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NET Framework: 1054. C# 9 최상위 문에 STAThread 사용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21832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C# 9 최상위 문에 STAThread 사용

아래와 같은 질문이 있군요, ^^

C# Top-level Statements WPF 실행 방법?
; https://forum.dotnetdev.kr/t/c-top-level-statements-wpf/799

결론 먼저 말하자면, 최상위 문(Top Level Statement)에서는,

C# 9.0 - (15) 최상위 문(Top-level statements)
; https://www.sysnet.pe.kr/2/0/12406

자동 생성되는 <Main>$ 메서드에 대해 특성(Attribute)을 부여할 수 없습니다. (향후 지원할지는 모르겠지만!)

그래서 어쩔 수 없이 Thread에 Apartment를 직접 설정해 사용해야만 합니다. 이에 대해서는 이미 다음의 글 들에서 잘 다루고 있는데요,

How to handle [STAThread] in C# 9 Using Top-Level Program.cs
; https://stackoverflow.com/questions/64946371/how-to-handle-stathread-in-c-sharp-9-using-top-level-program-cs

Set ApartmentState on a Task
; https://stackoverflow.com/questions/16720496/set-apartmentstate-on-a-task

using System;
using System.Threading;
using System.Threading.Tasks;
using System.Windows;

await StartSTATask(() =>
{
    Application app = new Application();
    app.Startup += (s, e) => new Window().Show();
    app.Run();

    return 0;
});

static Task<T> StartSTATask<T>(Func<T> func)
{
    var tcs = new TaskCompletionSource<T>();
    Thread thread = new Thread(() =>
    {
        try
        {
            tcs.SetResult(func());
        }
        catch (Exception e)
        {
            tcs.SetException(e);
        }
    });

    thread.SetApartmentState(ApartmentState.STA);
    thread.Start();
    return tcs.Task;
}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5/2/2021]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21-10-05 10시19분
현재 이 글에 쓰인 방법 이외에, 그냥 단순하게 프로그램 초기에 다음과 같이 코딩하시면 됩니다.

Thread.CurrentThread.SetApartmentState(ApartmentState.Unknown);
Thread.CurrentThread.SetApartmentState(ApartmentState.STA);

(확인은 안 했지만) 아마도 Unknown 옵션을 주는 경우 CoUninitialize를 호출하는 것이 아닐까... 예상해 봅니다. ^^
정성태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52정성태8/14/201820895사물인터넷: 25. 컬렉터 9V, 베이스에 5V와 3.3V 전압으로 테스트하는 C1815 트랜지스터파일 다운로드1
11651정성태8/14/201827164사물인터넷: 24. 9V 전압에서 테스트하는 C1815 트랜지스터 [1]파일 다운로드3
11650정성태8/14/201820859사물인터넷: 23. 가변저항으로 분압파일 다운로드1
11649정성태8/12/201822171사물인터넷: 22. 저항에 따른 전류 테스트파일 다운로드1
11648정성태8/12/201823313사물인터넷: 21. 퓨즈를 이용한 회로 보호파일 다운로드3
11647정성태8/8/201825626오류 유형: 476. 음수의 음수는 여전히 음수가 되는 수(절대값이 음수인 수)
11646정성태8/8/201819952오류 유형: 475. gacutil.exe 실행 시 "Failure initializing gacutil" 오류 발생
11645정성태8/8/201823004오류 유형: 474. 닷넷 COM+ - Failed to load the runtime. [1]
11644정성태8/6/201826902디버깅 기술: 118. windbg - 닷넷 개발자를 위한 MEX Debugging Extension 소개
11643정성태8/6/201826147사물인터넷: 20. 아두이노 레오나르도 R3 호환 보드의 3.3v 핀의 LED 전압/전류 테스트 [1]파일 다운로드1
11642정성태8/3/201823706Graphics: 20. Unity - LightMode의 ForwardBase에 따른 _WorldSpaceLightPos0 값 변화
11641정성태8/3/201829393Graphics: 19.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0) - 빌보드 구현 [1]파일 다운로드1
11640정성태8/3/201826414Graphics: 18.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Position, Rotation, Scale 값을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9정성태8/2/201824765디버깅 기술: 117.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을 참조하는 방법
11638정성태8/2/201822916오류 유형: 473.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 참조 시 "Resolved file has a bad image, no metadata, or is otherwise inaccessible." 빌드 오류
11637정성태8/1/201827621Graphics: 17.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TRS(이동/회전/크기) 행렬로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6정성태8/1/201834007Graphics: 16. 3D 공간에서 두 점이 이루는 각도 구하기파일 다운로드1
11635정성태8/1/201823405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11634정성태8/1/201827216.NET Framework: 790. .NET Thread 상태가 Cooperative일 때 GC hang 현상 재현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3정성태7/29/201829060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11632정성태7/28/201832929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11631정성태7/27/201833712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1]
11630정성태7/27/201829175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3]
11629정성태7/26/201828832.NET Framework: 789. C# 컴파일 옵션 - Check for arithmetic overflow/underflow [2]
11628정성태7/25/201829379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
11627정성태7/25/201824053개발 환경 구성: 390. C# - 컴파일러 옵션 OSS signing / Public Signing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