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Linux: 39. Eclipse 원격 디버깅 - Cannot run program "gdb": Launching failed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18261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Eclipse 원격 디버깅 - Cannot run program "gdb": Launching failed

지난 글에 따라 원격 디버깅을 선택했을 때,

라즈베리 파이 제로 용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Eclipse C/C++ 윈도우 환경 설정
; https://www.sysnet.pe.kr/2/0/12627

대부분의 사용자가 다음과 같은 오류가 발생할 것입니다.

eclipse_remote_debug_gdb_error_1.png

Last login: Tue May  4 23:23:09 2021 from 172.30.1.26

chmod 755 /home/pi/sample/blink;gdbserver  :2345 /home/pi/sample/blink;exit

pi@raspberrypi:~$ chmod 755 /home/pi/sample/blink;gdbserver  :2345 /home/pi/sample/blink;exit
Process /home/pi/sample/blink created; pid = 18911
Listening on port 2345

'Launching ...' has encountered a problem.

Error with command: gdb --version
Cannot run program "gdb": Launching failed

원인은, 원격 gdbserver에 연결해야 할 로컬 gdb.exe의 위치를 찾을 수 없어 발생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다음의 경로에서 gdb를 다운로드해 사용하거나,

GDB: The GNU Project Debugger
; https://www.gnu.org/software/gdb/download/

아마도 대부분의 개발자 PC라면 C 드라이브에 gdb.exe 하나쯤은 있을 것이므로 그걸 재사용해도 됩니다. 어쨌든, 해당 gdb.exe의 경로를 "Run" / "Run Configurations..."의 "C/C++ Remote Application" 설정으로 들어가 설정해 주시면 됩니다.

GDB debugger: C:\Octave\Octave-4.4.0\bin\gdb.exe




그런데, 일반적인 원격 디버깅이라면 저 단계에서 통과를 했겠지만 원격지 컴퓨터가 "라즈베리 파이"라면 문제가 좀 달라집니다. 실제로 gdb.exe의 경로를 지정한 후에도 다음과 같은 식의 오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Launching ...' has encountered a problem.

Error in final launch sequence:

Failed to execute MI command:
-target-select remote raspberrypi.local:2345
Error message from debugger back end:
Truncated register 33 in remote 'g' packet

Error in final launch sequence:

Failed to execute MI command:
-target-select remote raspberrypi.local:2345
Error message from debugger back end:
Truncated register 33 in remote 'g' packet
Failed to execute MI command:
-target-select remote raspberrypi.local:2345
Error message from debugger back end:
Truncated register 33 in remote 'g' packet
Truncated register 33 in remote 'g' packet

이것은 수작업으로도 재현할 수 있는데요, 이를 위해 원격지 컴퓨터의 gdbserver를 다음과 같이 구동해 두고,

$ gdbserver :2345 /home/pi/sample/blink
Process /home/pi/sample/blink created; pid = 22621
Listening on port 2345
Remote debugging from host 172.30.1.26
Remote side has terminated connection.  GDBserver will reopen the connection.
Listening on port 2345

로컬 PC의 gdb.exe를 수행해 서버로 연결하면, 그와 동시에 서버는 연결을 reset 한다는 메시지를 남기고,

Remote debugging from host 172.30.1.26
Remote side has terminated connection.  GDBserver will reopen the connection.
Listening on port 2345

클라이언트 측에서는 Eclipse의 디버그 화면에서 봤던 그 오류가 나옵니다.

C:\temp> C:\Octave\Octave-4.4.0\bin\gdb.exe -q
(gdb) target remote raspberrypi.local:2345 /home/pi/sample/blink
Remote debugging using raspberrypi.local:2345 /home/pi/sample/blink
warning: while parsing target description (at line 10): Target description specified unknown architecture "arm"
warning: Could not load XML target description; ignoring
Reading /home/pi/sample/blink from remote target...
warning: File transfers from remote targets can be slow. Use "set sysroot" to access files locally instead.
warning: A handler for the OS ABI "GNU/Linux" is not built into this configuration
of GDB.  Attempting to continue with the default i386 settings.

Reading /home/pi/sample/blink from remote target...
Reading symbols from target:/home/pi/sample/blink...done.
Truncated register 33 in remote 'g' packet
(gdb)

왜냐하면, 서버와 클라이언트의 architecture 환경이 다르다는 것이 그 이유이며 이것 역시 "GNU toolchain for raspberry"에 포함된 버전의 gdb.exe를 사용해야 합니다. 실제로 위의 gdbserver 실행 상태에서 arm-linux-gnueabihf-gdb.exe로 접속하면 잘 동작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C:\temp> C:\SysGCC\raspberry\bin\arm-linux-gnueabihf-gdb.exe
GNU gdb (Raspbian 8.2.1-2) 8.2.1
Copyright (C) 2018 Free Software Foundation, Inc.
License GPLv3+: GNU GPL version 3 or later <http://gnu.org/licenses/gpl.html>
This is free software: you are free to change and redistribute it.
There is NO WARRANTY, to the extent permitted by law.
Type "show copying" and "show warranty" for details.
This GDB was configured as "--host=i686-w64-mingw32 --target=arm-linux-gnueabihf".
Type "show configuration" for configuration details.
For bug reporting instructions, please see:
<http://www.gnu.org/software/gdb/bugs/>.
Find the GDB manual and other documentation resources online at:
    <http://www.gnu.org/software/gdb/documentation/>.

For help, type "help".
Type "apropos word" to search for commands related to "word".
(gdb) target remote raspberrypi.local:2345 /home/pi/sample/blink
Remote debugging using raspberrypi.local:2345 /home/pi/sample/blink
No executable file now.
0xb6fcea30 in ?? ()

// 이후 접속 종료는 이렇게!
(gdb) monitor exit
(gdb) quit

결국, Eclipse의 프로젝트 설정에 다음과 같이 반영해야 하는 것입니다.

eclipse_remote_debug_gdb_error_2.png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5/5/2021]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35정성태8/1/201818697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11634정성태8/1/201821658.NET Framework: 790. .NET Thread 상태가 Cooperative일 때 GC hang 현상 재현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3정성태7/29/201825609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11632정성태7/28/201827923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11631정성태7/27/201829884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1]
11630정성태7/27/201825020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3]
11629정성태7/26/201823805.NET Framework: 789. C# 컴파일 옵션 - Check for arithmetic overflow/underflow [2]
11628정성태7/25/201825648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
11627정성태7/25/201820054개발 환경 구성: 390. C# - 컴파일러 옵션 OSS signing / Public Signing
11626정성태7/25/201818411오류 유형: 471. .C++ 함수를 const로 바꾼 경우 C2440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면?
11625정성태7/24/201817631Math: 49. GeoGebra 기하 (25) - 타원의 중심점 찾기파일 다운로드1
11624정성태7/24/201822069개발 환경 구성: 389. C# - 재현 가능한 빌드(reproducible builds) == Deterministic builds [4]
11623정성태7/24/201821457Math: 48. C# - 가우시안 함수의 이산형(discrete) 커널 값 생성파일 다운로드1
11622정성태7/23/201821616개발 환경 구성: 388. Windows 환경에서 Octave 패키지 설치하는 방법
11621정성태7/23/201819226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20정성태7/22/201822483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파일 다운로드1
11619정성태7/21/201821524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11618정성태7/20/201818604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
11617정성태7/20/201819392Team Foundation Server: 50. TFS 소스 코드 관리 기능 (5) - "Rollback", "Rollback Entire Changeset"
11616정성태7/17/201818753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11615정성태7/17/201823095.NET Framework: 788.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14정성태7/17/201825320Graphics: 8. Unity Shader - Texture의 UV 좌표에 대응하는 Pixel 좌표
11613정성태7/16/201821620Graphics: 7.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5) - Flat Shading
11612정성태7/16/201820596Windows: 148. Windows - Raw Input의 Top level collection 의미
11611정성태7/15/201820826Graphics: 6.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4) - 퐁 셰이딩(phong shading)
11610정성태7/15/201817374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