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2개 있습니다.)
(시리즈 글이 8개 있습니다.)
Windows: 14. 보호 모드와 필수 무결성 제어(MIC: Mandatory Integrity Control)
; https://www.sysnet.pe.kr/2/0/433

Windows: 15. MIC 환경 구성 - Windows XP와 유사한 보안 설정
; https://www.sysnet.pe.kr/2/0/434

Windows: 16. 개발자를 위한 UAC 환경 설정
; https://www.sysnet.pe.kr/2/0/437

Windows: 17. 보안 데스크톱에서 활성화되지 않은 UAC 창이 안전할까?
; https://www.sysnet.pe.kr/2/0/441

Windows: 20. UAC 이모저모
; https://www.sysnet.pe.kr/2/0/449

Windows: 22. 가상화에 대해서.
; https://www.sysnet.pe.kr/2/0/456

.NET Framework: 297. 특정 EXE 파일의 실행을 Internet Explorer처럼 "Protected Mode"로 실행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225

개발 환경 구성: 571. UAC - 관리자 권한 없이 UIPI 제약을 없애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2633




UAC - 관리자 권한 없이 UIPI 제약을 없애는 방법

UIPI(User Interface Privilege Isolation)는,

What is User Interface Privilege Isolation (UIPI) on Vista
; https://learn.microsoft.com/en-us/archive/blogs/vishalsi/what-is-user-interface-privilege-isolation-uipi-on-vista

보안 데스크톱에서 활성화되지 않은 UAC 창이 안전할까?
; https://www.sysnet.pe.kr/2/0/441#uipi

쉽게 말해서, 낮은 권한의(관리자 권한이 없는) 프로그램에서 높은 권한의(관리자 권한으로 승격된) 프로그램 UI를 제어할 수 없게 만드는 역할을 합니다. 보안상 타당한 이유입니다. 이것에 대한 좋은 사례로 이전에 소개한,

(WACOM도 지원하는) Tablet 공통 디바이스 드라이버 - OpenTabletDriver
; https://www.sysnet.pe.kr/2/0/12632

OpenTabletDriver 프로그램이 (일반 권한으로) 실행됐을 때, "관리자 권한"의 프로그램에 입력 포커스가 갔을 때 태블릿 입력이 안 되는 문제가 발생합니다. 이런 제약을 벗어나려면 OpenTabletDriver 프로그램도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하면 됩니다.




하지만, 이렇게 관리자 권한을 취득하는 것이 바람직하지는 않습니다. 실제로 마이크로소프트 역시 UIPI로 인한 제약을 벗어나기 위한 방법으로 관리자 권한 이외의 해결책을 gpedit.msc를 이용해 제시하고 있습니다.

User Account Control: Only elevate UIAccess applications that are installed in secure locations
; https://learn.microsoft.com/en-us/windows/security/threat-protection/security-policy-settings/user-account-control-only-elevate-uiaccess-applications-that-are-installed-in-secure-locations

기본적으로 "User Account Control: Only elevate UIAccess applications that are installed in secure locations" 옵션이 "Enabled"이기 때문에 저 방식을 따르면 UIPI 제약을 벗어날 수 있는데요.

이를 위해 우선 해당 응용 프로그램이 "manifest" 파일을 갖도록 설정해야 합니다. 이에 대해서는 전에 설명한 적이 있는데요,

비주얼 스튜디오에서 관리자 권한을 요구하는 C# 콘솔 프로그램 제작
; https://www.sysnet.pe.kr/2/0/11318

위의 글에 따라 "Application Manifest File"을 추가한 다음 uiAccess 값만 true로 바꿉니다.

<?xml version="1.0" encoding="utf-8"?>
<assembly manifestVersion="1.0" xmlns="urn:schemas-microsoft-com:asm.v1">
  <assemblyIdentity version="1.0.0.0" name="MyApplication.app"/>
  <trustInfo xmlns="urn:schemas-microsoft-com:asm.v2">
    <security>
      <requestedPrivileges xmlns="urn:schemas-microsoft-com:asm.v3">
        <requestedExecutionLevel level="asInvoker" uiAccess="true" />
      </requestedPrivileges>
    </security>
  </trustInfo>

  <compatibility xmlns="urn:schemas-microsoft-com:compatibility.v1">
    <application>
    </application>
  </compatibility>
</assembly>

저렇게 설정하고 빌드하면 이제 exe 파일을 실행할 때마다 다음과 같은 오류가 발생합니다.

A referral was returned from the server.

Access is denied.

왜냐하면 UIPI 제약을 벗어나겠다고 명시했으면서 정작 필요한 자격을 갖추지 않았기 때문에 "Access is denied"가 발생하는 것입니다. 바로 그 자격이란 인증서로 서명해 주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 다음의 글에 설명했던 방법에 따라 코드 서명 용 인증서를 생성하고,

PowerShell - New-SelfSignedCertificate를 사용해 CA 인증서 생성 및 인증서 서명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2588

다음과 같이 signtool.exe를 이용해 서명을 하면,

signtool sign /fd SHA256 /v /sm /n "CASigned" [...].exe

이후 실행해도 오류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오류만 발생하지 않을 뿐 여전히 UIPI 제약을 벗어난 것은 아닙니다. 마지막 단계가 아직 남아 있기 때문인데요, 바로 해당 EXE 파일을 윈도우 시스템이 정한 디렉터리 하위에 위치를 시켜야 한다는 점입니다.

  • \Program Files\ including subdirectories
  • \Windows\system32\
  • \Program Files (x86)\ including subdirectories for 64-bit versions of Windows

가령 "C:\Program Files\Test"라는 디렉터리를 만들고 여러분의 EXE 파일을 복사해 넣으면 이제부터 해당 프로그램은 "일반 권한"으로 실행돼도 "관리자 권한"의 프로그램과 UI 상호작용을 할 수 있습니다.




유의할 점이 있다면, 위에서도 언급했지만 이 기능은 사용자가 "Computer Configuration" / "Windows Settings" / "Security Settings" / "Local Policies" / "Security Options"에 설정한 "User Account Control: Only elevate UIAccess applications that are installed in secure locations" 옵션을 활성화시켰기 때문에 가능한 것입니다.

uiaccess_enable_without_admin_rights_1.png

따라서 만약 저 옵션을 "Disabled"로 바꾼다면 남은 해답은 오직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하는 것뿐입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3/19/2023]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35정성태8/1/201818694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11634정성태8/1/201821653.NET Framework: 790. .NET Thread 상태가 Cooperative일 때 GC hang 현상 재현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3정성태7/29/201825601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11632정성태7/28/201827916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11631정성태7/27/201829872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1]
11630정성태7/27/201825019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3]
11629정성태7/26/201823803.NET Framework: 789. C# 컴파일 옵션 - Check for arithmetic overflow/underflow [2]
11628정성태7/25/201825643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
11627정성태7/25/201820046개발 환경 구성: 390. C# - 컴파일러 옵션 OSS signing / Public Signing
11626정성태7/25/201818408오류 유형: 471. .C++ 함수를 const로 바꾼 경우 C2440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면?
11625정성태7/24/201817624Math: 49. GeoGebra 기하 (25) - 타원의 중심점 찾기파일 다운로드1
11624정성태7/24/201822067개발 환경 구성: 389. C# - 재현 가능한 빌드(reproducible builds) == Deterministic builds [4]
11623정성태7/24/201821457Math: 48. C# - 가우시안 함수의 이산형(discrete) 커널 값 생성파일 다운로드1
11622정성태7/23/201821614개발 환경 구성: 388. Windows 환경에서 Octave 패키지 설치하는 방법
11621정성태7/23/201819224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20정성태7/22/201822483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파일 다운로드1
11619정성태7/21/201821519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11618정성태7/20/201818604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
11617정성태7/20/201819391Team Foundation Server: 50. TFS 소스 코드 관리 기능 (5) - "Rollback", "Rollback Entire Changeset"
11616정성태7/17/201818750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11615정성태7/17/201823093.NET Framework: 788.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14정성태7/17/201825315Graphics: 8. Unity Shader - Texture의 UV 좌표에 대응하는 Pixel 좌표
11613정성태7/16/201821617Graphics: 7.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5) - Flat Shading
11612정성태7/16/201820595Windows: 148. Windows - Raw Input의 Top level collection 의미
11611정성태7/15/201820826Graphics: 6.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4) - 퐁 셰이딩(phong shading)
11610정성태7/15/201817372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