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개발 환경 구성: 148. tinyget 사용법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22878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tinyget 사용법


IIS 리소스 킷에 보면, tinyget이라는 유용한 툴이 있습니다.

Internet Information Services (IIS) 6.0 Resource Kit Tools
; http://www.microsoft.com/download/en/details.aspx?id=17275

국내 자료를 검색해 보면, 다음과 같은 사용법이 나옵니다.

tinyget을 이용한 웹 서비스 점검하기
; http://ntfaq.co.kr/4314

tinyget을 이용한 SQL Injection 테스트 해보기
; http://ntfaq.co.kr/4316

가끔씩 이 도구를 사용할 일이 있지만, 개인적으로도 유용한 듯 싶어서 여러분들도 쉽게 이해하실 수 있도록 활용 사례를 들어 정리를 해보았습니다. ^^





1. 특정 웹 페이지로의 단순 호출

형식: tinyget -srv:[서버주소] -uri:[URL의 경로부분] -r:[포트]

예)
tinyget -srv:win2003x86 -uri:/ -r:8000

위와 같이 호출하면 "http://win2003x86:8000/" 주소로 호출을 합니다. 그런데, "호출만 하는 것"이므로 정상적으로 호출되었는지에 대한 결과 출력이 없습니다. 명령행에서 알고 싶다면 "-d" 옵션을 주면 다음과 같이 결과가 함께 출력됩니다. 다음은 존재하지 않는 페이지를 호출한 경우의 예입니다.

D:\temp>tinyget -srv:win2003x86 -uri:/test.aspx -r:8000 -d
<!DOCTYPE HTML PUBLIC "-//W3C//DTD HTML 4.01//EN" "http://www.w3.org/TR/html4/strict.dtd">
<HTML><HEAD><TITLE>The page cannot be found</TITLE>
<META HTTP-EQUIV="Content-Type" Content="text/html; charset=Windows-1252">
<STYLE type="text/css">
  BODY { font: 8pt/12pt verdana }
  H1 { font: 13pt/15pt verdana }
  H2 { font: 8pt/12pt verdana }
  A:link { color: red }
  A:visited { color: maroon }
</STYLE>
</HEAD><BODY><TABLE width=500 border=0 cellspacing=10><TR><TD>

<h1>The page cannot be found</h1>
The page you are looking for might have been removed, had its name changed, or is temporarily unavailable.
<hr>
<p>Please try the following:</p>
...[생략]...
</TD></TR></TABLE></BODY></HTML>

-d 옵션 외에도, -h는 헤더를 보여주며, -t를 사용할 시에는 주고 받는 모든 HTTP 내용을 보고 싶을 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특히 "-t"의 경우에는 가끔 이 정보를 확인하기 위해 fiddler2를 구동하는 경우가 있는데 간단한 경우에는 tinyget으로도 해결이 됩니다.)


2. 특정 웹 페이지로의 호출 오류 확인

대개의 경우 특정 웹 페이지를 호출하면 200 OK가 반환되는 것을 기대할 것입니다. 이런 경우 다음과 같이 -status 옵션을 추가해서 호출할 수 있습니다.

D:\temp>tinyget -srv:win2003x86 -uri:/ -r:8000 -status 200

그런데, 만약 없는 웹 페이지를 호출하면 다음과 같은 오류를 얻을 수 있습니다.

D:\temp>tinyget -srv:win2003x86 -uri:/testqwer.aspx -r:8000 -status 200
ERROR: 0x4b8 : returned status code (404) does not match expected one (200)
Received status/error info: 404 Not Found - HTTP 404. The resource you are looking for (or one of its dependencies) could have been removed, had

"-status" 옵션을 지정하는 또 다른 장점은 배치 파일에서 ERRORLEVEL 값이 설정된다는 것입니다. 이 옵션을 제거하고 호출하면 성공여부에 관계없이 무조건 ERRORLEVEL == 0으로 설정되지만, 옵션 설정 후에는 기대했던 status 값이 아닌 경우 ERRORLEVEL == 1로 설정되어 오류 여부를 알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다음과 같이 배치 파일을 작성해서 실패하면 더 이상의 테스트를 하지 않을 수 있게 만들 수 있습니다.

tinyget -srv:win2003x86 -uri:/testqwer.aspx -r:8000 -status 200
if ERRORLEVEL 1 goto CALL_ERROR


3. 특정 웹 페이지의 응답 내용에 기반한 오류 확인

웹 페이지에 대한 단위 테스트를 하는 경우, 특정 입력 값에 대해서 기대되는 값이 반환되어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제 웹 사이트에서 "CLR JIT 컴파일러가 생성한 기계어 코드 확인하는 방법" 글을 읽으면 그 내용 안에 ".load sos"라는 문자열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이를 확인하는 방법을 tinyget에서는 다음과 같이 할 수 있습니다.

tinyget -srv:www.sysnet.pe.kr -uri:/2/0/975 -r:80 -testcontainstring:".load sos"
if ERRORLEVEL 1 pause

위의 실행에서는 ".load sos"라는 문자열을 포함하고 있지 않은 tinyget은 ERRORLEVEL을 1로 설정합니다. (즉, exe 프로세스의 반환값이 1입니다.) 이렇게 내용에 대해 테스트 하는 옵션으로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제공되고 있습니다.

[-testContainString:value]      - response body has to contain string
[-testNotContainString:value]   - response body must not contain string
[-testEqString:value]           - response body has to equal string
[-testEqFile:filename]          - response body has to be the same as given file content


4. 간단한 부하 테스트

다중 스레드 및 다중 호출을 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10명의 동시 사용자를 시뮬레이션하고 싶다면 이런 식으로 명령을 내리면 됩니다.

tinyget -srv:win2003x86 -uri:/ -r:8000 -x:10 -status 200
if ERRORLEVEL 1 pause

또는 연속으로 10개의 호출을 단일 스레드로 호출하고 싶은 경우는 이렇게 하고,

tinyget -srv:win2003x86 -uri:/ -r:8000 -loop:10 -status 200

10명의 동시 사용자가 10개의 호출을 하는 경우는 아래와 같이 -x 옵션과 -loop 옵션을 조합해 주면 됩니다.

tinyget -srv:win2003x86 -uri:/ -r:8000 -x:10 -loop:10 -status 200


5. 스크립트를 통한 호출

배치 파일로 tinyget 호출을 나열하는 것도 가능하겠지만, 스크립트 파일을 지정하는 방법도 제공됩니다. 예를 들어, 다음과 같은 2라인의 텍스트 파일을 만들고,

[http_call.txt 파일 내용 - 이 파일은 ASCII 인코딩만 지원됩니다. (UTF-8/Unicode 인코딩으로 하면 tinyget이 동작되지 않습니다.)]

-srv:win2003x86 -uri:/ -r:8000 -loop:10 -status 200
-srv:win2003x86 -uri:/empty.aspx -r:8000 -loop:10 -status 200

이렇게 호출해 줄 수 있습니다.

C:temp>tinyget -script:http_call.txt
Script name: http_call.txt
http_call.txt                  --------------    Succeeded:   2  Failed:   0
                               Running TOTAL -   Succeeded:   2  Failed:   0

스크립트로 하는 경우 (다른 몇몇 옵션을 포함해서) "-x" 옵션이 지원되지 않습니다. 기본동작은 차례대로 호출을 하지만, "-y" 옵션을 주면 무작위로 라인을 읽어들여 호출을 합니다.

tinyget -script:http_call.txt -y

무작위 순서라서, 10개의 라인이 있다면 그 중에 5라인만 2번씩 호출되는 것도 가능합니다. 즉, 모든 라인이 불려지지 않을 수 있으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어떠세요? 간단하게 써 먹기에 유용하지 않나요? ^^

이 외에도, 제 경우에 필요가 없어서 제외시켰지만 '인증' 및 Proxy도 지정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 나중에 필요해지면 추가하겠습니다.)

(참고로, tinyget을 그냥 실행하면 도움말이 나오니 그 안에서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6/27/2021]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35정성태8/1/201818710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11634정성태8/1/201821673.NET Framework: 790. .NET Thread 상태가 Cooperative일 때 GC hang 현상 재현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3정성태7/29/201825639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11632정성태7/28/201827936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11631정성태7/27/201829900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1]
11630정성태7/27/201825029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3]
11629정성태7/26/201823814.NET Framework: 789. C# 컴파일 옵션 - Check for arithmetic overflow/underflow [2]
11628정성태7/25/201825654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
11627정성태7/25/201820061개발 환경 구성: 390. C# - 컴파일러 옵션 OSS signing / Public Signing
11626정성태7/25/201818416오류 유형: 471. .C++ 함수를 const로 바꾼 경우 C2440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면?
11625정성태7/24/201817646Math: 49. GeoGebra 기하 (25) - 타원의 중심점 찾기파일 다운로드1
11624정성태7/24/201822081개발 환경 구성: 389. C# - 재현 가능한 빌드(reproducible builds) == Deterministic builds [4]
11623정성태7/24/201821465Math: 48. C# - 가우시안 함수의 이산형(discrete) 커널 값 생성파일 다운로드1
11622정성태7/23/201821621개발 환경 구성: 388. Windows 환경에서 Octave 패키지 설치하는 방법
11621정성태7/23/201819232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20정성태7/22/201822490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파일 다운로드1
11619정성태7/21/201821530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11618정성태7/20/201818616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
11617정성태7/20/201819396Team Foundation Server: 50. TFS 소스 코드 관리 기능 (5) - "Rollback", "Rollback Entire Changeset"
11616정성태7/17/201818756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11615정성태7/17/201823096.NET Framework: 788.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14정성태7/17/201825328Graphics: 8. Unity Shader - Texture의 UV 좌표에 대응하는 Pixel 좌표
11613정성태7/16/201821627Graphics: 7.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5) - Flat Shading
11612정성태7/16/201820596Windows: 148. Windows - Raw Input의 Top level collection 의미
11611정성태7/15/201820828Graphics: 6.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4) - 퐁 셰이딩(phong shading)
11610정성태7/15/201817378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