows-10/

그래서 netsh을 이용해 다음과 같이 제어할 수 있습니다.

// Windows Server 2016

C:\Users\testusr> netsh int tcp set supplemental template=Internet
Ok.

C:\Users\testusr> netsh interface tcp show supplemental

The TCP global default template is internet

TCP Supplemental Parameters
----------------------------------------------
...[생략]...
Please use the 'netsh int tcp show supplementalports' and
'netsh int tcp show supplementalsubnets' commands to view active filters.

C:\Users\testusr> netsh int tcp set supplemental template=automatic
Ok.

C:\Users\testusr> netsh interface tcp show supplemental

The TCP global default template is automatic

Automatic mode picks between Internet and Datacenter templates based on
TCP connection parameters.

Please use the 'netsh int tcp show supplementalports' and
'netsh int tcp show supplementalsubnets' commands to view active filters.

하지만 아쉽게도 클라이언트 운영체제에서는 이런 오류가 발생합니다.

C:\Users\testusr> netsh int tcp set supplemental template=automatic

Set supplemental command failed to set the global default template. The parameter is incorrect.

이런저런 면을 고려했을 때, 어쩌면 그냥 전체적으로 일괄 적용하는 것이 더 좋을 듯합니다. ^^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3/28/2021]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35정성태8/1/201818691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11634정성태8/1/201821646.NET Framework: 790. .NET Thread 상태가 Cooperative일 때 GC hang 현상 재현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3정성태7/29/201825589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11632정성태7/28/201827908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11631정성태7/27/201829859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1]
11630정성태7/27/201825012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3]
11629정성태7/26/201823795.NET Framework: 789. C# 컴파일 옵션 - Check for arithmetic overflow/underflow [2]
11628정성태7/25/201825637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
11627정성태7/25/201820034개발 환경 구성: 390. C# - 컴파일러 옵션 OSS signing / Public Signing
11626정성태7/25/201818396오류 유형: 471. .C++ 함수를 const로 바꾼 경우 C2440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면?
11625정성태7/24/201817617Math: 49. GeoGebra 기하 (25) - 타원의 중심점 찾기파일 다운로드1
11624정성태7/24/201822056개발 환경 구성: 389. C# - 재현 가능한 빌드(reproducible builds) == Deterministic builds [4]
11623정성태7/24/201821446Math: 48. C# - 가우시안 함수의 이산형(discrete) 커널 값 생성파일 다운로드1
11622정성태7/23/201821606개발 환경 구성: 388. Windows 환경에서 Octave 패키지 설치하는 방법
11621정성태7/23/201819221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20정성태7/22/201822481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파일 다운로드1
11619정성태7/21/201821513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11618정성태7/20/201818594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
11617정성태7/20/201819386Team Foundation Server: 50. TFS 소스 코드 관리 기능 (5) - "Rollback", "Rollback Entire Changeset"
11616정성태7/17/201818748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11615정성태7/17/201823091.NET Framework: 788.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14정성태7/17/201825311Graphics: 8. Unity Shader - Texture의 UV 좌표에 대응하는 Pixel 좌표
11613정성태7/16/201821613Graphics: 7.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5) - Flat Shading
11612정성태7/16/201820593Windows: 148. Windows - Raw Input의 Top level collection 의미
11611정성태7/15/201820820Graphics: 6.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4) - 퐁 셰이딩(phong shading)
11610정성태7/15/201817370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