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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M+ PIA 참조 시 "This operation failed because the QueryInterface call on the COM component" 오류

지난 글에서 PIA를 다뤘는데요,

C# COM 개체를 PIA(Primary Interop Assembly)로써 "Embed Interop Types" 참조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2662

위의 내용을 아래의 글에 적용해,

관리자 권한이 필요한 작업을 COM+에 대행
; https://www.sysnet.pe.kr/2/0/1290

ComBaseClass 프로젝트를 PIA로 만들어,

[assembly: ComVisible(true)]
[assembly: PrimaryInteropAssemblyAttribute(1, 0)]

namespace ComBaseClass
{
    [Guid("23172f2f-a3d3-4180-97ae-7805f74a5a46")]
    [InterfaceType(ComInterfaceType.InterfaceIsDual)]
    [ComImportAttribute()]
    public interface IAdminCode
    {
        void SetRegistryValue();
    }
}

참조 추가하면 ConsoleApplication1.exe 실행 시 IAdminCode로 형변환 후 멤버 메서드를 호출하는 시점에,

using System;
using ComBaseClass;

namespace ConsoleApplication1
{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Guid guid = new Guid("{23172f2f-a3d3-4180-97ae-7805f74a5a46}");
            Type type = Type.GetTypeFromCLSID(guid);

            IAdminCode adminCode = Activator.CreateInstance(type) as IAdminCode;

            adminCode.SetRegistryValue(); // 예외 발생
        }
    }2
}

다음과 같은 예외가 발생합니다.

ClassLibraryAsAdmin.AdminCode
System.InvalidCastException: Unable to cast COM object of type 'System.__ComObject' to interface type 'ComBaseClass.IAdminCode'. This operation failed because the QueryInterface call on the COM component for the interface with IID '{23172F2F-A3D3-4180-97AE-7805F74A5A46}' failed due to the following error: Error loading type library/DLL. (Exception from HRESULT: 0x80029C4A (TYPE_E_CANTLOADLIBRARY)).

Server stack trace:
   at System.StubHelpers.StubHelpers.GetCOMIPFromRCW(Object objSrc, IntPtr pCPCMD, IntPtr& ppTarget, Boolean& pfNeedsRelease)
   at ComBaseClass.IAdminCode.SetRegistryValue()
   at System.Runtime.Remoting.Messaging.StackBuilderSink._PrivateProcessMessage(IntPtr md, Object[] args, Object server, Object[]& outArgs)
   at System.Runtime.Remoting.Messaging.StackBuilderSink.SyncProcessMessage(IMessage msg)

Exception rethrown at [0]:
   at System.Runtime.Remoting.Proxies.RealProxy.HandleReturnMessage(IMessage reqMsg, IMessage retMsg)
   at System.Runtime.Remoting.Proxies.RealProxy.PrivateInvoke(MessageData& msgData, Int32 type)
   at ComBaseClass.IAdminCode.SetRegistryValue()
   at ConsoleApplication1.Program.ActivateInstance(Type type)
   at ConsoleApplication1.Program.Main(String[] args)

메시지에 따르면 해당 인터페이스 정의를 담은 Type Library를 찾을 수 없다는 걸로 보이는데, 그렇다면 COM+의 경우 ComBaseClass DLL에 대한 의존성은 제거하지만 여전히 tlb 파일에 대한 등록 과정은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그럴 거면 PIA를 사용할 의미가 별로 없을 듯하므로 딱히 해결책이라고 보이진 않습니다.

참고로, 이 오류는 "ComImport" 특성을 제거해야만 없어지는데, 결국 PIA 이전의 상태로 돌리다는 것과 다를 바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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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6/10/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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