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시리즈 글이 11개 있습니다.)
개발 환경 구성: 303. Windows 10 Bash Shell - 한글 환경을 영문으로 바꾸고 싶다면?
; https://www.sysnet.pe.kr/2/0/11058

개발 환경 구성: 554. WSL 인스턴스 export/import 방법 및 단축 아이콘 설정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2569

개발 환경 구성: 556. WSL 인스턴스 초기 설정 명령어
; https://www.sysnet.pe.kr/2/0/12573

개발 환경 구성: 581. Windows에서 WSL로 파일 복사 시 root 소유권으로 적용되는 문제
; https://www.sysnet.pe.kr/2/0/12718

Linux: 46. WSL 환경에서 find 명령을 사용해 파일을 찾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2864

개발 환경 구성: 617. 윈도우 WSL 환경에서 같은 종류의 리눅스를 다중으로 설치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2878

개발 환경 구성: 619. Windows Server에서 WSL을 위한 리눅스 배포본을 설치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2882

Linux: 47. WSL - shell script에서 설정한 환경 변수가 스크립트 실행 후 반영되지 않는 문제
; https://www.sysnet.pe.kr/2/0/12918

Windows: 207. Windows Server 2022에 도입된 WSL 2
; https://www.sysnet.pe.kr/2/0/13073

개발 환경 구성: 694. Windows 디렉터리 경로를 WSL의 /mnt 포맷으로 구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3484

Linux: 67. WSL 환경 + mlocate(locate) 도구의 /mnt 디렉터리 검색 문제
; https://www.sysnet.pe.kr/2/0/13503




WSL 인스턴스 export/import 방법 및 단축 아이콘 설정 방법

기본적으로 WSL 인스턴스는 Store App의 특성상 %LOCALAPPDATA%\Packages 폴더에 생성됩니다. 예를 들어, 20.04 버전의 Ubuntu를 설치한 경우,

Ubuntu 20.04 LTS
; https://www.microsoft.com/en-us/p/ubuntu-2004-lts/9n6svws3rx71

해당 폴더로 가면 "CanonicalGroupLimited.Ubuntu20.04onWindows" 이름으로 시작하는 디렉터리를 하나 보게 될 것입니다.

%LOCALAPPDATA%\Packages\CanonicalGroupLimited.Ubuntu20.04onWindows_79rhkp1fndgsc

만약 해당 인스턴스 이미지를 다른 디렉터리로 옮기고 싶다면 export한 후,

c:\temp\wsl> wsl --export Ubuntu-20.04 Ubuntu-20.04-default.tar

c:\temp\wsl> wsl -l -v
  NAME                   STATE           VERSION
* Ubuntu-20.04           Converting      1
  docker-desktop-data    Running         2
  docker-desktop         Running         2

다른 디렉터리를 지정해 import를 하면 됩니다.

c:\temp\wsl> mkdir d:\wsldist

c:\temp\wsl> wsl.exe --import Ubuntu20.04 d:\wsldist\Ubuntu20.04 c:\temp\wsl\Ubuntu-20.04-default.tar

c:\temp\wsl> wsl -l -v
  NAME                   STATE           VERSION
* Ubuntu-20.04           Stopped         1
  docker-desktop-data    Running         2
  Ubuntu20.04            Installing      1
  docker-desktop         Running         2

보는 바와 같이 기존 인스턴스가 있는 상태에서 복사가 된 것이므로 원한다면 이전 것은 삭제해도 됩니다.

c:\temp\wsl> wsl --unregister Ubuntu-20.04
Unregistering...

위의 명령어로 %LOCALAPPDATA%\Packages\CanonicalGroupLimited.Ubuntu20.04onWindows_79rhkp1fndgsc의 "LocalState" 하위 폴더에 있는 ext4.vhdx 파일 또는 "rootfs" 디렉터리가 삭제됩니다. 그리고 원한다면 default 인스턴스도 새롭게 바꿔주는 것으로 마무리할 수 있겠고!

D:\wsldist> wsl --set-default Ubuntu20.04

D:\wsldist> wsl -l -v
  NAME                   STATE           VERSION
* Ubuntu20.04            Stopped         1
  docker-desktop-data    Running         2
  docker-desktop         Running         2

이런 식으로 인스턴스를 옮긴 경우 문제가 있다면, "시작" 메뉴에 Ubuntu WSL 인스턴스를 띄울 수 있는 아이콘이 없다는 점입니다. 기존에 "Ubuntu 20.04"를 설치해서 생긴 단축 아이콘은,

custom_wsl_instance_shortcut_1.png

여전히 이전 인스턴스의 아이콘이기 때문에 그걸 선택하면 %LOCALAPPDATA%\Packages\CanonicalGroupLimited.Ubuntu20.04onWindows_79rhkp1fndgsc 디렉터리에 다시 이미지가 구축됩니다.




이런 이유 때문에, 새롭게 import한 인스턴스를 간편하게 실행시킬 우아한 방법이 없습니다.

일단, 간단하게는 해당 인스턴스를 --set-default로 지정했다면 wsl.exe를 실행하는 것으로 시작할 수 있습니다.

D:\wsldist> wsl
root@TestPC:/mnt/d/wsldist#

/* 또는, -d 인자로 인스턴스를 지정

D:\wsldist> wsl.exe -d Ubuntu20.04
*/

그런데, 프롬프트를 보면 "root@TestPC"의 root 계정으로 실행하기 때문에 시작 계정이 마음에 들지 않습니다. 실제로 이전의 "Ubuntu-20.04" 단축 아이콘으로 실행한 경우에는 시작부터 "testusr@TestPC:~$"라는 프롬프트가 떴습니다.

다행히 시작 계정은 wsl.exe의 -u 옵션으로 가능하기 때문에 다음과 같이 실행하는 것으로 바꿀 수 있습니다.

D:\wsldist> wsl -d Ubuntu20.04 -u testusr
testusr@TestPC:/mnt/d/wsldist$

/* 또는, 현재 윈도우의 로그인 사용자와 같은 계정을 wsl에 생성해 두었다면,

D:\wsldist> wsl.exe -d Ubuntu20.04 -u %USERNAME%
*/

/* 
또는, 기본 사용자 계정을 설정하고 싶다면 해당 리눅스 환경 내에서 /etc/wsl.conf 파일의 내용을 다음과 같이 설정합니다.

// Configure per distro launch settings with wslconf
// ; https://docs.microsoft.com/en-us/windows/wsl/wsl-config#configure-per-distro-launch-settings-with-wslconf


[user]
default=testusr
*/

자, 그럼 여기까지의 구성으로 새롭게 단축 아이콘을 만들 수 있습니다.

Name: Ubuntu20.04
Target: C:\Windows\system32\wsl.exe -d Ubuntu20.04 -u %USERNAME%

이렇게 하고 단축 아이콘을 두 번 클릭하면 되는데, 여전히 사소한 문제가 하나 거슬립니다. 즉, 현재 디렉터리가 "/mnt/c/Windows/system32"로 wsl.exe를 실행했을 때의 디렉터리를 pwd로 시작하고 있는 것입니다.

이것까지 맞춰주려면 단축 아이콘 설정의 "Start in"에 다음과 같은 경로를 지정하면 됩니다.

\\wsl$\Ubuntu20.04\home\%USERNAME%

이걸로 모두 끝입니다. 여기까지 구성한 단축 아이콘을 두 번 누르면,

custom_wsl_instance_shortcut_2.png

"Ubuntu 20.04 LTS" Store App의 동작이 그러했듯이 시작 프롬프트 경로가 동일하게 구성됩니다. ^^

testusr@TestPC:~$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6/16/2024]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35정성태8/1/201818687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11634정성태8/1/201821640.NET Framework: 790. .NET Thread 상태가 Cooperative일 때 GC hang 현상 재현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3정성태7/29/201825574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11632정성태7/28/201827901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11631정성태7/27/201829850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1]
11630정성태7/27/201825009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3]
11629정성태7/26/201823785.NET Framework: 789. C# 컴파일 옵션 - Check for arithmetic overflow/underflow [2]
11628정성태7/25/201825632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
11627정성태7/25/201820025개발 환경 구성: 390. C# - 컴파일러 옵션 OSS signing / Public Signing
11626정성태7/25/201818390오류 유형: 471. .C++ 함수를 const로 바꾼 경우 C2440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면?
11625정성태7/24/201817608Math: 49. GeoGebra 기하 (25) - 타원의 중심점 찾기파일 다운로드1
11624정성태7/24/201822034개발 환경 구성: 389. C# - 재현 가능한 빌드(reproducible builds) == Deterministic builds [4]
11623정성태7/24/201821440Math: 48. C# - 가우시안 함수의 이산형(discrete) 커널 값 생성파일 다운로드1
11622정성태7/23/201821606개발 환경 구성: 388. Windows 환경에서 Octave 패키지 설치하는 방법
11621정성태7/23/201819219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20정성태7/22/201822478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파일 다운로드1
11619정성태7/21/201821512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11618정성태7/20/201818591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
11617정성태7/20/201819385Team Foundation Server: 50. TFS 소스 코드 관리 기능 (5) - "Rollback", "Rollback Entire Changeset"
11616정성태7/17/201818747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11615정성태7/17/201823088.NET Framework: 788.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14정성태7/17/201825308Graphics: 8. Unity Shader - Texture의 UV 좌표에 대응하는 Pixel 좌표
11613정성태7/16/201821610Graphics: 7.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5) - Flat Shading
11612정성태7/16/201820592Windows: 148. Windows - Raw Input의 Top level collection 의미
11611정성태7/15/201820818Graphics: 6.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4) - 퐁 셰이딩(phong shading)
11610정성태7/15/201817362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