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2개 있습니다.)
(시리즈 글이 5개 있습니다.)
개발 환경 구성: 74. 인증서 관련(CER, PVK, SPC, PFX) 파일 만드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863

개발 환경 구성: 76. JKS(Java Key Store)에 저장된 인증서를 ActiveX 코드 서명에 사용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882

개발 환경 구성: 147. .keystore 파일에 저장된 개인키 추출 방법과 인증기관으로부터 온 공개키를 합친 pfx 파일 만드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262

개발 환경 구성: 549. ssh-keygen으로 생성한 PKCS#1 개인키/공개키 파일을 각각 PKCS8/PEM 형식으로 변환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2560

.NET Framework: 1038. C# - 인증서 및 키 파일로부터 pfx/p12 파일을 생성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2599




ssh-keygen으로 생성한 PKCS#1 개인키/공개키 파일을 각각 PKCS8/PEM 형식으로 변환하는 방법

SSH 사용을 위해 보통 ssh-keygen 도구를 이용해 개인키/공개키 파일을 생성하게 되는데요,

c:\temp> ssh-keygen -t rsa -b 4096 -f .\id_rsa
Generating public/private rsa key pair.
Enter passphrase (empty for no passphrase):
Enter same passphrase again:
Your identification has been saved in .\id_rsa.
Your public key has been saved in .\id_rsa.pub.
The key fingerprint is:
SHA256:l5Tuxao...UYCFHtg testusr@TESTPC
The key's randomart image is:
+---[RSA 4096]----+
| o+ o +o..       |
|oo.o E. .  .     |
|ooo +..o  o      |
|.. =..+ .o o     |
|. .  o.oS = +    |
|  + oo+o.+ =     |
|  . .oo=. +      |
|     +..oo .     |
|     .oo. .      |
+----[SHA256]-----+

c:\temp>

이렇게 생성한 id_rsa, id_rsa.pub 파일의 내용은 각각 다음과 같은 내용을 갖습니다.

c:\temp> type id_rsa
-----BEGIN RSA PRIVATE KEY-----
MIIJKgIBAAKCAgEAz849b+b4pKd2Gk34NOCPF+zuO9jG6E+pL+ZXzUFAXJfh1fGB
...[생략]...
1JzXJK0bWJ4p81eTEq6SFrmZVX0ZR/5M6wQ/x2WsKszZQ/OIoLO9mCKrDnsd/w==
-----END RSA PRIVATE KEY-----

c:\temp> type id_rsa.pub
ssh-rsa AAAAB3NzaC1y..[생략]...WL7RfggwYsUmOQ== tester@TESTPC

자, 그럼 우선 개인키 파일 먼저 PKCS8 형식으로 변환해 볼까요? ^^ 이를 위해 간단하게 openssl.exe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C:\temp> openssl pkcs8 -topk8 -nocrypt -in id_rsa -out id_rsa.pkcs8

C:\temp> type id_rsa.pkcs8
-----BEGIN PRIVATE KEY-----
MIIJRAIBADANBgkqhkiG9w0BAQEFAASCCS4wggkqAgEAAoICAQDPzj1v5vikp3Ya
...[생략]...
/kzrBD/HZawqzNlD84igs72YIqsOex3/
-----END PRIVATE KEY-----

보는 바와 같이 "BEGIN RSA PRIVATE KEY"/"END RSA PRIVATE KEY" 쌍이 "BEGIN PRIVATE KEY"/"END PRIVATE KEY" 쌍으로 바뀌었습니다.

그리고, 공개키 파일 역시 PEM 포맷으로 openssl.exe를 이용해 다음과 같이 변경할 수 있습니다.

c:\temp> openssl rsa -in id_rsa -pubout -out id_rsa.pub.pem

c:\temp> type id_rsa.pub.pem
-----BEGIN PUBLIC KEY-----
MIGfMA0GCSqGSIb3DQEBAQUAA4GNADCBiQKBgQDKMBt0kFhB3yc9BG6c9D7LkeEH
...[생략]...
BwpKZWMf67orcyJvIQIDAQAB
-----END PUBLIC KEY-----




참고로, openssl을 이용해 생성한 개인키 역시 저 방식과 유사한 과정을 거쳐 pkcs8/pem 포맷으로 변경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우선, 개인키를 다음과 같이 생성하면,

C:\temp> openssl genrsa -out id_rsa.pem 1024

C:\temp> type id_rsa.pem
-----BEGIN RSA PRIVATE KEY-----
MIICXgIBAAKBgQDNJP8Y6qKBJdeZ9CBUufD0LXtTmyNTlQvuum38G+7+MYgpp/WA
...[생략]...
UNIXUZ4MOyijb2DPLolpCBsrPjxEGIr3iHXZYALcNq998w==
-----END RSA PRIVATE KEY-----

이 파일은 ssh-keygen을 이용해 생성한 id_rsa 파일과 동일한 "BEGIN RSA PRIVATE KEY"/"END RSA PRIVATE KEY" 쌍의 형식을 띠고 있으므로 위에서 이미 설명했던 "openssl pkcs8 -topk8 -nocrypt -in ..." 명령어를 이용해 "BEGIN PRIVATE KEY"/"END PRIVATE KEY" 쌍의 pkcs8 포맷으로 바꿀 수 있습니다.

그리고 보는 바와 같이 openssl은 별도의 공개키 파일을 생성해 주지 않으므로 다음과 같은 절차를 거쳐 개인키로부터 PEM 포맷의 공개키 파일을 구할 수 있습니다.

C:\temp> openssl req -newkey rsa:1024 -x509 -key id_rsa.pem -out id_rsa_pub.cer -days 365

C:\temp> type id_rsa_pub.cer
-----BEGIN CERTIFICATE-----
MIICeDCCAeGgAwIBAgIJAOhRZGwyoUUfMA0GCSqGSIb3DQEBBQUAMFUxCzAJBgNV
...[생략]...
V0xJmS8tWx60cv61
-----END CERTIFICATE-----

C:\temp> openssl x509 -pubkey -noout -in id_rsa_pub.cer  > id_rsa_pub.pem

C:\temp> type id_rsa_pub.pem
-----BEGIN PUBLIC KEY-----
MIGfMA0GCSqGSIb3DQEBAQUAA4GNADCBiQKBgQC1lIa+momVo88Pc9bHmrlRG3DS
...[생략]...
2RZlKI/NQflK9vvtBQIDAQAB
-----END PUBLIC KEY-----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9/23/2024]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35정성태8/1/201818713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11634정성태8/1/201821675.NET Framework: 790. .NET Thread 상태가 Cooperative일 때 GC hang 현상 재현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3정성태7/29/201825646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11632정성태7/28/201827942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11631정성태7/27/201829904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1]
11630정성태7/27/201825030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3]
11629정성태7/26/201823821.NET Framework: 789. C# 컴파일 옵션 - Check for arithmetic overflow/underflow [2]
11628정성태7/25/201825659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
11627정성태7/25/201820065개발 환경 구성: 390. C# - 컴파일러 옵션 OSS signing / Public Signing
11626정성태7/25/201818417오류 유형: 471. .C++ 함수를 const로 바꾼 경우 C2440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면?
11625정성태7/24/201817653Math: 49. GeoGebra 기하 (25) - 타원의 중심점 찾기파일 다운로드1
11624정성태7/24/201822087개발 환경 구성: 389. C# - 재현 가능한 빌드(reproducible builds) == Deterministic builds [4]
11623정성태7/24/201821467Math: 48. C# - 가우시안 함수의 이산형(discrete) 커널 값 생성파일 다운로드1
11622정성태7/23/201821621개발 환경 구성: 388. Windows 환경에서 Octave 패키지 설치하는 방법
11621정성태7/23/201819232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20정성태7/22/201822490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파일 다운로드1
11619정성태7/21/201821531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11618정성태7/20/201818618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
11617정성태7/20/201819396Team Foundation Server: 50. TFS 소스 코드 관리 기능 (5) - "Rollback", "Rollback Entire Changeset"
11616정성태7/17/201818760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11615정성태7/17/201823101.NET Framework: 788.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14정성태7/17/201825331Graphics: 8. Unity Shader - Texture의 UV 좌표에 대응하는 Pixel 좌표
11613정성태7/16/201821631Graphics: 7.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5) - Flat Shading
11612정성태7/16/201820597Windows: 148. Windows - Raw Input의 Top level collection 의미
11611정성태7/15/201820829Graphics: 6.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4) - 퐁 셰이딩(phong shading)
11610정성태7/15/201817381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