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5개 있습니다.)
(시리즈 글이 2개 있습니다.)
개발 환경 구성: 552. Kubernetes - kube-apiserver와 REST API 통신하는 방법 (Docker Desktop for Windows 환경)
; https://www.sysnet.pe.kr/2/0/12566

.NET Framework: 1035. C# - kubectl 명령어 또는 REST API 대신 Kubernetes 클라이언트 라이브러리를 통해 프로그래밍으로 접근
; https://www.sysnet.pe.kr/2/0/12594




Kubernetes - kube-apiserver와 REST API 통신하는 방법 (Docker Desktop for Windows 환경)

k8s의 apiserver 주소는 다양하게 구할 수 있습니다.

c:\temp> kubectl config view
apiVersion: v1
clusters:
- cluster:
    certificate-authority-data: DATA+OMITTED
    server: https://kubernetes.docker.internal:6443
  name: docker-desktop
contexts:
- context:
    cluster: docker-desktop
    user: docker-desktop
  name: docker-desktop
current-context: docker-desktop
kind: Config
preferences: {}
users:
- name: docker-desktop
  user:
    client-certificate-data: REDACTED
    client-key-data: REDACTED

c:\temp> kubectl cluster-info
Kubernetes master is running at https://kubernetes.docker.internal:6443
Heapster is running at https://kubernetes.docker.internal:6443/api/v1/namespaces/kube-system/services/heapster/proxy
KubeDNS is running at https://kubernetes.docker.internal:6443/api/v1/namespaces/kube-system/services/kube-dns:dns/proxy
monitoring-grafana is running at https://kubernetes.docker.internal:6443/api/v1/namespaces/kube-system/services/monitoring-grafana/proxy
monitoring-influxdb is running at https://kubernetes.docker.internal:6443/api/v1/namespaces/kube-system/services/monitoring-influxdb/proxy

참고로, Docker Desktop for Windows의 경우 C:\Windows\system32\drivers\etc\HOSTS 파일에 kubernetes.docker.internal 이름을 다음과 같이 등록해 두고 있습니다.

127.0.0.1 kubernetes.docker.internal

그리고, 별다른 인증 정보를 제공하지 않는다면 기본적으로는 API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 curl https://localhost:6443/api/ --insecure
c:\temp> curl https://kubernetes.docker.internal:6443/api/ --insecure
{
  "kind": "Status",
  "apiVersion": "v1",
  "metadata": {

  },
  "status": "Failure",
  "message": "forbidden: User \"system:anonymous\" cannot get path \"/api/\"",
  "reason": "Forbidden",
  "details": {

  },
  "code": 403
}

재미있는 것은, 해당 인증 정보를 알고 있는 응용 프로그램이 있는데 그것이 바로 kubectl입니다. 즉, kubectl은 내부적으로 (연결 정보를 담고 있는 %USERPROFILE%\.kube\config 파일을 이용해) kube-apiserver와 자유롭게 통신할 수 있습니다. 물론, 외부에서도 kubectl이 하듯이 인증 정보를 제공하면 kube-apiserver와 통신을 할 수 있습니다.

단지, k8s는 그렇게 하지 않고도 외부 프로그램이 kubectl을 경유해 kube-apiserver와 통신하는 방법을 제공하는데,

Kubernetes Documentation / Tasks / Access Applications in a Cluster / Accessing Clusters
 - Directly accessing the REST API
; https://kubernetes.io/docs/tasks/access-application-cluster/access-cluster/#directly-accessing-the-rest-api

이를 위해 kubectl을 proxy 모드로 실행할 수 있습니다.

c:\temp> kubectl proxy
Starting to serve on 127.0.0.1:8001

위와 같이 proxy가 실행 중이면, 이제 우리는 그 프락시 서버로 요청을 날릴 수 있고, kubectl은 그 요청을 받아 적절한 인증 정보와 함께 kube-apiserver에 전달해 그 결과를 반환해 줍니다.

c:\temp> curl http://127.0.0.1:8001/api/
{
  "kind": "APIVersions",
  "versions": [
    "v1"
  ],
  "serverAddressByClientCIDRs": [
    {
      "clientCIDR": "0.0.0.0/0",
      "serverAddress": "192.168.65.3:6443"
    }
  ]
}




물론, kubectl을 경유하지 않고 인증 정보를 직접 제공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그러려면 service account token 값을 알아야 하는데요, 다음과 같은 절차를 거쳐 값을 구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c:\temp> kubectl get secrets
NAME                  TYPE                                  DATA   AGE
default-token-qnwbl   kubernetes.io/service-account-token   3      50d

c:\temp> kubectl describe secret default-token-qnwbl
Name:         default-token-qnwbl
Namespace:    default
Labels:       <none>
Annotations:  kubernetes.io/service-account.name: default
              kubernetes.io/service-account.uid: 6a8f5d0c-db54-4018-b060-f311583546c0

Type:  kubernetes.io/service-account-token

Data
====
namespace:  7 bytes
token:      eyJhbGciOiJSUzI...[생략]...lzn1lGmAh1w
ca.crt:     1025 bytes

이후 token을 REST API 요청의 Authorization 헤더로 함께 보내면 끝!

c:\temp> curl https://localhost:6443/api/ --insecure --header "Authorization: Bearer eyJhbGciOiJSUzI...[생략]...lzn1lGmAh1w"
{
  "kind": "APIVersions",
  "versions": [
    "v1"
  ],
  "serverAddressByClientCIDRs": [
    {
      "clientCIDR": "0.0.0.0/0",
      "serverAddress": "192.168.65.3:6443"
    }
  ]
}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3/24/2021]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35정성태8/1/201818684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11634정성태8/1/201821638.NET Framework: 790. .NET Thread 상태가 Cooperative일 때 GC hang 현상 재현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3정성태7/29/201825572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11632정성태7/28/201827898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11631정성태7/27/201829849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1]
11630정성태7/27/201825007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3]
11629정성태7/26/201823783.NET Framework: 789. C# 컴파일 옵션 - Check for arithmetic overflow/underflow [2]
11628정성태7/25/201825630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
11627정성태7/25/201820025개발 환경 구성: 390. C# - 컴파일러 옵션 OSS signing / Public Signing
11626정성태7/25/201818390오류 유형: 471. .C++ 함수를 const로 바꾼 경우 C2440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면?
11625정성태7/24/201817599Math: 49. GeoGebra 기하 (25) - 타원의 중심점 찾기파일 다운로드1
11624정성태7/24/201822028개발 환경 구성: 389. C# - 재현 가능한 빌드(reproducible builds) == Deterministic builds [4]
11623정성태7/24/201821439Math: 48. C# - 가우시안 함수의 이산형(discrete) 커널 값 생성파일 다운로드1
11622정성태7/23/201821606개발 환경 구성: 388. Windows 환경에서 Octave 패키지 설치하는 방법
11621정성태7/23/201819218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20정성태7/22/201822478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파일 다운로드1
11619정성태7/21/201821509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11618정성태7/20/201818590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
11617정성태7/20/201819384Team Foundation Server: 50. TFS 소스 코드 관리 기능 (5) - "Rollback", "Rollback Entire Changeset"
11616정성태7/17/201818745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11615정성태7/17/201823088.NET Framework: 788.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14정성태7/17/201825305Graphics: 8. Unity Shader - Texture의 UV 좌표에 대응하는 Pixel 좌표
11613정성태7/16/201821608Graphics: 7.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5) - Flat Shading
11612정성태7/16/201820592Windows: 148. Windows - Raw Input의 Top level collection 의미
11611정성태7/15/201820818Graphics: 6.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4) - 퐁 셰이딩(phong shading)
11610정성태7/15/201817357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